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0일 | 오후 3시 16분 PT
2024년 4월 29일 호치민의 건설 현장에서 철골을 용접하는 근로자. VnExpress 제공 사진
독자들이 호치민시(HCMC)의 높은 생활비로 인해 삶이 힘들다는 경험을 공유하면서, 호치민시는 월급이 최소 2,000만 동(미화 800달러)인 고숙련 근로자에게만 적합해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donggoran이라는 별명을 가진 독자는 "도시에서 급여가 좋은 일자리를 찾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어서 사람들이 빈즈엉과 동나이(호치민시와 접하고 있음)와 같은 다른 지방으로 이주하고 있습니다. 제 고향인 빈딘에서는 많은 젊은이들이 그곳으로 이주하는 것을 보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호치민시는 현재 월 2,000만 동(미화 800달러) 이상을 벌고 승진 기회가 있는 고급 근로자만 유치합니다. 초과 근무가 필요하지만 월 1,000만 동(미화 394달러)을 지불하는 공장 일자리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임대료만 해도 이미 월 150만~200만 동(미화 59~79달러)이 들고, 본인 또는 부모님의 건강 문제 같은 문제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열심히 일하지만 연말에 저축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라고도 덧붙였다.
"호치민시에서 10년 동안 일했고 재정이 안정적이지 않다면 고향에 정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호치민시에서 거의 15년 동안 살았습니다. 집을 사고 방을 임대했지만 두 자녀를 키우는 데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우리 가족은 신중하게 지출했지만 매년 설날에 고향으로 돌아가 친척을 방문하는 데 5,000만 동(미화 1,972달러)을 썼습니다. 시골 사람들은 더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빈딘성 농촌의 삶의 질은 자녀를 둔 부부가 한 달에 2,000만 동을 버는 호치민시보다 더 좋습니다." 라고 말하기도 했다.
변화하는 고용 추세
시민 경험을 측정하는 2023년 지방 거버넌스 및 공공 행정 성과 지수(PAPI)에 따르면, 사람들이 호치민시로 이주한 주된 이유는 구직(35.1%)과 가족 재결합(35.4%)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도시는 하노이, 다낭, 칸토와 같은 지역에 비해 공공 서비스, 삶의 질, 자연 환경 측면에서 다른 지역보다 뒤처져 있습니다.
독자 dangki.vcu는 변화하는 역학 관계를 강조했습니다. "과거에는 호치민시, 빈즈엉, 동나이의 신발 및 의류 공장에서 많은 육체 노동자를 고용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대부분 지방, 심지어 외딴 지방에도 공장이 문을 열었기 때문에 근로자들이 더 이상 도시로 이주할 필요가 없습니다. 도시의 임금이 더 높지만 그 차이는 자녀의 생활비와 교육비를 충당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저희 고향에서는 더 이상 중퇴자들에게 호치민시와 인근 산업 허브로 가라고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현지에서 삶을 꾸리거나 해외에서 더 높은 급여를 받는 일자리를 구하라고 조언합니다." 라고도 말합니다.
새로운 노동 시장에 적응하기
소득 외에도 젊은 세대의 변화하는 직업 우선순위도 사람들을 도시에서 멀어지게 하고 있습니다.
독자 ketoan.tri9x는 "하노이 또는 호치민시와 같은 곳에서는 주택 가격이 너무 높고 저렴한 사회 주택을 구할 수 없습니다. 임대료가 개인 소득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1,000만 동(394달러)을 벌고 200만 동(79달러)을 임대료로 쓴다면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기본적인 방에 대한 수입의 20%에 해당합니다." 라고 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제 다음과 같은 대안을 선택합니다. 언어 능력을 키우는 동시에 더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는 해외 근무; 재택근무 옵션을 허용하는 회사에서 원격 근무; 고향에 머물러 일자리가 더 많아졌지만 급여는 여전히 낮습니다." 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독자 sanlin0405는 "이러한 추세는 호치민시가 성장 모델을 전환하는 데 있어 도전이자 기회입니다. 저숙련 산업은 더 시골적인 지방으로 이전하여 더 높은 전문성 산업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문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안정적인 생계를 보장하며 지속 가능한 개발의 기반을 마련할 것입니다. 기업이나 도시 모두 제한된 자원과 경쟁력 유지의 필요성으로 인해 저숙련 근로자를 장기적으로 지원할 수 없습니다." 라고 관찰했습니다.
[K☆VINA 베트남 경제 뉴스| 번역권이 코베캄 K-VINA에 있으므로 무단 불펌을 금지합니다]
https://e.vnexpress.net/news/perspectives/readers-views/only-high-earning-workers-can-afford-to-live-in-hcmc-4816322.html
Only high-earning workers can afford to live in HCMC - VnExpress International
Ho Chi Minh City (HCMC) is becoming increasingly suited only for high-skilled workers earning at least VND20 million (US$800) per month, according to readers as they shared experiences on how high living costs make life in HCMC challenging.
e.vnexpress.net
#KVINA #코베캄 #베트남 #동남아 #투자 #기업 #진출 #법인 #임대 #공장 #창고 #리조트 #농장 #답사 #사업 #컨설팅 #자문 #호치민 #호찌민 #하노이 #하이퐁 #산업단지 #물류 #사업 #부동산 #매입 #매매 #투자 #럼동성 #mou #달랏 #oda #건설 #공무원 #현지 #김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