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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KPS 민영화반대』여러분은 한전KPS라는 회사를 아십니까?
작금에 이명박 정부는 서민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초래하는 전기, 가스, 수도 부문에 대한 민영화는 없다고 발표하면서 공기업 선진화라는 이름만 바꾸어 한전KPS와 한국전력기술은 기존대로 매각추진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한전KPS’는 우리나라에 세워진 모든 기종의 원자력/화력/양수발전소 및 송변전 설비에 대하여 기계, 전기, 계측, 비파괴, 용접, 예측진단 등 설비유지에 필요한 정비(보수)를 맡아 수행하는 회사로 발전소를 직접 운용(운전)하는 ‘한국수력원자력(약칭 한수원)’이나 ‘남동발전’, 시공설계를 감당하는 ‘한국전력기술’과 같이 전기의 안정적 공급의 한 축을 담당하는 한국전력의 자회사입니다.
발전소 안에서 근무하는 크게 두 종류의 사람들이 근무합니다.
하나는 기기를 운전하는 사람과 하나는 기기를 정비하는 사람들입니다.
전자는 한수원이나 발전회사 직원들이고 후자는 한전KPS 직원을 비롯한 정비회사 직원들입니다.
이들은 아주 예전엔 같은 회사의 직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정비부문에 대한 기술력이 취약하다보니 국가가 이를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회사를 분리하기에 이르렀는데 시공분야와 보수분야를 묶어야 한다는 시책에 따라 당시 발전소 시공부문을 담당했던 공기업인 ‘한국중공업’에 흡수합병을 거친 후 다시 분리되어 현재에 이르는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이 이야기를 왜 꺼내느냐 하면 발전소의 운전과 정비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는 것과 정비부문에 대한
기술력이 국가적으로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하기 위함입니다.
현재 한전KPS는 각고의 노력과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 기술력을 전 세계로부터 인정받고 있는데 발전소를 공급하는 선진국 기술력 대비 93%에 달합니다. 한전KPS는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 시장에도 진출하여 이 기술력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2007년 말 국내 증시가 활황이었을 때 유통주식의 수를 늘려 규모를 키워야 한다면 명목으로 우량 공기업 몇몇을 상장하게 되었는데 금융권이 아닌 회사는 이 한전KPS가 유일했습니다. 이는 민영화를 전제로 하지 않는 전체 주식수의 20%에 불과한 것이었고 이 또한 정부의 국민에 대한 실적내기 또는 생색내기의 일환이었습니다.
한전KPS는 당시 고작 60억 원이라는 자본금으로 매년 수천 억 원을 벌어들이는 회사였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물론 이 실적은 국내 발전설비 정비부문의 독점적 지위에서 얻어진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한전KPS의 기술력이 아니었다면 그 이상의 비용 대부분을 외국기업에 지불하거나 국내 일부 사기업의 몫으로 넘겨야 했을 것입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정부는 한전KPS로 하여금 한전KPS의 경쟁업체를 육성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습니다.
경쟁업체를 육성할 수 있는 국내기업이 없다보니 그 만큼 한전KPS의 기술력이 독보적이다 보니 정부라는 권력 하나로 피해 당사자가 되는 사람에게 “‘너 하고 경쟁한 사람이 필요한데 네가 잘 가르쳐라. 그렇지 않으면 예산을 안 내려 줄 거다.” 하니 이런 경우가 어디에 있습니까?
이 문제는 지금과 마차가지로 한전KPS를 민영화 한다하여 노동조합이 파업을 감행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한전KPS 창사 이래 최초이자 마지막이었던 유일한 파업입니다.
그 일이 있은 후 정부에서는 이에 대한 조치가 필요했고 한전KPS 파업을 대체할 경쟁업체를 육성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현재 소규모의 그 경쟁업체들이 존재하고는 있습니다만 독자적으로 발전설비를 담당할 기술력을 갖추고 있지 못합니다.
국내 발전소의 경우, 한전KPS는 한수원 또는 각 발전회사와 계약을 맺어 정비업무를 수행합니다.
여기서 견지해야 할 사실은 한전KPS는 기술료나 로열티가 포함하지 않는 단순히 투입인력에 대한 정부인정 노임단가로 계약한다는 사실입니다. 공사현장에서 일일근로자가 받는 그런 방식입니다.
이런 계약이나 계산법은 공기업이기에 가능합니다.
똑같은 기간과 똑같은 인력을 투입한다는 가정 하에 외국기업이나 민간기업이 참여하게 된다면 일일단가를 훨씬 상회하는 기술료나 로열티 또는 부품값을 지불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국민의 혈세를 받아 발전소를 운용하는 한국전력공사와 한수원 등 발전회사들이 직접 지불하게 되어 적자를 면키 위해 필연적으로 전기료 인상을 검토하게 될 것입니다.
현 정부의 각료들이나 재벌들은 전기료 인상이 문제되지 않겠지만 서민들의 입장은 그렇지 않습니다.
민영화나 사유화를 정당화하기 위해 내세우는 주장을 보면 대개 80년대 식 공기업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일반 국민에게 호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방만한 경영, 비효율, 안일한 근무, 적자운영, 국민세금을 축내는 신이내린 직장 등등...
정부는 감사원 특별감사나 검찰수사관을 동원한 강압수사를 통해 이를 입증해 내려고 혈안입니다.
IMF 사태 이후 구조조정을 통해 많은 공공기관들이 상당히 개선되어 있음은 사실입니다.
부정을 저지르거나 부당한 사실이 적발되면 이를 처벌하고 관리, 개선해야 함이 마땅하나 마치 전 공기업의 실태가 그런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한전KPS는 놀고먹는 회사가 아닙니다. 3D 업종에 해당하는 업무를 비롯한 궂은일을 마다 않는 그 어떤 공기업보다도 고되고 위험한 일을 수행하는 회사이며 직원들의 기술력이 자산이라 일컬을 만큼 직원들의 손과 땀, 기술 하나로 돈을 버는 회사입니다.
자본금은 터무니없이 작지만 큰돈을 벌어들이는 회사입니다.
한전KPS 직원들은 대부분 기계, 전기와 분진과 불똥과 고열과 방사선 등 발전소의 안전위해요소와 직접 싸우는 사람들입니다.
발전소 내부의 비좁고 어둡고 뜨거운 배관 사이에서 용접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바로 한전KPS 직원입니다.
무거운 해머를 사용하여 기계를 분해하고 조립하는 사람이 있다면 분명 한전KPS 직원입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험한 산중의 철탑에 올라 고압선에 매달려 점검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한전KPS 직원입니다.
발전소 안에서 쑥색 안전모와 회색 작업복을 입고 새까매진 마스크를 쓰고 땀을 닦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분명 한전KPS 직원입니다. 원자로 안에서 방호복을 입고 방사선 피폭과 직접 싸우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그는 한전KPS 직원들입니다.
이토록 험하고 열악한 조건 속에서 발전설비 엔지니어 혹은 기술자라는 긍지 하나로 현장을 꿋꿋이 지킨 일면엔 한전KPS가 공기업이라는 자긍심도 큰 자리를 차지합니다.
한전KPS가 민영화 사유화 될 경우, 이런 메리트를 잃게 된 고급 기술자들의 이탈이 발생될 우려가 있고 이는 기술 집약이 필요한 발전설비 정비시장의 전문성과 신뢰를 저하시킬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발전소 운전과 정비에 대한 일체감을 무너뜨려 주인의식을 잃게 할 것입니다.
정보공유가 단절되고 자사의 이익만을 추구하게 되고 협력이 잘 안 돼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처리되지 않아 발전소 안전에 문제가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기술력 저하로 정비기간 연장이 불가피하게 되고 뿐만 아니라 정비품질 또한 문제가 심각해 질 수도 있습니다. 발전소의 불안정은 곧 불안정한 전기 공급으로 이어져 국가전체에 대해 불안을 초래할 것입니다.
캘리포니아 정전사태가 이를 말해 줍니다. 한전KPS는 공기업으로 존속시켜야 합니다.
굳이 민영화를 하여야 한다면 어떤 사기업에 넘기는 게 아니라 국민주 형식으로 해야 합니다.
현재 발전 운영과 정비는 시스템적으로 묶여 있습니다. 각종 기기나 설비에 대한 운전, 정비이력이나 기록들을 대부분 한전KPS가 보유하고 있으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노하우와 장점을 그대로 사장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한전KPS의 경영은 사기업체 보다도 투명하며 원만한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봉급 올라달라고 파업을 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공기업의 특성 상 직간접적으로 정부의 인사(낙하산)가 선임되는 것 이외에는 정말 어느 기업보다 견실하고 깨끗한 회사입니다.
한전KPS는 전기생산의 일선에서 활약하는 회사이며 외국기업이 탐을 내는 알짜배기 회사입니다.
발전소에서 뿐만 아니라 고부가 가치의 가스터빈정비센터와 원자력정비센터, 각종 전문원실과 연구소를 갖춘 명실공히 국제수준의 기술회사입니다.
민영화에 대한 정부의 기준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원래 민영화의 추진은 비효율적이거나 터무니없이 방만하거나 고유의 업무목적이 상실된 경우 또는 막대한 손실을 끼쳐 국민의 세금을 축내는 공기업에 대해 실시해야 함에도 경쟁력 있는 매출 실적이 매우 우수산 기업을 민간에게 매도 한다는 것은 이해가 되질 않지 않습니까.
혹자는 다수의 외국기업이 인수를 원하는 경쟁력 있는 알짜 공기업을 비싸게 매각하여 대운하 사업에 사용할 재원을 마련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고도 말합니다.
이는 안 될 말입니다.
정부는 민영화의 취지를 분명하게 밝히고 한전KPS와 같은 숨겨진 공기업을 국민이 잘 모른다고 해거
팔아넘기는 파렴치한 행위를 즉시 멈춰야 할 것입니다.
아래를 클릭하시어 한전KPS 민영화 저지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전KPS 노동조합이 파업을 선택하지 않도록 도와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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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고라라서 못 도와주겄습니다 ㅋㅋㅋ 대한민국에서 제일 더티한 ..꼴에 토론장이라니 ㅋㅋㅋ 방만 경영하는 공기업은 민영화 시켜야...kps나 코펙은 민영화시켜도 국민들 생활과는 전혀 상관없소이다..오히려 사기업화 시켜서 발전정비나 엔지니어링 회사와 같이 경쟁시키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작년 kopec 최종 물먹은 1人 ㅋㅋㅋ
공기업들 근무조건 악화시킨다고 일반기업체 취업지망자에게 그 파이가 떨어질 것이라는 근거가 있습니까? 그게 바로 근로조건의 하향평준화입니다. 바로 그게 공산주의식 사고방식 아닙니까? 국민들은 다같이 평등하게 일하고 다 같이 평등하게 똑같이 못살자. 그리고 그 생산물은 공산귀족에게 바치자. 이 논리랑 님들의 논리랑 비교해볼까요? 노동자들은 다같이 평등하게 고용불안하고 다같이 평등하게 야근하자. 그리고 그 생산물은 대기업들한테 그대로 바치자. 저 혹시 북에서 오신 분이십니까? 아니면 재벌기업 오너이십니까? 둘 중 하나같은데 어느 쪽입니까?
passion 늬가 빵갱이같다 공격적이긴...
지돈 나가는건 눈물겹게 아끼면서 ...막내한 세금나가는 공기업은 너그럽게 두둔하니깐 진짜 안 와닿네요. 이제 근거없는 소문 퍼트리면 구속될수도 있어요. 적당히 하세요
촛불집회 연행자들도 다 풀려났는데 구속? 차라리 몇명 구속되고 시체 몇구 나오게 된다면 땅바기 정권도 금방 끝장 나겠지. 그렇게 한번 해보세요. 혹시 지능형 이명박 안티? 솔직히 오히려 그건 기다리던 바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