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모상이나 성화, 십자고상은 하느님께 대한 신앙을 표현하는 상징물이다. 하느님께 공경을 드리기 위해 성상과 성화와 같은 상징물들이 초대교회 때부터 생겨났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을 몰랐기때문에 이들에게 신앙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성서나 구원역사의 내용을 눈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시각적인 자료가 필요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동상이나 그림들이 자연스럽게 생겨나게 되었다.
성모상은 성모 마리아에 대한 공경과 신심을 위해 만들어졌다. 성모상은 하나의 상징물로서 기도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우상은 그 상 자체가 신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하기 때문에 성모상은 우상이 아니다. 그리고 우리가 성모님께 저희를 위하여 빌어달고 기도를 청하는 것은 성모님께서 예수님과 가장 가까이 계시고, 성모님의 청을 예수님께서 거절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성모상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에 협력하는 성모 마리아의 다양한 모습이 여러 가지로 묵상되고 반영되어 다양하게 만들어졌다. 또한 1800년 이후로 루르드나 파티마와 같은 곳에서 일어난 성모 발현을 계기로 그 때 증언한 성모상이 추가되어 더욱 다양한 모습이 되었다.
루르드 성모상은 1858년 프랑스 루르드에서 발현한 성모님의 모습을 재현한 것인데 각 가정에 모셔둔 소형 성모상과 성모동굴의 성모상은 대부분 이러한 모습이다. 머릿수건과 옷은 모두 흰색이고, 푸른색 허리띠를 두르고 있으며, 묵주를 오른쪽 팔에 걸고 두 손을 모아 기도하는 모습이다. 그리고 발등에는 장미송이가 놓여있다. 국내에 루르드 성모상이 많이 보급된 이유는 한국에 가장 먼저 진출한 파리 외방전교회의 영향 때문이다.
뤼드박 성모상은 레지오 마리애의 회합에 사용하는 성모상이기 때문에 우리가 자주 볼 수 있는 성모상이다. 은혜의 성모상 또는 모후의 성모상이라고도 부르는 이 성모상은 1830년 프랑스 뤼드박에 발현한 성모 마리아의 모습이다. 뤼드박의 성모상은 양팔을 펼친 모습으로 머리에는 흰 수건을, 어깨에는 푸른 망토를 두르고 발아래에는 지구를 감싸고 있는 뱀을 밟고 있는 모습이다. 처음에는 메달 형태로 제작되었는데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성화, 성상의 형태로 제작되기 시작했다.
파티마 성모상은 포르투갈의 파티마에서 1917년 5월13일부터 6번에 걸쳐 루시아, 프란치스코, 히야친타라는 어린 목동들에게 발현하셨던 모습을 재현한 것이다. 하얀 수건을 쓰고 흰옷을 입고 있으며, 가슴에 금색지구 모양의 목걸이를 하고, 두 손은 묵주를 걸은 채 합장하고 있다. 또 두 발은 구름을 밟고 있으며, 구름 아래에는 참나무 가지들이 늘어져 있다.
이 밖에도 1931년 멕시코 과달루페에서 인디언 여인의 모습으로 발현한 과달루페의 성모상, 1933년 벨기에 바뇌에서 루르드 성모와 비슷하지만 머리를 약간 왼쪽으로 기울인 모습으로 발현한 바뇌의 성모상 등이 있다.
이전에는 세계 곳곳에서 발현한 모습의 성모상을 주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종교 미술의 발달로 한국인의 특징적인 얼굴표정과 미학을 형상화한 성모상이 보인다.
남양성모성지에서는 ‘남양 성모상'을 만날 수 있다. 오상일(프란치스코) 작가가 제작한 3.5m 높이의 성모상은 여느 성모상과 달리 머리 수건을 쓰지 않고 단아하게 머리를 묶고 있으며 한국적인 느낌을 살리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한복이 지닌 아름다운 선을 강조하여 조각하였다. 두 팔을 벌린 성모상의 모습에서 ‘엄마’처럼 포근함과 친근감을 느낄 수 있다. 구산성지의 성모상은 왕관을 쓰고 오른손에는 지시봉을 들고, 왼팔로는 아기예수를 안고 있는 모습인데 당시 서울대학교 미대학장이었던 김세중(프란치스코) 교수의 작품이다.
신학자들은 “성모상과 같은 성물 자체를 공경의 대상으로 삼거나 은총을 내려주는 신비체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며 “성물은 하느님의 현존을 체험하고 구원의 신비를 묵상하도록 도와주는 ‘도구’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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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모상의 종류 '루르드 성모상', '파티마 성모상' 성모상의 종류는 '루르드 성모상', '파티마 성모상'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꼭 손의 자세로 구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몇 가지 아는대로 알려드릴게요. 우선 '파티마 성모상'은, 아시다시피 1917년 파티마에서 발현하신 모습에 따라 만든 것입니다.
파티마 성모상의 공통된 특징은, 우선, 흰 베일을 머리에 쓰셨는데, 그 베일이 망또처럼 온 몸을 감싸고 있습니다. 또한 처음 발현하셨을 때, 작은 나무 위에 나타나셨고, 구름을 타고 오셨기 때문에 대부분의 파티마 성모상은 구름 위에 서 계시고 자세히 보면 아래엔 나무가 있습니다. 베일 안쪽으로는 허리에 얇은 띠를 감고 계시며 무릎 아래 쪽에는 옷에 큰 별 무늬가 있습니다. (생략된 성상도 있습니다) 손의 모양을 말하자면, '나는 묵주기도의 여왕이다'라고 당신을 소개하셨듯이, 1. 손을 모으고 묵주를 지니신 경우가 대부분이고 2. 오른손은 축복하는 듯한 자세, 왼손은 받아들이시는 듯한 자세로 계신 경우도 있습니다. 2번의 경우는 발현 당시 가슴에 불꽃이 타고 있는 성심을 보여주신 경우입니다. 다음, 루르드의 성모상은 1858년 루르드에서 발현하신 모습으로 만든 것입니다. 베일을 쓰신 것도 같고, 뒷모습에서는 베일이 발까지 오는 것도 같지만, 루르드 성모상의 특징은 베일이 아니라 허리에 감으신 '푸른 띠'입니다. (물론 '바뇌의 성모님 (가난한 이들의 어머니)'도 푸른 띠가 있지만, 분위기가 확 다릅니다.) 그리고 거의 하나같이 손을 모으고 묵주를 들고 계십니다. 또한 발현 당시 발 위에는 장미가 있었다고 하는데, 섬세한 성상에는 발 위에 장미까지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루르드 성모상은 대표적으로 명동성당 앞, 가톨릭 회관 주차장에 있는 성모동굴을 보시면 됩니다. 루르드의 발현 동굴을 그대로 재현한 것입니다. 이 밖에 많은 성모상이 있지만, 한 가지만 더, 유명한 성모상을 말씀드리자면,, '기적의 메달 성모상'이 있습니다. 같은 성모상을 뜻하는 다른 말로는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상', '성모 무염시태 성상', '은총의 성모상'이 있는데 모두 1830년 뤼드박에서 발현하신 모습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원래는 카타리나 라부레 성녀에게 '메달'을 만들라고 하셨는데, 그 모습이 성상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원죄없으신 잉태' 교의가 선포되기 전이었지만, 성모님께서 메달에 새겨 넣으라고 알려주신 기도문에 '원죄없이 잉태되신 동정 마리아님, 당신께 매달리는...'이라고 되어 있었기 때문에, '원죄 없으신 잉태 성모상'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특징적으로 지구 위에 큰 뱀이 있고, 그 뱀을 밟고 계시는 성모상이며, 손을 아래쪽으로 온화하게 벌리고 계십니다. (메달에는 손에서 빛이 아래로 뻗어가는 선이 새겨져 있습니다) 레지오 회합에서 쓰이는 성모상이며., '메쥬고리예의 성모'로 유명한 '티할리나 성당'의 성모상도 같은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 참고로, 성모님 머리 위에 열두 개의 별이 있는 것은 '요한묵시록 12장'에 근거가 있으며, 왕관을 쓰신 성모상은 주로 '파티마' '루르드'의 성모상인데, 역대 교황님들이 대관식을 거쳐서 장엄하게 성모님께 왕관을 씌워드린 경우입니다. [ 참조 ; 인터넷 스크랩 글] |
첫댓글 감사합니다 ~^^
이 많은 자료 수집 하시는 과정에서
성모님 은총 다복하시리라 믿으며
하루의 축복을 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