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꽃말은 " 겸손한 아름다움, 자랑 "
● 영명은 " Common camellia "
( 학 명 ) : Camellia japonica
( 과 명 ) : 차나무과
( 분 포 ) : 한국(남부지방) ·중국 ·일본
( 서 식 ) : 산야
( 크 기 ) : 높이 5m 내외
( 개 화 ) : 1월~4월
( 내 용 ) : 동백나무는 모든 부분이 버릴 것 없는 보배로운 식물이다. 일년 내내 표면이 반지르르한 잎이나 이른 봄에 빨갛게 피었다 일순간 떨어지는 꽃도 인상적이고 가을에 열리는 열매는 옛날 우리 어머님들이 머리손질과 화장품에 이용하기도 했던 동백기름의 원료이다.
( 이 용 ) : 남부지역에서 가정의 화단용, 사무실 주변 정원용은 물론 도로변 조경용에 이르기까지 관상용으로 많이 이용되는 종이다. 바깥에서 겨울나기가 어려운 중부이북지역에서는 분화 및 관엽용의 실내식물로써 중요한 품목 중 하나이다.
( 기르기 ) : 동백은 추위에는 약하지만 음지나 염해에 견디는 힘이 강하며 생장도 빠른 편으로 땅에 거름기가 있는 곳이면 정원수로 기르는 데 별 문제가 없다. 분화용은 잎이 노화되거나 꽃봉오리가 자주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영양이 부족하거나 환기가 불량할 때 주로 생긴다.
개화기에는 양분이 충분해야 하며 베란다 같은 곳은 통풍에 유의해야 한다. 대량증식을 위해서는 씨앗번식이나 삽목 또는 접목을 하게 된다.
( 자생지 ) : 차나무에 속하는 상록성 소교목이다. 대표적인 난지형 식물로 지구상에 약 300여 종이 분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내륙으로는 전북 고창 선운사, 해안으로는 황해도 장삿곶까지 자생한다.
동백나무는 밑에서 가지가 갈라져서 관목으로 되는 것이 많다. 나무껍질은 회백색이며 겹눈은 선상 긴 타원형이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다. 잎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잔 톱니가 있고 윤기가 있으며 털이 없다.
꽃은 이른봄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고 적색.꽃잎은 5∼7개가 밑에서 합쳐져 비스듬히 퍼지고,수술은 많고 꽃잎에 붙어서 떨어질 때 함께 떨어진다.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둥글고 지름3∼4cm,검은 갈색의 종자가 있다.
식물체와 꽃은 관상용으로 하며, 종자에서는 기름을 짠다. 잿물을 내어 매염제로 쓰이기도 한다.
경상남도·전라남북도·충청남도·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꽃잎이 수평으로 활짝 퍼지는 것을 뜰동백이라 하며 많은 품종이 있다. 백색 꽃이 피는 것을 흰동백, 어린가지와 잎 뒷면의 맥 위 및 씨방에 털이 많이 나 있는 것을 애기동백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참 좋아하는 꽃, 겨우내 인고하며 푸른 모습 잃지 않으면서 선명한 붉은 색상의 아름다운 꽃을 보여준다.
동백꽃은 3번 핀다. 나무에서 피고, 땅에 떨어져서도 피며, 그걸 보는 그대의 눈동자 속에서도 핀다.
남부식물치곤 내한성이 강해 꽃담원에서도 문제없이 월동한다. 물빠짐 좋고 약간의 거름기만 있으면 잘 산다.
차나무과, 상록으로 자라는 소교목, 전남, 경남 아래의 남부와 도서에 골고루 분포한다. 다양한 품종이 애호가들을 즐겁게 한다.
♡~붉은동백꽃~~" 누구 보다도 그대를 사랑한다. "
♡~흰동백꽃~~" 비밀스러운 사랑! "
♡~연한수색 참으로 예쁘지요 ~~^^
♡~향은 장미향 같고 끝맛이 달며 고급스러 차맛이예요~~^^
( 동백꽃 효능 )
동백꽃은 맛이 달고 쓰고 매우며 서늘하고 독이 없다.
어혈을 풀어주고 토혈, 하혈, 혈뇨, 혈변 등 각종 출혈 증상과 타박상, 화상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동백꽃은 산다화로 이미 조선시대 때부터 애용했다고 한다. 꽃에는 지혈 작용으로 토혈, 멍든피, 상처, 코피, 혈변, 자궁출혈, 월경과다, 산후 출혈에 좋다. 혈액 순환이 좋지않아 피가 맺혀 있을때, 특히 장출혈에 구급약으로 사용했다.
● 효능 ㅡ 강심작용, 항암작용, 장출혈, 자궁출혈, 토혈, 해수, 코피, 대변 출혈, 아메바성이질, 타박상, 화상, 부스럼, 머릿기름, 식용유, 등유, 유두(乳頭)가 짓물러서 갈라지고 통증이 심한 증상.
동백나무(Camellia japonica Linne)는 차나무과 동백나무속에 속하는 늘푸른큰키나무이다. 동백나무속은 동남 아시아에 약 10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남부에 1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꽃의 형태 및 색깔 그리고 잎 등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는 수많은 원예품종이 만들어져 관상수로 널리 심어지고 있다.
높이는 5~15미터까지 자라며 우리나라 제주도 및 남부지방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나무껍질은 회갈색~황갈색이고 밋밋하며 매끄러우며 광택이 있고 가지는 연한 갈색으로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긴타원형으로 두꺼운 가죽질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잔톱니가 있다. 잎 앞면은 광택이 있고 뒷면은 연녹색이다. 잎자루는 길이가 약 5mm이다.
동백나무의 개화기는 12~다음해 4월이며 결실기는 가을이다. 가지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붉은색꽃이 1송이씩 피는데 꽃받침은 많고 떨어지며 꽃자루가 없다.
5~7개의 꽃잎은 비스듬히 퍼지고 수술은 많으며 꽃잎에 붙어서 꽃잎이 떨어질 때 함께 떨어진다.
꽃밥은 노란색이며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 둥그스름한 삭과 열매는 길이 2~3cm로 가을에 붉은색으로 익으면 3갈래로 갈라지면서 속에 든 검은 갈색의 씨가 나온다.
종자는 타원형에 가깝고 배면(背面)에 모서리가 있으며 길이는 약 2cm, 지름은 1.5cm이다. 옛날에는 씨에서 짠 기름을 '동백기름'이라하여 부인들의 머릿기름 등으로 사용하였다.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동백(Camellia japonica Linne for. albipetala H.Chang)"이라 부른다. 또한 일본에서 들어온 애기동백(Camellia sasanqua Thunberg)은 동백나무에 비해 잎이 작고 꽃잎 밑부분이 붙지 않음으로 구별되며 뜰동백(Camellia japonica var. hortensis Mak.)은 꽃잎이 거의 수평으로 퍼진다.
동백의 다른 이름은 산다(山茶,산다화:山茶花), 홍다화(紅茶花: 분류초약성),동백(冬柏),해홍화(海紅花), 여심화, 동백목(冬柏木), 동백나무, 해석류, 동백기름나무 등으로 부른다.
동백나무의 꽃봉오리의 채취시기는 춘분부터 곡우(4월 20일) 사이에 채취한다. 일반적으로 꽃봉오리가 볼록하고 꽃이 피려고 할 때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약한 불에 쬐어 말려 종이로 싸서 봉하고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 성분 ㅡ 꽃은 leucoanthocyanin, anthocyan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과실에는 지방유, camellin, thachysaponin이 들어 있고 thachysaponin을 가수 분해한 후, camelliagenin A, B, C를 얻으며 잎에는 I-epicatechol, d-catechol이 들어 있다.
● 약리작용 ㅡ camellin을 rat나 mouse에게 1~3개월 경구 투여하면 이식성 연조직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고 또한 9.10-dimethyl-1.2-benzanthracene이 일으킨 횡문근세포종의 형성을 억제한다.
( 다른이름 ) : 산다, 해석류, 동백기름나무 사철푸른 작은 큰키나무이다. 잎은 긴 타원형이고 봄철에 분홍색 꽃이 핀다. 열매는 둥글다. 중부와 남부에서 심는다.
( 성분 ) : 씨에 기름이 66% 있는데 그 주 성분은 올레산의 글리세리드이다. 또한 씨에 배당체 카멜린 C18 H34 07, 카멜리아사포닌 C58 H92 O25이 있다. 카멜린사포닌은 카멜리아사포게놀 C30 H5 04(β-아미린계 트리테르페노이드)과 아라비노오스로 분해된다.
● 산다화(山茶花) ㅡ 차나무과의 늘푸른큰키나무 동백나무(Camellia japonica Linne)의 꽃이다.
( 성미 ) : 맛을 달고 쓰며 맵고 성질은 서늘하다.
동백나무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 동백은 겨울에 꽃이 핀다고 하여 동백(冬柏)이라 이름붙였다 하며, 바닷가에서 피는 붉은 꽃이라하여 일명 해홍화(海紅花)라고도 부른다. 중국에서는 산다(山茶)라고 부르며, 일본에서는 쓰바끼(ツバキ)라고 부른다.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