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카자흐스탄이 전세계 이혼율 상위 10개국에 포함됐을까?
이러한 질문에 정부는 '2019 카자흐스탄의 가정' 보고서를 통해 답하고자 했다.
�보고서는 '평등한 인권과 기회 연구소'와 '국민발안제 센터'가 카자흐스탄의 14개 지방, 3개 시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연구 결과 보고는 11월 말 알마티에서 이뤄졌다.
설문지는 총 100개의 가정과 관련한 다양한 유형의 질문으로 구성돼있으며, 62.5%의 도시, 37.5%의 시골 인구가 참가했으며, 다양한 연령대, 민족, 77.6%는 여성, 22.4%는 남성 응답자였다.
설문을 바탕으로 사회학자들은 카자흐스탄의 가정이 무너지는 이유에 대해 알고자 했다. 가정 내에 폭력이 있는지, 가족의 가용 예산 중 어느 정도가 채무 상환, 식품 구매, 의료 서비스, 여가를 위해 쓰이는지, 국가 기관의 업무는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조사하려 했다
1번 설문 세트인 가정 구성부터 예상치 못한 응답들이 다수 나타났다. 총 17개의 항목이 선택 됐으며, 여기에는 소가족 (부모-자녀), 대가족 (조부모 포함), 이혼 가정, 다자녀, 장애아동 포함 가정, 입양아 포함 가정, 혼합 인종 가정 등이 포함됐다.
66%의 응답자가 혼인신고를 실시했으며, 12.6%가 이혼했다. 결혼을 결심한 이유는 70%가 가정을 형성하기 위해, 63%가 사랑이라는 감정을 느껴, 37%가 아이를 갖기 위해서라고 답했으며, 7%만이 혼전임신으로 답했다. 6.6%는 부모님의 강요로 답했다. 73%가 혼인신고를 필수로 느꼈고, 35%는 비 혼인신고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또한 41.3%는 결혼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동거에 반대했다.
타 인종간의 결혼의 경우 41%의 시민이 중립, 26.5%가 부정, 3%는 '죄'라고 응답하기도 했다.
8%의 응답자가 아이를 갖는 것을 필수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이 중 47% 계획하지 않은 아이를 출산했다고 답했다. 40%의 응답자가 출산 이후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다고 답했으며, 31%가 주거지 문제, 23%가 건강의 문제를 겪었다고 답했다.
67%의 카자흐스탄 시민이 아이에게 가장 기대하는 특징으로 근면을 선택했으며, 창의력의 선택 비율은 10배 이하였다.
응답에 의하면 62%의 남편 아내가 같이 육아를 전담하고, 20%의 가정에서 남편의 육아 기여도가 낮다고 답했다. 18%는 아예 참여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얼마나 자주 아버지가 육아에 관여하는가'에 대한 답에는 '절대 하지 않는다'고 8%가, '매일'이라고 42%가 응답했다.
80% 이상의 응답자가 아이들에 폭력과 비난에 반대했으나, 가벼운 체벌에 있어서 또한 동일한 응답률이 나타났다.
누가 가정의 중심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남편이 57%, 평등이 41%라고 대답했으나, '남편이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상황일 때 가정이 안정되는 경향이 있다'에 88%가 동의했다. 구매, 교육, '저축에 대한 문제의 주도권을 누가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부부가 함께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3000명의 응답자 가정의 경제 상황을 안정적이라고 볼 수 없다. 66%의 응답자 가정의 수입이 17만텡게를 넘지 않으며, 25.5%가 42500-85000텡게 사이라고 답했다. 가정 1/4에 돌봐야 할 노부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력 유무에 대한 질문에 75%의 응답자가 물리적, 70%가 심리적, 30%가 성적과 경제적 폭력을 당했다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이혼 사유에 대한 응답에 당황했다. 1순위 (61%)가 친척의 개입, 2순위가 SNS의 영향, 25%가 쉬운 이혼 절차이며, 오직 1%만이 경제적 이유를 정답으로 선택했다.
절반 이상의 응답자가 이혼의 사유로 이해 부족, 바람, 알코올 중독을 선택했으며, 20%가 아이가 없어서, 3% 다른 국적(민족)을 선택했고, 4%만이 어떠한 경우에도 이혼을 해서는 안된다고 답했다.
60% 가까이 되는 응답자가 가정을 대한 정책에 만족한다고 답했고, 12%는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포커스 그룹 조사 결과 부정직인 이유로 장애 아동 포함 가정, 노후, 대입 및 유아 교육을 문제로 정책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갖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결과를 분석하며 ''현재 카자흐스탄은 가정 내 역할의 이동과 관련된 인구 변화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설명하며 기존에 이상적인 '가정'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있고, 결혼 적정 연령이 늦어지고, 이혼과 동거가 증가하고 있으며, 출산이 늦어지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보고서 작성 전문가들은 정부 정책에 대한 조언으로 가정 정책에서의 방향성 (진보적, 보수적, 사회민주주의적)을 선택하여 이에 맞는 정책을 도입 해야한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가정내 폭력을 형법 처벌 대상으로 변경하고, 방학과 공휴일에는 대중 교통 사용비 할인을 통해 사회적으로 취약한 가정을 지원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노부모를 부양하는 가정에 대한 지원 방안 마련, 아이를 홀로 키우는 부모에 대한 지원과 교육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포브스카자흐스탄 한인신문
#카자흐스탄 여행 알아보기 ->클릭 WWW.cis-tour.com
#카자흐스탄, #챠른캐년, #중앙아시아, #텐샨산맥, #카자흐스탄 골프, #트레킹, #침불락, #카자흐스탄 스키투어, #카자흐스탄 패러글라이딩, #알마티, #콜사이호수, #카인디호수, #젠코프성당, #꼭토베, #아씨고원, #빅알마티호수, #이슥호수, #투르겐폭포, #송어낚시, #천산산맥, #투르케스탄, #침켄트, #캅차가이, #카지노, #누르술탄, #바로보예, #쉼켄트, #홍범도장군, #고려인,#우쉬토베,#누르술탄,#키르기즈스탄,#우즈베키스탄,#타지키스탄,#러시아,#중앙아시아,#CIS
TOUR,#카자흐스탄투어
연락처 : (001) 7 701
911 0114 대표 전용신
문의 메일 :
zhnna0508@daum.net
WWW.cis-to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