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15.9.23.) 한 학기에 한 권, 학년(군) 수준과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책을 긴 호흡으로 읽을 수 있도록 도서 준비와 독서 시간 확보 등의 물리적 여건을 조성하고, 읽고, 생각을 나누고, 쓰는 통합적인 독서 활동을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처음 시도하는 선생님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교과서 개발
국어과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15.11.30.) 매 학기 한 권, 교과서 밖의 책을 수업시간에 완독하고, 타인과 생각을 나눈 후 자기 생각을 쓰는 데 도움이 되도록 통합적인 수업 활동을 개발한다. |
(초등 교과서 개발 현황) 초등은 대단원 형태로, 주로 태도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경험을 통한 체득과 교과 간 통합이 수월하도록 도움
(중등 교과서 개발 현황) 중등은 주로 소단원 형태로, 지식․기능 성취기준과도 연계하여 학습량 적정화를 이끎
활동 깊이와 넓이가 다른 중등 국어교과서를 보완할 수 있도록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수․학습자료 개발하여 보급
※ (’16) 중․고등학교 개발, (’17) 초등학교 개발
국어 수업 시간에 책 읽기를 실천해온 선생님들이 모여 의미있는 수업 사례를 모아 [읽고-생각을 나누고-쓰는] 단계로 모형화
수업 성패를 가르는 핵심 지점과 과정 중심 평가 방법, 학생 수업 활동 결과물을 수록하여 ‘한 학기 한 권 읽기’ 이해를 도움
전국 어디에서나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는 원격연수 개발
학교교육계획 안에서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운영(안)을 세우고 평가하는 방법 등을 제안
교수․학습자료 개발진이 실패 경험을 포함한 수업 이야기를 생생하게 풀어내어 새롭게 시작하는 선생님의 수업 설계를 지원
중앙교육연수원(www.neti.go.kr)에서 15차시 직무연수 게시
※ (중등 교원) ’17.12월부터 연수 실시 중, (초등 교원) ’18년 개발 예정
수업 자료를 공유하고 운영상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게시판 마련
에듀넷 티클리어 ‘한 학기 한 권 읽기’ 게시판에 [수업나누기-책 고르기-FAQ-묻고 답하기] 개설
* 게시판 주소(http://www.edunet.net/nedu/ncicsvc/classSharing.do?menu_id=724)
초중등 교수․학습자료를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한글 파일 탑재
홍보 자료
초등학교 선생님과 중등 국어 선생님을 응원하는 작가 영상
황석영, 김훈, 최재천, 김영주, 은희경, 최시한, 정유정, 김중혁 참가
※ 작가 응원 영상 주소(https://youtu.be/zqAI4EiJrjU)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카드뉴스
※ 카드뉴스 주소(https://www.facebook.com/ourmoekr/posts/1599994003395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