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 (5시간/주) | 교 육 내 용 | 기타 사항 |
1주 (7월 1일) | ● 오리엔테이션 : 강의소개 -수강생 자기소개 -영어운문 지도사 자격증의 필요성과 연구소의 전망 -방과 후 영어학습 프로그램으로서의 지도사 자격증의 전망 ● 운문영어를 통한 영어학습의 필요성과 전망 ● 다원-인문학(Multi-Disciplinary Humanistic) 개념의 이해 -다원-인문학 학습 개념의 이해 ------ ● 자기주도학습(Project Method) 개념의 이해 -자기주도 학습(Project Method) 개념 이해(전문가초빙 특강) | 개별발표 강의 질의/토론 전문가 특강 |
2주 (7월 8일) | ● 운문영어 교육을 위한 기본 개념 이해 -각운(rhyme), 두운(alliteration), 음보(foot) 등의 기본 개념 ------ ● 운문영어를 통한 다원-인문학적 영어학습 지도(1) [제 1 주제 : 꿈과 희망] -꿈, 희망을 주제로 한 pop-song과 영시 3~4편 -학습 전 활동 + 학습 + 학습 후 활동 -다원-인문학적 관점을 통한 시와 노래의 이해 -자기주도 학습을 통한 시와 노래의 심층적 이해 | 강의 개별발표 Group Work 질의/토론 |
3주 (7월 15일) | ● 운문영어를 통한 다원-인문학적 영어학습 지도(2) [제 2 주제 : 청춘] -청춘을 주제로 한 pop-song과 영시 3~4편 -학습 전 활동 + 학습 + 학습 후 활동 -다원-인문학적 관점을 통한 다원적 이해 -자기주도 학습을 통한 다원적, 심층적 이해 | 강의 개별발표 Group Work (토론&발표) |
4주 (7월 22일) | ● 운문영어를 통한 다원-인문학적 영어학습 지도(3) [제 3 주제 : 사랑(1)] -사랑을 주제로 한 pop-song과 영시 3~4편 -학습 전 활동 + 학습 + 학습 후 활동 -다원-인문학적 관점을 통한 시와 노래의 이해 -자기주도 학습을 통한 시와 노래의 심층적 이해 ----- ● 특강 : 개인별 맞춤 영어학습 전략 수립 (전문가초빙 특강) | 강의 개별발표 Group Work 질의/토론 전문가 특강 |
5주 (7월 29일) | ● 운문영어를 통한 다원-인문학적 영어학습 지도(4) [제 4 주제 : 사랑(2)] -사랑을 주제로 한 pop-song과 영시 3~4편 -학습 전 활동 + 학습 + 학습 후 활동 -다원-인문학적 관점을 통한 시와 노래의 이해 -자기주도 학습을 통한 시와 노래의 심층적 이해 | 강의 개별발표 Group Work 질의/토론 |
6주 (8월 5일) | ● 운문영어를 통한 다원-인문학적 영어학습 지도(5) [제 5 주제 : 자연과 예술] -자연과 예술을 주제로 한 pop-song과 영시 3~4편 -학습 전 활동 + 학습 + 학습 후 활동 -다원-인문학적 관점을 통한 시와 노래의 이해 -자기주도 학습을 통한 시와 노래의 심층적 이해 | 강의 개별발표 Group Work 질의/토론 |
7주 (8월 12일) | ● 운문영어를 통한 다원-인문학적 영어학습 지도(6) [제 6 주제 : 인생과 죽음] -인생과 죽음을 주제로 한 pop-song과 영시 3~4편 -학습 전 활동 + 학습 + 학습 후 활동 -다원-인문학적 관점을 통한 시와 노래의 이해 -자기주도 학습을 통한 시와 노래의 심층적 이해 | 강의 개별발표 Group Work 질의/토론 |
8주 (8월 19일) | ● 운문영어를 통한 다원-인문학적 영어학습 지도(7) [제 7 주제 : 사회와 개인] -사회와 개인을 주제로 한 pop-song과 영시 3~4편 -학습 전 활동 + 학습 + 학습 후 활동 -다원-인문학적 관점을 통한 시와 노래의 이해 -자기주도 학습을 통한 시와 노래의 심층적 이해 | 강의 개별발표 Group Work 질의/토론 |
기타 | ● 다음 주 학습을 위한 준비와 발표를 위한 실습 -> 과정 중 제시 (실습시간에 포함) |
◎ 대상 : 자녀의 영어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 본인의 영어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일반인, 영어교육 관련 일을 하시려는 분, 영어교사, 문학텍스트를 보다 깊이 있는 읽고 이를 영어학습에 적용시키고자 하는 분, 영어 전공자, 영어교사 희망자, 영어 관련 대학원 진학 예정자 또는 대학원생.
◎ 교육기간 : 개강 2013년 7월 1일 ~ 8월 19일 (45시간 : 5시간 X8주 + 실습 5시간)
◎ 수업시간 : 매주 월요일 (13:00 ~ 18:00)
◎ 수강신청 : 입금 전 문자 -> 답신 문자 -> 입금 (아래 핸드폰으로 문자주세요!) (선착 순 20명)
입금계좌 - 수협 2060-0015-6899 이춘행 에듀케어연구소
접수 문의 : 010-7306-0503 (최영임)
◎ 수 강 료 : \310,000 (수업료 30만원, 교재비 1만원)
* 수료자에게 강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PPT 자료 제공
◎ 수업장소 : 인천 작전역 7번 출구 방향 20미터 세 번째 건물(도보 2분)
자기주도학습 건물 3층 (주소: 인천시 계양구 작전동 864-21)
◎ 수 료 증 : 전체 수업시간의 2/3(30시간) 이상 출석 시 수료증 발급
◎ 자 격 증 : 2학기 과정(45시간) 추가 이수 시 [영어운문 지도사](2급) 자격증 발급
(단, 출석 80% 이상, 필기시험 70점 이상 시 자격증을 부여함)
◎ 자격증 취득 후 진로 : 학력과 경력에 따라 다음과 같은 진로 가능
초·중·고 방과 후 영어지도 프로그램 강사 / 각 기관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강사
영어전문학원 강사 / 초·중·고 방과 후 영어지도 프로그램 운영 /
본인의 학습과 교육에 활용 / 자녀의 영어학습 지도 / 기타 영어교육에 활용
◎ 기타사항
1) [영어운문 지도사](2급) 자격증 과정의 우수 수강생은 (사단법인)[에듀케어] 산하 [영문학아카데미](원장 여국현)의 연구원으로 위촉하고, [영문학아카데미]에서 실시하는 각종 강좌, 프로그램에 연구원과 강사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
2) [영어운문 지도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2급 과정의 강사로 위촉하고,
3) [영어운문 지도사] (지도자 과정)을 이수할 경우, 원장의 지도하에 [영문학아카데미]에서[영어운문 지도사](2급) 과정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담당교수 : 여 국 현 (영문학박사, isles4@daum.net / 010-7537-0315)
(前) 상지대 겸임교수
(現) 중앙대, 상지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장안대 출강
(現) (사)[에듀케어] 산하 [영문학아카데미]원장
(前)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덕성여대 출강
◎ 저서
1.『현대의 서양문화』(공저)(방송대학출판부), 2011, 7.
2.『현대 미국소설의 이해』(공저)(도서출판 동인), 2002, 9.
3. 조지 렌도우,『하이퍼텍스트 2.0』(공역)(문화과학사), 2001, 5.
4. 조나단 크래리,『관찰자의 기술-19세기 시각과 근대성』(공역)(문화과학사), 2001, 3.
5. 캐더린 헤일즈 외,『사이보그, 사이버컬쳐』(공역)(문화과학사), 1997, 7.
6. 존 페리 발로우 외,『사이버공간, 사이버문화』(공역)(문화과학사), 1996,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