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이생: 공공예술 우려 陈履生:公共艺术堪忧
2021년 03월 05일 10:50 시나 컬렉션 소스:이페어케이
출처: 문예지 1949
인류 역사에서 공공예술은 사회의 진보를 수반하여 발전해 왔다.시정이든 향이든마을은 궁정이든 이웃이든 모두사람이 활동하는 곳, 공공의 관계에 있는 곳이라면 그 환경과 문화적 분위기 등이 중시될 것이다.이러한 공공문화분위기의 발현에는 공공의 지역 내 문화상태와 경제발전의 수준이 걸려있기 때문에 사당, 사찰, 그리고 패루와 각종 건축장식을 비롯하여 춘련을 비롯한 공공예술의 발생과 발전은 전반적인 문화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이런 관계는 또 하나의 특정한 문화를 전승하고 있는데, 그 중 상당수는 문화의 전속을 통해 지역을 유지하는 문화 스타일이다.
옛날에는 사람들이 아직 드물었다.독립된 공공 예술이 존재할 때, 공공 예술의 발전에 주안점을 두다그것의 규모나 실제적으로는 줄곧일상적인 자연 발전 중의 하나이다.공공예술의 구축과 관련된 교육은 문화교육의 전체 속에 내재되어 있으며, 암묵적으로 기능하고 있다.역사적으로 오늘날과 같은 학문적 건설은 없지만 공공예술의 문제는 항상 객관적으로 존재한다.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공공예술은 전문교육이 부족한 가운데서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각 시대마다 각각 다른 특징이 있지만, 다양한 문화도 다른 공공예술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궁정적 시각에서 본 좌조우사(左祖右社)의 배치부터 일반적인 시골마을과 건물의 배치까지, 거리에서 교량까지 한 시대의 공공예술의 상태를 잘 보여주고 있다.
《청명상하도》의 일부분.《清明上河图》局部
《남도 번회도》의 국부. 《南都繁会图》局部
역사상의 많은 유물들이 있다.'청명상하도'에 집중해 송대도를 보더라도성변경의 공공 예술 상태, 시대의특색과 시대의 성취도 역사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그러나 현재의 공공예술의 상태가 미흡한 것은 물론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당대 중국의 공공예술을 전체 당대문화에 넣어 고찰해 보면, 모든 예술의 발전에서 소수 예술계뿐만 아니라, 장족의 발전을 해야 할 공공예술도 역사적으로 퇴보하였다.:한편으로는 양적인, 규모적인 증가중의 예술의 질적인 퇴보, 다른 한편으로는 예술의 질적 후퇴와 동시에 양적 성장이다.수많은 공공예술이 도시, 거리, 지역사회, 그리고 시골에서 쏟아져 나왔는데, 그 곳에는 셀 수 없이 많은 도시 조형물들이 있었고, 또 수많은 마을 공공예술들이 있었다.아랫사람은 윗사람을 모방하고, 마을은 도시를 모방하다.이런 존재에서 드러난 퇴보의 원인은 무엇일까.우리의 도시미학은 경제기반이 나쁜 1950년대만 못한 것으로 보인다.50년대 천안문 광장의 계획인 "좌조우사"는 당당했다. 베이징 10대 건축물의 계획은 매우 그럴듯했다. 이것은 모두 큰 나라의 기상이며, 전통적인 미학 원칙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발전 중의 사회 실정에 부합한다.인민대회당에 배치된 중국화는 60년이 지나도 여전히 고전이다.이제 그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어떻게 한 단계씩 벌어졌을까.
오늘, 공공예술의 슬픔드라마는 어디서 나오나요? 예를 들면 지금 도시부터 시골까지 많은 것들이 있어요.공공 예술 공사, 그중에 상당히 많은이미지 공학이에요. 공공 예술에 소홀한 것이 아니라, 너무 중시한다고 할 수 있어요.다른 한편으로 국가의 경제발전과 인민들의 아름다운 생활추구가 과거 어느 때보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강력한 국가 경제지원이 뒷받침돼야 다양한 분야의 공공문화 강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당대 공공예술이 발전하기 좋은 시기다.이런 맥락에서 지방 각급 주무부처도 공공예술을 중요한 사업으로 삼고 사회적 이미지를 심고 있다.시골에서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문화적 이미지를 수립하고 확립하는 것은 틀림이 없는데, 문제는 그 이미지가 도시를 빛내고 도시의 긍정적인 이미지로 이어질 수 있느냐는 것이다.적지 않은 도시의 이미지 공정을 볼 수 있다성공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도시를 망신시켰다.'공사'라면 입찰을 해야 하고, 그중에서도 경제적 이익이 있기 때문에 경제에 좌우될 가능성이 있다.이렇듯 모든 공정이 적법하게 합치된 것처럼 보이지만, 예술 품질의 감정과 예술 품질의 보증은 어떤 방법으로 규제해야 하는가?여러 해 동안, 이 방면에는 줄곧 구체적인 법규가 결핍되어 있다.국가나 각급 정부와 일부 기업이 공공예술에 돈을 쏟아부을 필요성도 의문이다.골목길 통일의 색조와 스타일, 거리 통일의 문면과 간판. '통일'에서 드러나듯 심미적 퇴화와 이화(異化)다.지금은 하나의 도시만이 아니라 많은 도시들이 현판, 색, 글씨, 심지어 인쇄체로 통일되어 있다.이처럼 통일된 상황이 책에서 나타나다법전공 교육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에도 역시 비적이다이소사. 현판 같은 구체적이면응용 자체가 하나의 인쇄체인데 구체적으로 응용되는 서예교육의 의미를 잃어버린 것은 무엇일까.
베이징 안정문내대길 北京安定门内大街
본래의 골목을 다원화하다네. 큰 집 사람들은 집 앞에 국괴를 두고 큰 잡마당에 잡목을 심습니다.사람마다 제각기 문과 창이 다르고, 색깔이 다르다.크기를 좋아하는 사람과 작음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빨간색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녹색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지금의 통일은 도시, 거리, 지역문화의 이미지를 단일화하는 것이다.이런 단일화는 지금 설 명절에는 골목마다 걸린 빨간불까지 통일된 것으로 보인다.기업이 후원하는 집창촌에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간판이었다.공공예술의 이 같은 단일화는 심미에 대한 대중의 기본적인 인식을 약화시키고, 심미적 개성이 가져오는 전체적인 다양성을 없앤 것이다.본래 강은 동서로 나뉘고 강은 남북으로 흐르고, 음성은 다르고 풍습의 차이는 모두 소중히 여길 만한 문화적 다양성이다.그러나 설이 되면 도시나 성(省) 하나가 성루인 괘춘련을 통일해 지역 내 문화의 동질화를 꾀한다.분명히, 각지의 성루는 서로 다르다.같은 형제의 규모도, 시대도 가까운 세월과 맞물려 역사의 채색과 문화의 특징을 드러냈고, 설에 대한 표현도 곳곳에서 차이가 났다.과거 연화의 지역적 풍격이 뚜렷해 공공예술의 표현도 문화적 다양성의 차이를 보인다.디지털 시대가 되면 사람들이 디지털 컨텐츠의 공유에서 느끼는 지루하고 지루함에 대해 본래의 문화적 다양성을 활용하면 해소할 수 있겠지만, 문화, 특히 공공 예술이 동질화 발전의 궤도를 달린다면 당대 사람들의 삶의 질은 아마 문제가 될 것이다.
귀주 평파 묘채의 벽화 贵州平坡苗寨墙画
현대 공공 예술의발전은 문화의 전승과와 연결되어야 한다.사실 이 둘은 본래 나눌 수 없는 것이다.오늘날 공공예술에는 창의적 발전과 창조적 전환의 문제가 남아 있다.귀주 평파 묘채의 공공예술을 예로 들면, 전통적인 밀랍 염색예술이 천에서 벽으로 넘어갔는데, 벽화는 마을 사람들의 생활과 전통적인 풍습, 그리고 사람들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묘사하고 있다.벽화 자체로 보면 그들이 착용한 예술처럼 자신들의 미화다.벽화는 환경을 미화하는 동시에 지역 내 문화상을 형상화했는데, 자연마을 사람들처럼 자연 속에 박혀 있어 천인일치가 된 것이다.人一之)다.공공예술과 문화전통, 공공예술과 자연의 모습은 인문(人文)과 자연의 조화, 발전과 전환, 혁신과 창조의 시대적 시험이다.그러나 새로운 농촌의 건설에서 공공문화의 건설은 새로운 발전에서 새로운 문제를 낳았다.어떤 지역의 문화 전통은 바로 흰 벽인 다와와, 심지어 하나의 문화 표식이 되었지만, 공공 예술 방면에 있어서의 「작위」를 위해, 어떤 곳에서는 "아니, 아니, 아니,"라는 벽화가 나타나서, 예술의 필치와 기풍을 볼 수 없게 되었지만, 졸렬한 표현은 오히려 정교한 문화의 바탕이 되는 흰 벽을 완전히 더럽혔다.공공예술의 부단한 덧셈에 대한 관심도 클 것이다.
귀주평파묘장그리다.贵州平坡苗寨墙画
이런 상황에서공공영역에 존재하는 적지 않은 난공불락의 공공예술은 오늘날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오염이 되고 있다.일부 중소도시에서는 베이징 건국문 레인보우차오의 모델본을 자주 볼 수 있고 피라미드,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등 해외 명소의 복제본도 볼 수 있다.말단 단위, 특히 일부 지방은 농촌의 공공 예술 환경의 악화로 이미 푸른 물 푸른 산의 자연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끼쳤다.플래카드가 벽면을 가득 채우고 광고회사의 장사가 공공문화 환경에 스며들면 환경 파괴는 불가피하다.광고회사들은 겉치레를 하면 할수록 좋고, 출연률이 높을수록 좋기 때문에 광고가 커질수록 복잡하고 소재도 중요해진다.예전에는 박물관·미술관에 들어가지 못하던 표어가 많았는데 지금은 '등당입실'이 가능해 일반 단위와 다를 바 없다.그러나 공공미학, 공공예술이 사회환경의 변화 속에서 어떤 미학을 지키고 담당해야 하는지, 어떤 예술인식을 가져야 하는지.오늘날에도 충분히 중요하게 여겨져야 한다.
도시 조형물을 도시로 만들다시 건설 중의 한 공사는 공공 문화 환경 및 도시 이미지의 구조와 직접적으로 관련된다."부패"는 도시폐기물을 발생시키고 새로운 시각오염을 일으키며, 일부 도시조각들이 주는 시각오염은 이미 우리나라 전체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그 수준은 일반적 의미의 들쭉날쭉할 뿐 아니라 수평선 아래로 떨어지기조차 민망할 정도다.도시 조형물이 예술이 아니라는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있어 왔으며, 지난 세기 말부터 새 시대에 이르기까지 상황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엔지니어링'으로서의 조각은 '엔지니어링'으로서의 공공예술과 마찬가지로 현재 일부 건축 프로젝트에서 표준으로 자리 잡은 것 같다.조각 하나가 적으면 수십만, 많으면 수천만이거나 더 많다. 문제가 발견되면 돈을 많이 쓰고 큰돈을 들여 고정자산이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떼지 못하는 것이 영구적인 '통'이 된다.눈에 거슬리는 것은 물론 도시 이미지, 나아가 중국 현대미술의 전체 이미지까지 영향을 준다.
曾报道的关公雕塑作品
이 문제는 별개의 것이다.한 가지 표현은 디자인이다.어떤 공공건물은 예를 들면, 대형 공항, 상업 빌딩, 학교와 같이 원래의 건축 설계는 확실히 매우 좋고, 어떤 것은 외국 명가의 작품이다.디자인 수도라고 자칭하는 도시도 있지만 좋은 디자인은 외국이다.공공환경에서의 예술적 질소는 몇 년 후 부단한 첨가 속에서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갔다.중국은 고대 토기에서부터 하상주의 청동기까지 다양한 디자인의 장인정신이 잘 드러나 있고, 공공예술의 창조도 교과서와 같은 오늘날의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공공 문화 환경의디자인은 요 몇 년 동안 많은 발전을 했는데, 사람들이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추구로 인해 디자인 방면이 과거에 비해 많이 향상되었기 때문이다.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저열한 설계가 대량으로 출현하고, 양극화의 발전 과정 중에 예술 교육의 일부 문제를 반영하여, 공공 미육 전체의 일부 결함을 반영하였다는 것이다.
어떻게 새로운 시대를 창조할 것인가이 시대를 대표하는 공공예술의 정석을 만들어내는 일은 또 다른 차원에서 되돌아볼 문제다.오늘날 공공 예술은 대부분 패스트푸드 문화, 즉 '단파속'의 과정에서 계획부터 건설까지의 전 과정을 완성하는 것에 치중하고 있다.그래서 공공예술의 질, 특히 도농의 조각과 장치는 일반적으로 품격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희소성이 있다.다시 한 번 인민영웅기념비의 부조화를 보자, 당시의 창작조건은 그렇게 형편없었는데, 다시 말해 광장에 작업장을 하나 짓는 것이었는데, 그 조각가들은 오히려 모두 이름을 크게 떨쳤는데, 그들은 공정이 아니라 임무를 받아들였다.그들이 하는 것은 국가 프로젝트인데, 프로젝트 경비는 없다.그들이 공화국 공공예술의 시편을 위해 만든 모델은 구도부터 제작까지 지금까지 하나하나에 그 책임이 담겨 있다.평정심과 전공에 대한 경외감으로 시대의 정품을 남겼다.
동완시의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东莞市里的悉尼歌剧院
공공 예술의 중요성성은 공공의 문화적 이미지뿐만 아니라 공공의 공간에 있는 대중의 문화적 감수성과도 관련된다.좋은 것을 만나면 즐기는 것이고, 나쁜 것을 만나면 괴로울 뿐만이 아니다.매일 들르거나 자주 들르는 일상의 고통과 연월월(年年月)의 고통이 일반 대중에게 끼치는 피해가 작지 않다.따라서 당대 공공예술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일은 상시화된 심미교육의 몫이 되어야 한다.이런 교육은 분명히 즉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며, 몇 세대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그러나 이러한 교육도 전문적인 예술교육에만 의존할 수 없다. 적지 않은 전문 설계의 최종 방안은 각급 지도자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지도자"로부터 잡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총괄적으로 말하면예술의 중요한 특징은 바로 공공성이다.소수의 취향으로 표현하기보다 예술가의 '나'만을 표현해서는 안 된다.공공예술은 먼저 대중을 존중하고 대중의 감정, 대중의 느낌, 대중의 공감을 존중해야 한다.기획, 설계, 입지, 건설의 모든 과정이 대중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그래야만 당대의 공공예술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면서 시대에 상응하는 우수한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