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저희 아파트에서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지 말아달라는 내용의 방송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는 행위로 인해 피해보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그러니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면 안됩니다.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게 되면 자신뿐만 아니라 윗집, 아랫집에도 피해를 주게 됩니다. 국립환경과학연구원 심인근 연구사는 주민이 입주하지 않은 신축 공동주택에서 흡연 가구를 기준으로 아래층 1지점과 위층 2지점을 조사했습니다. 사람의 호흡기와 유사한 형태를 가진 흡연 인형을 사용해 3초당 1번의 들숨과 날숨으로 담배 1개비를 피우는데 약 3분 30초 정도 걸리도록 설정한 뒤,환풍기 작동 여부에 따라 담배 연기 확산 정도를 분석했습니다. 실험 결과,흡연 가구만 환풍기를 켜고 나머지 가구는 환풍기를 끈 상태에서는 5분 이내에 극초미세먼지가 위·아래 가구로 확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처럼 한 가구에서 담배를 피우게 되면 위·아래 가구 모두가 피해를 보게 됩니다.
직접흡연보다 간접흡연이 건강에 더 해롭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필터를 통해 연기를 빨아들이지만, 흡연자 주위에 있는 비흡연자는 연기를 고스란히 마실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화장실 안에서 담패를 피우는 사람보다 그 주변에 사는 이웃 주민들이 더 큰 피해를 보게 됩니다.
부모가 담배를 피우는 아이는 부모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아이보다 야간 기침 20% 만성 기침 18% 발작적 연속 기침 20% 가량 더 많이 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ADHD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렇듯 간접흡연은 되게 많은 피해를 입게 됩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었습니다 그로 인해 아파트, 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사이에서 층간흡연 문제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흡연을 하지말라는 것도 아니고 그냥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지 말자는 것입니다. 앞으로 나가기 귀찮으면 금연을 하던가 귀찮더라도 밖에 나가서 담배를 피우는게 어떨까요?
첫댓글 국립환경과학연구원 심인근 연구사는 주민이 입주하지 않은 신축 공동주택에서 흡연 가구를 기준으로 조사했다고 하였는뎅 주제는 화장실인데 어째서 조사 한 곳을 집 전체로 잡은 것을 쓰셨나용
직접 흡연보다 간접 흡연이 더 몸에 안좋은 이유를 설명할때 명확한 통계자료나 전문가의 의견이 있었으면 좋았을거같습니다
막지막 말이 청유하는 말을 쓰면서 독자의 참여를 장려하는거 같아서 좋은거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