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1일 자연탐구
주제 / 식물도감에서 찾은 학교주변 식물 및 나무 탐구
2주동안 식물도감 책을 통하여 많은 식물과 나무들의 이름과 역할에 대하여 이론 적인 공부를 해왔습니다.
그리고 지난주에는 식물도감 속에 있는 식물들 중에 학교 주변에 많이 자라고 있는 식물과 나무에 대하여 알아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은 책에서 본 많은 식물들과 나무들을 책속의 사진과 학교 주변에 있는 나무들을 비교해보면서 획인하고 그림도 그리고 그특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교 주변의 식물과 나무가 사진속의 식물들과 비슷하기도하고, 같은 것 같기도하고, 다른것 같기도하고, 아닌것 같기도하여 학생들은 교사에게 질문을 많이 해 왔습니다. 같은 것인데 왜 모양이 약간씩 차이가 나는 것인지 궁굼해 하며 좀더 세밀하게 관찰 하여 그 이유를 찾아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예를 들어 쇠뜨기를 찾았는데 책속에서는 작고 굵게 보이는데 지금보는 쇠뜨기는 길고 가느다란 모습을 하고 있어서 의문점이 많이 생긴 것입니다. 이유는 책속에 사진은 4~5월에 아주 왕성하게 자라 올라오는 쇠뜨기 모습이지만 학교 주변에 있는 쇠뜨기는 5개월이 지나 시들어가는 모습을 하고있기에 약간씩 다르게 보일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든 나무와 식물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미세한 차이를 학생들이 발견하면서 조금씩 깊은 이해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사진과 똑같아 찾기 쉬운 생물도 있어서 찾았을때 학생들이 즐거워하며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볼때 저절로 웃음이 나왔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다양한 식물들을 만드신 하나님의 솜씨와 인간의 건강과 약용과 식용 그리고 독초들을 알아가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