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에서 택시 처음 하십니까?
그럼 이 글을 귀담아 듣기(보기)바랍니다.
택시를 10년 가까이 한 사람으로서 택시영업에 대한 노우하우라고 할까 이런걸 말하고 싶습니다.
택시 20년을 해도 못깨우치는 놈(누구라고 말하지 않겠지만, 중랑구사는 sm5모는 사람-- 참고로 마 머시기는 남양주삽니다.) 이 있는데 초보 택시기사들에게 아주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니 잘 새겨 들으세요.
- 서울에서의 택시영업 -
부자들 대상으로 영업
택시는 얼마나 많은 손님을 태우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손님을 태우느냐가 관건
첫째도 강남 둘째도 강남 세째도 강남
밤 10시 이후 회삿돈(법인카드)으로 타는 장기리 손님 공략(목적지 경기도)
양복쟁이는 YES 잠바대기는 NO
취객(꽐라)는 버려
여자손님은 단거리, 남자 손님은 장거리 많아
거지동네( 은평구, 관악구, 강북구, 성북구, 중랑구 등등)가면 뒤도 안보고 태우지도 말고 강남으로 쏜다.
야간타임, 카카오 콜등을 활용하여, 장거리 코스 좋은 손님위주로 영업
경기도 지역에서 콜 많이 나오는(목적지 서울)지역에 대한 노우하우 챙김
강남지역의 우회골목도로를 잘 캐취하여 시간 소모 줄인다.
경기도는 무조건 가는게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교통이 원한할 지역위주로 다닌다.
ㅇ 부자들 상대로 영업
택시영업은 부자들 상대로 영업하는 것이 진리입니다. 일단 거지들은 진상이 많고 길도 잘몰라(평소 택시를 안타고 다녀서) 코스시비가 많습니다. 부자들은 장거리를 가고 코스에 대해서도 빨리가는것(돌아가도 좋으니까)을 선호하므로, 택시기사 입장에서는 돈되는 손님들이고, 목적지도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아파트를 많이 가며, 일반 빌라 골목길 보다 회차가 용이하고 목적지에서 손님을 태울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래서 강남을 중심으로 영업하라고 하는 겁니다. 저기 상계동이나 중랑구 이런대서 영업하는 것은 미친짓입니다. 영업은 강남,서초,송파구 중심으로 서울의 동남쪽에서 하는게 유리합니다.
ㅇ택시는 얼마나 많은 손님을 태우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손님을 태우느냐가 관건
택시 영업은 얼마나 많은 손님을 태우느냐가 문제가 아닙니다. 어떤 손님을 태우느냐가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즉, 기본손님 태워서 20만원 찍을려면 몇명을 태워야할까요? 3000원짜리 10명 태워봐야 3만원입니다. 기본손님 70명 가까이 태워야 20만원찍을수 있습니다. 하루에 70명 불가능합니다. 장거리손님이냐 아니냐도 중요한게 아닙니다. 길막히는 장거리는 그냥 동네 삥빨이 보다 못합니다. 결국 택시는 길에서 어떤 손님을 태우느냐에 따라서 그날의 매충이 결정됩니다. 20명의 손님을 태워서 10만원 매출을 올리는 것 보다는 10명의 손님을 태워서 10만원 매출이 더 좋은 겁니다. 따라서 야간영업할때는 손님을 잘 가려서 제대로 된 손님을 태우십시요. 손님을 무조건 태우고 무조건 가고, 이런 무식한 영업방식은 돈을 버는데는 괜찮을지 모르지만, 엄청 피곤합니다. 이런건 택시 시작한지 얼마안된 부지런한 일벌레들에게 맡기고, 돈되는 알짜 손님만 빼먹읍시다.. 택시 시작할때가 가장 돈을 많이 벌때다. 요령이 생기면 그렇지 못하다 이런말 많이 합니다. 솔직히 택시 시작했을때가 가장 피곤합니다. 길거리에서 아무나 개나소나 태우면 돈은 많이 벌지 모르지만, 너무도 피곤한일이 많이 생겨서 바람직한 영업방법이 아닙니다.
ㅇ 첫째도 강남 , 둘째도 강남, 세째도 강남
서울은 강남이 중심입니다. 그리고 강남은 도로망이 잘발달되어 있어서, 어느곳이나 신속하게 갈수있고, 오피스가 많고 대한민국에서 이름있는 기업의 본사가 몰려있습니다. 당연히 회사가 많고 많은 사람들이 회삿돈(법인카드)을 내고 택시를 탑니다. 당연손님이 가장 많은 지역이고, 손님의 수준도 높습니다. 동네 시장통 아저씨 아줌마 태우는 것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강남은 골목이 넓고 반듯반듯하고, 골목을 주행해도 그리 피곤하지 않습니다. 큰도로 말고도 넓은 골목길이 많아서 정체시 골목만 잘타면, 20분 걸릴 거리도 10분이면 갑니다. 시내에서 상계동 손님 타면, 시내를 통과해야하지만, 강남에서는 바로 강변북로나 동부간선을 타고 갈수있어서 유리하지요. 강남을 중심으로 간선도로가 쭉뻣어 있기 때문에 강남에서 손님을 태우면 어느 목적지든 빨리갈 수 있습니다.(예외 신림역, 광명시 등) 위에 택시영업은 부자들 상대로 해야한다고 말했듯이, 강남에 부자가 가장 많습니다.
ㅇ 밤 10시 이후 회삿돈(법인카드)으로 타는 장기리 손님 공략(목적지 경기도)
밤 10시 부터 많은 회사들이 택시비를 지원합니다. 회사근처에서 장거리 콜을 잡는게 유리합니다. 예를 들면 시내의 경우, 예전의 삼성본관(소공동)에서 짱박혀 있다가 3만원짜리 손님인 인천, 분당용인,수원 등등의 손님을 노리십시요.. 한방에 3만원 4만원 많게는 5만원도 나옵니다. 될수있으면 삥빠리손님(기본요금)은 피하고 밤 10시 이후에는 합법적으로 카카오 콜등으로 장거리 손님만 태우십시요. 목적지가 경기도 인손님만 태우면 됩니다. 단거리 돈안되는 손님은 "택시는 무조건 손님을 태우면 되고 경기도는 무조건 가야한다"고 헛소리나 하는 택시기사에게 넘기시고 돈되는 손님만 태우면 됩니다.
ㅇ 양복쟁이 YES 잠바대기 NO
결국, 위에서 언급한 첫째도 강남 둘째도 강남 세째도 강남 이말처럼, 양복쟁이 위주로 태우십시요. 될수있으면 양복쟁이, 동네 아줌마는 NO, 시장에서 장사하고 나온 아지매 아저씨도 노우, 쓰레빠 질질끌고 다니는 동네 양아치들도 노우, 젊은 애들도 명품 입고 멋지게 데이트 하러 나온것 같은애들은 YES.. 사람을 복장으로 차별하면 안되지만, 복장을 보면 장거리인지 단거리인지 대충나와요. 요즘은 카카오 때문에 특별히 길에서 태울일이 없어서 별로 영양가 있는 정보는 아닙니다.
ㅇ 취객(꽐라)은 버려
취객은 버리십시요. 잘못태워서 취객을 태웠는데 취객이 소변본다고 내리면 도망가십시요. 취객은 도움이 안됩니다. 운전하는데 엄청 방해됩니다. 코스시비 요금시비, 수없이 많은 시비를 합니다. 애당초 취객은 태우지 않는게 좋습니다. 길에서 택시 잡는데 가로수에 기대있는 놈, 인도가 아닌 차도까지 나와서 택시 잡는놈, 이런놈은 무조건 피하십시요. 비오는날 우산안쓴놈, 이런놈도 문제 있습니다. 취객이 얼마나 취했난 테스트 하는 법이 있습니다. 손이 손을 들면, 10미터 앞에 세우거나 지나서 세운후 걸어오게 하십시요. 걷는 것을 보고, 아니다 싶으면 통과합니다. 보통 본인은 지난 다음에 세웁니다. 걸어오게 하는데 아니다 싶으면 도망갑니다. 카카오 콜을 받으면 전화를 하십시요. 손님의 목소리가 너무 취해 보이면 신고하기 버튼 눌러서 취소시키십시요. 룸이나 식당에서 대신 불러주는 경우도 있는데 태울때 봐서 너무 취했다 싶으면 보호자를 태우라고 하십시요.
ㅇ 꽐라를 태운경우, 목적지를 정확하게 대지 않으면 출발하면 안됩니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꽐라틀 태운경우가 있습니다. 카카오콜을 다른놈이 불러주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인데, 이런경우, 탔을때, 손의 주소를 묻고 목적지를 네비에 처넣고 출발하십시요. 아파트의 경우 몇동에 사냐까지 묻고, 주소의 경우 번지수 끝짜리 까지 묻습니다. 만약 단순히 무슨 동이나 까치산역까지 가서 가르쳐 주니 이런말해도 출발하면 안됩니다. 애당초 이런놈들은 태우면 안됩니다. 어차피 술취해서 차번호도 못외우는 놈들이라 그냥 끌어내어 도로에 버리고 가십시요.
ㅇ 여자손님은 단거리 남자손님은 장거리가 많다.
당연한 것인데 여자손님을 태우면 돈을 못버는게 택시입니다. 여자들은 회삿돈(법인카드) 아닌경우 지돈내고 장거리 잘안탑니다. 여자들은 대부분 단거리 마을버스 거리 탑니다. 금요일 같은 경우, 멀리 가기 싫으면 여자들 위주로 태우면 됩니다. 여자 손님은 기본적으로 길에서 태우면 돈이 안되기 때문에 밤 10시 이후에는 남자들위주로 태우고, 낮에는 어차피 장거리나 단거리나 별차이 없고 오히려 단거리가 더 좋을 수 있으니 여자 위주로 태우십시요
ㅇ 거지동네( 은평구, 관악구, 강북구, 성북구, 중랑구 등등)가면 뒤도 안보고 태우지도 말고 강남으로 쏜다.
거지동네를 가면 진상 천지입니다. 일명 지뢰밭입니다. 돈없는 거지들의 행태는 잘아실겁니다. 돈안내고 도망가는 놈, 요금 시비하는놈, 코스시비하는놈, 산비탈길, 정말 화나는 도로 이런데 가자고 하지요. 그냥 거지동네 가면, 길에서 손이 손들어도 뒤도 보지말고 강남으로 쏘십시요. 어차피 돈 3000원 벌시간에 강남까지 옵니다. 가스비 아까워서 병신같이 노원역에서 기다리고 이런 병신짓은 병신들에게 맡기고 여러분들은 그냥 강남으로 쏘십시요. 강남을 가야 장러기 돈되는 손님을 가려태울수 있습니다.
ㅇ 야간타임, 카카오 콜등을 활용하여, 장거리 코스 좋은 손님위주로 영업
야간에는 밤 10시 이후에 회삿돈으로 경기도 가는 손님을 태우십시요. 한방에 3만원 4만원 법니다. 30분이면 갑니다. 거지동네 신림역 가려면 시간은 30분 요금은 13000원 이런데 가서 다시 빈차로 나오고 이런 바보짓은 초보들이나 길빵이 최고다 라고 떠드는 바보들에게 맡기십시요. 카카오 콜은 좋은 손님, 메너 좋은 직장이들을 태워 택시영업을 풍요롭게 합니다. 길빵으로 신림동 녹두거리 이런데 가서 개고생도 좋다는 사람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쉽게 편하게 큰돈을 법시다..
ㅇ 경기도 지역에서 콜 많이 나오는(목적지 서울)지역에 대한 노우하우 챙김
판교는 10시~11시에 가면 100% 태우고 나옵니다. 따라서 경기도 이남을 가면, 밤 10시 부터 서울가는 손님들이 쏟아져 나오니 판교를 꼭 들러서 나오십시요. 수원은 영통구청에서 콜기다리면 되는데 운빨에 따라서 다릅니다. 요즘은, 카카오 때문에 의외의 지역에서 콜이 많이 떨어지니 잘 활용하시면 1시간에 6만원 7만원도 쉽게 법니다. 좋은 시간대에 잘 활용하면 매출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ㅇ 강남지역의 우회골목길을 잘 파악하여 운행 소모시간을 줄인다
강남의 경우, 골목이 넓고 잘되어 있어서 잘만 활용하면 시간 절약이 가능합니다. 잘모르는 사람들이 강남이 길이 막혀서 운전하기 힘드니 이런 소리하는데 길의 특성을 잘 이해하면 남들보다 2배이상 빨리 갈수있습니다. 골목이 잘되어 있어서 골목만 잘타도,, 원할히 돈을 벌수 있습ㄴ디ㅏ.
ㅇ 경기도는 무조건 가는게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교통이 원할한 지역위주로 다닙니다.
경기도를 가는게 이득이다 아니다 이런 논란이 있기는한데, 일반적으로 코스가 안막히면 이득입니다. 시간대에 따라서 정체상황이 다릅니다. 따라서 다음지도 네이버지도 또는 스마트폰 앱등에 교통정보 앱을 다운받아서 그때 그때 실시간 교통상황을 보면서 움직이면 됩니다. 경기도도 길안막히는 코스 위주로 다니십시요. 무조건 가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ㅇ 앞자리에 손님을 태우지 마라
진상의 100%는 앞자리에 앉는다. 이건 택시 업계의 불문률입니다. 2010년 본인의 택시에 타서 진상짓한 여자 기억나시나요? 인터넷 포탈 검색어 1등의 그 영광을 차지한 "택시 진상녀" 그녀는 앞자리에 탔습니다. 그렇지요. 택시 진상의 100%는 앞자리에 탑니다. 따라서 앞자리에 태우지 마십시요. 일부 택시기사들은 앞자리 좌석을 앞으로 굽혀놓는 방법으로 손님이 앞에 타는 것을 금지 시킵니다. 그리고 1인 위주로 태우십시요. 2명 3명 타면 시끄럽고 멀리 안가고 한명식 배달해줘야하는데 시간 많이 걸리고...앞자리에 손님을 태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상은 일단 생각나는 대로 적은 겁니다. 더 추가할 내용은 추가하겠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라랍니다.
택시영업은 얼마나 많은 손님을 태우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어떤 손님을 태우는게 중요합니다.
주간영업은 장거리 단거리 별차이 없지만, 야간에는 큰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첫댓글 글 시원시원하게 잘쓰셨습니다. ㅎ
한달에 700만원 찍는 노우하우좀 .....ㅋㅋㅋ
시간에 걸쳐
내 나름 노하우라고 알고 정립한
진실과 핵심들을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해 주신
용기(?) 대단 하십니다.
한편 너무 쉽게 오픈 하신것 같아
모랄까, 허탈하다고나 할까?
아님 야속하다고나 할까?
모 그래도 디테일 한 운용법은
경험이 말해 주겠지요.
초보들 한테 꿀같은 말씀인듯.ㅡ.ㅡ
일부 택시기사들은 앞자리 좌석을 앞으로 굽혀놓는 방법으로 손님이 앞에 타는 것을 금지 시킵니다.
********************
그런데도 부득부득
앞자리에 몸을 구겨 넣습니다.
증말로 개피곤
어제 11시반에 일부러 광주오포콜받았음 강남에서 그 이유는 분당에서 태워나오려고 결과는 당연히 태워나옴
본인이 책내고 광고하는가
양복을 입어도 술취하면 진상임
밤 12시에 신촌에서 뱅뱅사거리 가는데 남산터널 지난다고 돌아간다고 지랄
예술의전당에서 번동사거리 가는데 동부간선 녹천교에서 좌회전한다고 지랄
강변,내부타고싶으면 미리 말을 하던가 그게 그거구만
글 잘 쓰십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주인장다운 글이네요. 이래서 주인장이 병신이니 거지 새끼니 하며 개지랄을 떨어도 싫지가 않단 말이지요.
동감 입니다.
좋은글 감사히 잘보았습니다.
고급정보들이네요. 카페가입을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감사합니다.
8개월 초보기사로 귀한 정보 감사합니다.
8개월 접어든 신병 택시기사인데 모든 정보가 저에게는 매우 유익합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하게 잘 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절대 공감 8개월정도 하니까 어느 정도 알겠더라고요
3~4개월 고생엄청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