유다의 축복 (창세기 49장 1~12절) -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의 축복
야곱은 달려갈 길을 다 마치며
요셉이 낳은 두 아들을 축복하게 되는데
장자인 므낫세의 머리에 오른손을 얹지 않고
차자인 에브라임의 머리에 오른손을 얹고 축복한 것은
율법과 복음을 설명하는 것으로
예수님보다 먼저 온 자인 율법은 절도요 강도로
양을 구원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율법 다음에 오신 예수님은(복음은)
목숨까지 버리면서 양의 생명을 지킨다는 것으로
오직 복음을 믿어야 구원받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여호수아보다 먼저 온 모세는
약속의 땅만 바라보고 느보산에서 죽고
예수님을 상징하는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받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에브라임지파로 복음을(예수님을) 상징하기 때문에
야곱은 오른손을 차자인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축복한 것입니다.
이렇게 요셉의 두 아들을 축복하고
야곱은 열두 아들을 축복하게 되는데 ....
본문 1절부터 봅니다.
창49:1 <야곱의 유언과 죽음>
야곱이 그 아들들을 불러 이르되 너희는 모이라
너희가 후일에 당할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리라
창49:2 너희는 모여 들으라
야곱의 아들들아 너희 아버지 이스라엘에게 들을지어다
창49:3 르우벤아 너는 내 장자요 내 능력이요
내 기력의 시작이라 위풍이 월등하고 권능이 탁월하다마는
창49:4 물의 끓음 같았은즉 너는 탁월하지 못하리니
네가 아버지의 침상에 올라 더럽혔음이로다
그가 내 침상에 올랐었도다
야곱은 장자 르우벤을 축복하는데
르우벤이 빌하와 동침한 것을 이야기합니다.
창세기 35장 22절을 보면 ....
창35:22 이스라엘이 그 땅에 거주할 때에
르우벤이 가서 그 아버지의 첩 빌하와 동침하매
이스라엘이 이를 들었더라
아버지의 아내는 예수님의 신부인 교회를 말하는 것으로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 것은
교회에게 다른복음을 전하여 따르게 한 것을 말합니다.
이 말씀과 동일한 의미로 말씀하고 있는
레위기 18장 3~8절을 보는데 ....
레위기 18장은 애굽과 가나안 땅의
풍속을 따르지 말라는 경고하시는 말씀입니다.
레18:3 너희는 너희가 거주하던
애굽 땅의 풍속을 따르지 말며 내가 너희를 인도할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도 행하지 말고
레18:4 너희는 내 법도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그대로 행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레18:5 너희는 내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말미암아 살리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내 규례와 법도는 복음의 말씀을 따르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애굽과 가나안 땅의 풍속은 우상을 섬기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다른복음을 따르는 것을 말합니다.
애굽과 가나안 땅의 풍속은 무엇인지
이어지는 6~8절을 보면 ....
레18:6 각 사람은 자기의 살붙이를 가까이 하여
그의 하체를 범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레18:7 네 어머니의 하체는 곧 네 아버지의 하체이니
너는 범하지 말라 그는 네 어머니인즉
너는 그의 하체를 범하지 말지니라
레18:8 너는 네 아버지의 아내의 하체를 범하지 말라
이는 네 아버지의 하체니라
아버지 아내의 하체는 교회를 말하는데
교회에게 다른복음을 전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뱀이 하와를 유혹하여 선악과를 먹게 한 것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뱀이 하와를(교회의) 유혹하여 선악과를 먹게 하므로
아담과 하와가 벌거벗은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하는 것으로
이는 뱀이 아담과 하와의 하체를 범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 존전에서 추방당한 것처럼
하체를 범하는 자는 다른복음을 따르고 전하는 자이므로
심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말씀처럼 르우벤이 아버지의 첩 빌하와 동침한 것은
교회에게 다른복음을 전하여 따르게 했다는 뜻으로
다른복음을 전하고 따르고 있다는 뜻입니다.
즉 르우벤은(율법) 예수님보다(복음) 먼저 온 자라는 뜻으로
율법은 다른복음으로 양의 생명을 살리지 못하고
이리가 오면 도망한다는 뜻입니다.
요한복음 10장 12절의 말씀과 같습니다.
요10: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삯꾼의 모습과 같은 의미로 말씀하는 것이
르우벤이 빌하와 동침했다는 뜻입니다.
이어지는 본문 5~7절은
시므온과 레위를 축복하게 되는데 ....
창49:5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로다
창49:6 내 혼아 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
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여하지 말지어다
그들이 그들의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
그들의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
창49:7 그 노여움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
시므온과 레위가 할례를 행한 세겜 사람들을
제 삼일에 칼로 죽여 복수한 것을 말합니다.
이들의 행위는 화가 난다고 사람을 죽이고
장난삼아 소의 발목 힘줄을 끊은 것과 같다고 말합니다.
즉 성경의 말씀을 자신의 소견으로 해석하여
하나님을 섬기며 다른복음을 전하고 따르게 해서
지옥불로 끌고(살인) 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시므온과 레위도 르우벤처럼 다른복음으로
교회를 지옥불로 끌고 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들의 모습은 저와 여러분이
진리의 말씀을 알기 전의 모습인 것입니다.
결국 시므온은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지 못하고
유다가 받은 기업을 받아 살게 되는데
유다에게 흡수되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예수님과 한 몸이 되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레위는 12지파에 흩어지게 되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된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다른복음을 전하며 따르고 있는
죄인들을 복음으로 구원하여 복음을 전하며
살게 하시기 위하여 오신다는 뜻이
시므온과 레위가 축복받는 모습입니다.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는 복음을 알기 전
저와 여러분의 모습이며
그런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시고 복음을 전하는 삶을
살게 하실 것임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자들을 불쌍히 여겨 주셔서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예수님이 오실 수 밖에 없다고 말씀하는 것이
유다의 축복 내용인 것입니다.
이어지는 8절을 보면 ....
창49:8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네 손이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요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하리로다
유다는 형제의 찬송이 된다고 하는데 교회가
유다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을 찬송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 이유는 원수의 목을 잡는다는 것으로
창세기 3장 15절에 약속하신 메시아 언약의 말씀대로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 오시는데
유다의 후손으로 오신다는 것이며
그 메시아가 사탄의 머리를 밟는다는 뜻으로
원수의 목을 잡는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서 절한다는 것은
12지파인(12사도) 교회가 예수님을 섬기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을 창세기 37장에서
요셉의 꿈을 통하여 이미 말씀하고 있었습니다.
창세기 37장 7~9절을 보면 ....
창37:7 우리가 밭에서 곡식 단을 묶더니 내 단은 일어서고
당신들의 단은 내 단을 둘러서서 절하더이다
요셉은 예수님을 예표하는 것이며
곡식 단은 교회를 예표하는 것으로
교회가 예수님을 교회의 왕으로 섬길 것을 말합니다.
창37:8 그의 형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참으로
우리의 왕이 되겠느냐 참으로 우리를 다스리게 되겠느냐
하고 그의 꿈과 그의 말로 말미암아 그를 더욱 미워하더니
창37:9 요셉이 다시 꿈을 꾸고
그의 형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열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하니라
해와 달과 열한 별은 우주 만물을 예표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을 다스리는(만왕의 왕) 예수님을
교회가 섬길 것을 말합니다.
이 말씀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사탄의 머리를 밟고 만왕의 왕이 되실 것을 말하며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을 교회가 섬길 것을 말합니다.
이어지는 9절을 보면 ....
창49:9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갔도다
그가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사자가 동물의 왕인 것처럼
유다가 사자 새끼라는 것은 유다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 만왕의 왕으로 오실 것을 말합니다.
사자가 예수님임을 말하고 있는
요한계시록 5장 5절을 보면 ....
계5:5 장로 중의 한 사람이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그 두루마리와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두루마리 책은 성경의 말씀을 말하는데
성경의 말씀을 보고도 복음의 말씀을 알지 못해
모든 사람이 심판을 받아 지옥불에 들어갈 처지에
놓여있어 울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울지 말라는 것으로
다윗의 뿌리이며 유다 지파의 사자인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고 승리하시고
복음을 밝히 드러내어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양식을 준비하셨다는 뜻입니다.
이 모습은 마치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되어
7년 흉년을 대비하여 7년 풍년에 양식을 쌓아 놓고
그 양식으로 백성의 생명을 살리는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이처럼 유다는 사자 새끼라는 것은
유다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고 만왕의 왕이 되실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본문 10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창49:10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규는 만왕의 왕이 되실 예수님을 말하며
통치자의 지팡이는 목자로 오시는 예수님을 말하고
실로는 메시아인 예수님을 말합니다.
여기서 실로는 안전하다, 행복하다, 번창하다라는 뜻을 가진
(살라)라는 단어에서 유래된 (쉴로)라는 단어로
메시아의 뜻이 있습니다.
이러한 예수님께 모든 백성이 복종한다는 것으로
교회가 예수님을 섬기게 된다는 뜻입니다.
요셉이 창세기 37장에서 꾼 꿈의 이야기와 동일한 의미입니다.
그럼 그분이 오셔서 어떤 일을 하는지
이어지는 본문 11절을 보면 ....
창49:11 그의 나귀를 포도나무에 매며
그의 암나귀 새끼를 아름다운 포도나무에 맬 것이며
또 그 옷을 포도주에 빨며 그의 복장을 포도즙에 빨리로다
아름다운 포도나무는
아버지의 진노의 심판을 받은 십자가를 말하며
나귀는 부정한 짐승으로
복음을 알지 못하는 저와 여러분을 말합니다.
부정한 짐승인 저와 여러분을
아름다운 포도나무인 십자가에 매기 위하여
예수님은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실 때에
나귀 새끼를 타고 입성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나귀 새끼를 탔다는 것은
교회가 예수님을 섬기는 모습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교회의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는데
그 나귀 새끼를(저와 여러분) 십자가 밑에 매고
많은 고난을 받고 많은 피를 흘리며 죽으신다는 뜻이
그 옷을 포도주에 빨며 그의 복장을 포도즙에 빤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이 많은 피를 흘리며 십자가에 높이 달려 죽으시는데
십자가 밑에 매여있는 나귀인 저와 여러분에게
피를 뿌려 정결케 해주신다는 뜻입니다.
이어지는 본문 12절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마음을 잘 표현하고 있는데 ....
창49:12 그의 눈은 포도주로 인하여 붉겠고
그의 이는 우유로 말미암아 희리로다
희리로다는 하얗다라는 뜻을 가진 (라반)이라는 히브리어인데
우리의 죄로 인하여 심판받으신 예수님의 눈도
온통 피로 인하여 물든다는 것이며
그러나 그의 이는 우유로 말미암아 하얗다는 것으로
영적으로 어린 아이에게(교회) 젖을(생명의 양식을)
먹이시려는 예수님의 모습을 말합니다.
즉 교회를 대신하여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받으시는 예수님이
젖 먹이 어린아이와 같은 교회를 사랑하사
생명의 양식인 젖을 먹이기 위하여 차마 눈을 감지 못하고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산고의 고통으로 죽어가는 어머니가
젖 먹이 어린아이에게 젖을 먹여 생명을 살리려는
어머니의 간절한 마음처럼
자신의 백성을 사랑하사 죽으면서까지
젖을 먹여(복음의 말씀) 저와 여러분의 생명을 살리시려는
목자이신 예수님의 간절한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심판받아 마땅한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같은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사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신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죽으면서도 영적으로 어린 젖 먹이 어린아이인
저와 여러분에게 생명의 양식을(복음의 말씀) 먹여 살리시려는
예수님의 간절한 마음을 유다의 축복을 통하여
잘 표현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예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말미암아
저와 여러분이 생명을 얻었음을 잊지 마시고
예수님의 은혜와 사랑을 더 알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