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장년강단3)
부활 이후의 애프터서비스
요한복음 21장 1절, 14절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바로 승천하지 않고 40일을 제자들과 함께 했습니다(행 1: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예수님께서 승천을 미루시는 것 같아요! 하루라도 빨리 오셨던 천국으로 가면 얼마나 좋아요? 그럼에도 이 땅에 뭐 그리 아쉬움이 있다고 미적거리는 것처럼 보일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제자들과 우리에게 부활 예수님에 대해 확신을 주려는 것 같아요! 부활 이후 40일을 세상에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부활에 대한 여러 의심들이 많아요. 시체 도난설, 기절설, 환상설, 한마디로 ‘여의도 증권가 찌라시’입니다. 만약 예수님께서 부활하고 그 날로 승천으로 직행했다면 이런 의문, 음모설 예루살렘 찌라시는 궁금증만 더 키워놓았을 거예요. 두고두고 부활에 대한 증거물 부족으로 기독교는 많이 시달렸을 거예요!
그러나 40일을 함께 하니 기절도 아니요, 시체도난도 아니요, 환상은 더욱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함께 먹고, 생활하면서 부활의 사실성을 계속 확인시켜 주시다가 승천하셨다고 봅니다.
그런 면에서 예수님의 부활 이후 40일을 ‘애프터-서비스’(after service)다, 라고 말하고 싶어요. 영어로 ‘애프터’는 이후, 판매 이후⋯ ‘서비스’는 봉사, 손질, 섬김입니다.
1. 제자들의 부활믿음 AS
예수님께서 부활 이후에 방문하는 제자들은 하자품, 불량품입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믿지 못했어요. 유다는 배신했다가 선택이 잘못되었음을 알고 자살합니다. 베드로는 예수를 모른다, 부인합니다. 다른 제자들도 예수님이 체포되자 줄행랑을 칩니다.
부활의 날도 보세요. 20:9, 그들은⋯ 아직 알지 못하더라. 부활하심을 믿지 못한 거예요!
이런 제자들에게 나타나서 나 부활했다! 잘 봐라~ 부활을 전해라! 하시고는 곧장 하늘나라로 떠나 버렸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야말로, 하루 이틀 지나면서 의혹, 의문이 일어날 거예요! 만지지도 말라, 제자학교 시절처럼 함께 기숙하지도 않습니다. 잠시 나타났다, 어디로 떠납니다.
‘우리가 헛것을 보았나? 귀신으로 나타나신 것은 아닐까? 정말로 육체가 부활하셨나?’
이런 의혹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 나중에는 뭐가 진실인지 확신 못합니다. 부활믿음에 대한 불량품이 되지요! 이런 이들이 어떻게 부활제품을 파는 부활세일즈맨이 됩니까? 내가 판매하는 에어컨 성능에 대한 정보와 확신이 없이 어떻게 에어컨을 자신 있게 판매합니까?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부활이 가장 확실한 영생 제품됨을 부활체로 40일을 보여주며 교육한 것입니다. 보여주는 부활체만큼 효과적인 부활교육이 어디 있습니까?
예수님께서 제자 몇에게만 부활체를 보여주고 부활강사로 세울 수 있지요! 그러나 부활이 워낙 미스터리에요! 인간 창조 이래 가장 사모하고 기대하면서도 부활 한자는 한 사람도 없었어요! 그 대용으로 불로초, 불사약을 찾아 나서고 종교를 만들지만 다 실패했고 영생부활 불량품에 불과합니다.
이런 부활제품을 제자강사들에게 쉽게 넘길 수 없습니다. 부활이 없는 ‘세상의 이치’와 저항을 알기에 40일 함께 하면서 부활제품을 직접 보여주셨고 사용설명서를 가르치신 것입니다. 이후 제자들은 부활제품 전하느라 순교했습니다. 완벽한 부활제품이 되었으니 완벽한 AS입니다.
2. 베드로의 대표권 AS
오스왈드 샌더스는, 예수님께서 부활이후 두 명을 집중적으로 관리했다고 합니다. 그 중 1인이 베드로입니다. 베드로는 12제자 중 맏형 격이고 대표권이 있는 사람입니다. 로마교회는 베드로의 대표권이 아니라 수위권을 말합니다. 수위권은 전 세계 로마가톨릭교회의 모든 문제들을 관할하는 절대권(絶對權)으로 교황에게 있다 합니다. 베드로가 수위권을 예수님에게서 받았고 베드로는 1대교황이기에 수위권이 교황에게 계승된다는 거지요. 성경에 없는 주장입니다.
어떻든 베드로는 마태복음 16장에서, 주님은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라 고백합니다. 공식적으로는 처음으로 예수님의 신성과 구세주 되심을 인정한 것입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귀한 고백이다, 네 고백 위해 내가 교회를 세운다 했습니다. ‘네 위에’가 아니라 ‘네 고백에’⋯ 이걸 잘 이해해야 합니다.
이제 베드로는 제자들의 반장이요 리더입니다. 예수님 사후에 제자공동체를 잘 관리하고, 주님을 믿는 사람들을 모아 교회를 조직하고, 성장시키고, 세계를 복음화해야 합니다. 이런 공동체의 리더로, 대표로 세우신 것입니다. 교황이라는 절대권을 베드로에게 준 것이 아닙니다.
베드로는 충동적입니다. 열심은 있는데 성숙이 늦어요! 깊이 생각하지 않고 행동부터 먼저 합니다. 그러다보니 실수가 많아요. 베드로의 배신과 부인을 두고 훌쩍 승천해 버리면 베드로가 리더 노릇을 하겠어요? 누가 베드로의 대표권에 순종하겠어요?
제자들의 배신을 예고하는 예수님에게 “이 사람들은 다 버릴지라도 나는 버리지 않겠다!” 큰소리쳤어요! 그런 사람이 세 번이나 모른다! 부인했으니 꼴이 뭐예요? 이 사람이 어떻게 제자공동체 리더가 되겠어요?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아세요. 망쳐버린 베드로의 리더십, 수위권은 아니라도 대표권은 불량제품이 된 거예요! 이런 불량리더가 어떻게 초대교회를 명품브랜드로 만들겠어요? 그래서 40일 동안 승천을 미루시면서 베드로의 불량품 리더십을 수리해 줍니다. 수리기간이 끝납니다.
15절 조반을 먹은 후에 예수님께서 세 번을 물으셨어요! 15절 나를 더 사랑하느냐, 16절 나를 사랑하느냐, 17절 나를 사랑하느냐⋯ 예수님의 말씀에 베드로는 부활 이전처럼 건방을 떨지 못합니다. 15절 그러합니다, 16절 그러합니다, 세 번 부인하니까 세 번의 확답을 받으려 하시는 걸까요? 베드로의 대답이 달라집니다. 17절, ⋯주님 아시지요?
이제 불량품이 수리된 거예요! 배신한 자기를 찾아와서 용서해주고 다시 제자공동체의 대표의 위상을 세워주시는 예수님의 신임 앞에서 불량품 베드로가 수리된 거예요! 망가진 대표권이 수리된 거예요! 40일을 걸려! 그만큼 충분하게 수리된 것입니다!
그런 수리에 힘입은 베드로, 대표권을 잘 사용했고 마지막에 대한 기독교전승 아시지요? 거꾸로 십자가에 달려 순교했다는 것을! 전승이 사실이라면 예수님의 AS에 좋은 제품으로 보답해 드린 거예요! 그걸로 베드로를 족하게 여겨야지 엉뚱하게 교황 감투를 씌우면 되겠어요? 이제 베드로도 완벽하게 AS를 받았고 좋은 리더십으로 성능이 발휘되게 됩니다. (생략) 강정훈말씀닷컴에 가시면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4월호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