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4.11.1(금)
제 목 : 온전한 구원의 길
본 문 : 살전5:12~24
*****************************************************************************************************
Ⅰ. 들어가는 말
신앙생활에서 승리하고 풍성한 열매를 맺으려면 우리의 신앙의 대상을 알아야 합니다. 신앙생활은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생명의 말씀과 성령의 통치를 잘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성삼위 하나님과의 생명관계를 잘 맺어야 범사에 승리하고 복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된 삶을 사는 사람이 그 날에 주의 영광 가운데 설 수 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구원(소조)’은 그 날에 영(프뉴마)과 혼(프쉬케)과 몸(소마)이 온전히 보존이 되려면 성령 충만을 받아 성령의 인도함을 잘 받아야 합니다. 성령의 충만을 받으려면 성령을 잘 알아야 합니다.
Ⅱ. 내 용
1. 성령님의 성품을 잘 알아야 합니다.
1) 거룩하신 분입니다.
(1) 요14:17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진리의 영 = 성령
(2) 엡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원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3) 사11:2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4) 요7: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5) 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하나님의 영 = 성령
(6)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❶성령은 진리의 영이십니다. 인격이신 성령님 안에 있을 때에 우리는 자유하게 됩니다. 성령의 능력이 내게서 흘러 나가려면 내가 하나님 앞에서 자유 해야 합니다. 인간의 지혜나 지식이나 인간의 의, 등 어떤 것에도 영향을 받지 않아야 성령님이 나타납니다.
❷지혜의 성령이십니다. 지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모든 능력입니다.
❸은혜의 성령, 성령님은 생수의 강이십니다. 혹은 생수의 샘물이십니다(요4:14). 생수의 강이신 성령님은 아버지의 약속입니다. 성령님은 생명수 강이시고, 영원한 생명의 샘입니다(계22:1).
❹성령님은 위로자요, 돕는 자요, 교사이십니다. 성령님은 기쁨과 평강과 사랑입니다.
❺생명수의 강은 내 안팎에 기쁨과 평화와 사랑과 능력을 만들어 냅니다.
2) 성령님은 겸손과 순종하는 사람 속에 충만하게 역사합니다.
(1) 살전5:16~22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2) 계22:1 또 그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3) 겔47:3~5 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쪽으로 나아가며 천척을 측량한 후에 내게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다시 천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천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다시 천척을 측량하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가득하여 헤엄칠만한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
(4) 고전15:31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5) 엡4: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6) 골3: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숭배니라.
❶성령 충만의 중요한 요건이 겸손과 순종입니다.
❷성령을 소멸시키지 않고 유지하며 증가시키려면 항상 주님의 기쁨을 잃지 말고, 부정적인 것을 허락하지 말고, 범사에 감사하므로 어둠이 틈타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❸예수님은 모든 죄를 다 용서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중독의 영(반복하는 죄), 즉 반복하는 죄가 있다면 그 죄에서 용서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❹예수님은 용서하셨지만 내게는 아직 적용이 안 된 것입니다. 그것을 진정으로 회개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진정으로 회개하면 성령님이 그 죄를 쫓아내십니다.
3) 성령은 믿음을 통해 역사하며, 성령의 역사를 통해 참 믿음을 주십니다.
(1) 막11:2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2) 요6:63 생명을 주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한 말은 영(프뉴마)이요 생명(조에)이라.
❶성령 충만은 내안에 영과 생명이 된 말씀이 풍성해야 합니다. 은 같고 금 같고 보석 같은 믿음은 우리 주님의 믿음입니다. 믿음은 내 안에 그리스도의 생명이 풍성해야 합니다.
❷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영과 생명을 풍성하게 하는 분은 성령하나님입니다. 주님의 믿음(금, 보석, 반석)을 가지려면 내 안에 지식과 인격, 가치와 사고방식, 생활 방식이 새롭게 수정 되어야 합니다.
❸그리고 그 사람의 행동이 성령과 말씀으로 새롭게 수정 되어야 합니다.
❹바울이 배설물처럼 버렸다는 것은 인간이 힘으로 여기는 지식이나 돈, 재물, 권력 등 그 어느 것이라도 의지하고 자랑하는 것을 버렸다는 것입니다.
❺영적인 능력과 성숙에 이르는 지름길은 없습니다. 다만 영적으로 성숙하지 않으면 산을 옮길 수 없습니다. 영적으로 성숙하다는 것은 육적인 것을 버린 만큼 더 영적인 것입니다.
4) 성령의 기름부음을 사모해야 합니다.
(1) 성령의 기름부음은 궁극적인 목적이 영 혼 몸의 온전한 구원입니다.
(2) 요일2:20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3) 롬10:10 사람이 마음(카르디아)으로 믿어 의(디카이오쉬네)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쏘테리안)에 이르느니라.
(4) 시107:9 그가 사모하는 영혼(네페쉬)에게 만족을 주시며 주린 영혼(네페쉬)에게 좋은 것(토브)으로 채워주심이로다.
❶‘거룩하신 자’에게서 성령의 기름부음은 받은 것은 우리도 거룩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몸의 건강과 부요와 명성은 그 다음입니다. 기름부음은 전인적인 온전한 구원을 위한 것입니다.
❷성령의 기름부음의 은혜가 충만하려면 항상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특히 기도와 금식을 문제 해결의 수단으로 행해서는 안 되며 구원을 위해 해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와 금식이 됩니다(사58)
❸하나님의 말씀묵상과 말씀공부도 간헐적인 경험이 아니라 지속적인 삶이 되어야 합니다.
❹위의 성령 충만을 사모하고, 항상 기도에 힘쓰고,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며, 성령의 충만을 위해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
❺마음을 지킨다는 것은 마음의 평강(샬롬,에이레네)과 기쁨(카이레테)을 빼앗아가는 것을 물리쳐 성령을 소멸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마음을 지키는 것입니다.
Ⅲ. 적 용
1. 온 영과 혼과 몸이 보존 되려면?
1) 기도와 말씀에 승리해야 합니다.
(1) 마음의 기쁨과 감사와 평강을 지켜야 합니다.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범사가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1:2)
여기서도 ‘영혼’은 ‘푸쉬케’ 혼을 말합니다. 즉, 혼의 구원이 이루어 질 때, ‘범사(all things)’가 잘 되고, 몸이 강건(good health)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Ⅳ. 결 론
요7: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