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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보현행원(부사모)
 
 
 
카페 게시글
보현명상언어 모를 때는 달라도 알고 보면 다 같다
普賢 추천 0 조회 47 23.05.14 21:15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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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3.05.14 22:43

    첫댓글 성공도 실패도 마찬가지.
    둘 사이에 아무 차별이 없어요.
    그러니 한때 성공한 이도 실패하고
    또 실패한 이도 성공 합니다

  • 작성자 23.05.14 22:45

    문제는 우리가 그걸 다르다, 하고 거기에 스스로 집착하고 붙잡히는 것. 그래서 본래 없던 성공 실패가 실체화 됩니다. 없는 걸 있는 걸로 만드는거죠

  • 작성자 23.05.14 22:50

    소승불교는 모든걸 다르다, 라고 봐요. 苦와 道가 다르고 생사와 해탈이 다른 줄 알아요.

    그러나 지금 괴로운 이 자리가 바로 해탈 이루는 자리요,
    생사가 물결치는 이 자리가 바로 열반의 자리 임을 일러주는게 대승불교 입니다.

    그리고 그걸 아는게 반.야.에요
    그래서 반야심경에는 소승불교가 그렇게 소중히 여기는 모든 것이 없습니다! 심지어 無 고집멸도! 요 무지역무득! 입니다

  • 작성자 23.05.14 23:09

    생명은 다 똑같아요 다른게 없어요 돈이 많다고 더 행복한 것도 덜 외로운 것도 없어요 이 세상 모든 것이 마찬가지에요

    병이 있다고 덜 행복한 것도 건강하다고 더 행복한 것도 아닙니다 다만 우리가 아직 어리석어서 그렇게 생각할 뿐이에요

  • 작성자 23.05.15 07:31

    부처는 한생각 밝아 부처를 이루고
    중생은 한생각 어두워 중생으로 삽니다

    똑같은 하루를 해가 뜨면 낮이라 부르고 해가 지면 밤이라 부르듯
    부처와 중생은 다르지 않아요 똑 같아요 단지 한생각 밝은이가 부처 한생각 어두운 이가 중생
    이게 대승의 중생관 부처관에요

  • 23.05.15 08:06

    귀한 말씀 감사합니다. _()()()_

  • 작성자 23.05.15 14:43

    세간 출세간도 모를 때는 다른 줄 알지요.
    그래서 출세간이 더 나은 줄 압니다.
    그래서 출가자들도 툭 하면 속인들이... 하면서 세간을 무시하지요.

    탄허큰스님이 아마 그러셨을거에요.
    승려들이 속인들 얼마나 무시하는데...


    그러나 세간 출세간도 하나도 차별이 없어요.
    그래서 화엄경은 세간을 그렇게 소중히 여기는 겁니다.

  • 23.05.16 11:18

    고맙습니다. 밝아지겠습니다. 내생명 부처님 무량공덕생명

    마하반야바라밀 _()()()_

  • 23.05.16 15:15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 작성자 23.05.16 20:53

    모를 때는 염불 참선 절 등등이 다 다른 줄로만 압니다 그래서 내 수행이 제일이다 이 수행이 최상승 수행이다 말들 하십니다

    그러나 알고나면 그런 말씀들이 쏙 들어갑니다
    왜냐? 다 같기 때문입니다

    차별은 없어지고
    수행의 끝에
    부처님만 찬란히 빛납지요

  • 23.05.17 04:34

    부처님만 찬란히 빛납니다.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

  • 작성자 23.05.17 10:03


    普賢02:46 새글
    그렇지요 모를 때는 생사 열반이 있어도 알고나면 생사 열반이 없어요 똑같은 하루를 해가 있으면 낮이라 부르고 해가 지면 밤이라 부르는 것과 같아요

    낮밤이 바뀌어도 실은 늘 영원한 하루가 있듯
    중생이 생사 열반을 거듭해도 우리에게는 늘 영원한 생명 뿐인 겁니다 그 영원한 생명이 인연을 만나 갖가지 장엄한 세계를 연출하니 그것이 佛화엄. 에요

  • 작성자 23.05.20 22:57

    기독교 역시 소승불교처럼 신과 피조물은 다르죠 영원히 다릅니다
    그리고 영원히 다르다는 것은 영원히 어리석다는 걸 뜻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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