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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타와 스킬에는 중딜레이와는 별도로 250ms의 고정딜레이가 존재합니다
이는 과거 실험을 통해 수차례 증명이 되었으나
신속의 미학 적용 유무에 대해서는 뚜렷한 정보가 없기에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험환경 : 실험실 클라이언트 / 패스트핑 사용
<실험 내용>
1) 극한 쌍콤연 콤보 티솔렛(신미 35%)
찬평+연 콤보 중딜레이=1300ms(신미845ms)
고정딜레이=500ms(평타+콤보)
찬평+연 최종딜레이=1345ms(2콤보당)
50초(50000ms) 동안 최대 74콤보 가능
[허수아비 테스트(50초)]
1차 : 80콤보
2차 : 82콤보
3차 : 82콤보
이론적으로 74콤보가 한계임에도 불구하고
오차범위를 크게 벗어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고정딜레이 수치(250ms)가 틀리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이와같은 차이를 불러일으킨 변인은 세 가지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첫째. 캐릭터로 인한 차이
└티솔렛이 특이 케이스일 가능성
둘째. 콤보로 인한 차이
└콤보가 고정딜레이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
셋째. 신속의 미학으로 인한 차이
└신속의 미학이 고정딜레이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
추가 실험을 통해 검증해보겠습니다
2) 극한 쌍콤연 콤보 보리스(신미 35%)
베평+연 콤보 중딜레이=1100ms(신미715ms)
고정딜레이=500ms
베평+연 최종딜레이=1215ms
50초 동안 최대 82콤보 가능
[허수아비 테스트]
1차 : 92콤보
2차 : 92콤보
3차 : 92콤보
티솔렛과 마찬가지로 보리스 또한 이론상의 최대 수치를 훨씬 웃도는 결과가 나왔으므로
캐릭터로 인한 차이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첫째. 캐릭터로 인한 차이
둘째. 콤보로 인한 차이
셋째. 신속의 미학으로 인한 차이
3) 극한 보콤 후무딜 로아미니(신미 28%)
커스버스트 중딜레이=1000ms(신미720ms)
고정딜레이=250ms
커스버스트 최종딜레이=970ms
50초 동안 최대 52회 사용 가능
[허수아비 테스트]
1차 : 56회
2차 : 56회
3차 : 55회
후무딜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인게임 실험 시에는 Ping, 키보드 입력 지연 등으로 인해
이론상의 수치(52회)보다 낮게 나올지언정 높게 나올 수가 없는데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는 것은 분명 딜레이에 영향을 주는 미확인 요소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첫째. 캐릭터로 인한 차이
둘째. 콤보로 인한 차이
셋째. 신속의 미학으로 인한 차이
4) 극한 이전 란지에(신미 미적용)
아이스피어스샷 중딜레이=900ms
고정딜레이=250ms
아이스피어스샷 최종딜레이=1150ms
50초 동안 최대 43회 사용 가능
[허수아비 테스트]
1차 : 42회
2차 : 42회
3차 : 43회
윤곽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신미가 없는 경우에는 이론과 실제가 거의 일치하므로
신미가 고정딜레이에 영향을 주는 것이 유력해 보입니다
첫째. 캐릭터로 인한 차이
둘째. 콤보로 인한 차이
셋째. 신속의 미학으로 인한 차이?
5) 극한 쌍콤 녹턴(신미 35%)
플레임 런처 중딜레이=100ms(신미65ms)
고정딜레이=250ms
플레임 런처 최종딜레이=315ms
50초 동안 최대 159회 사용 가능
[허수아비 테스트]
1차 : 217회
2차 : 217회
3차 : 215회
평균 216회
중딜레이가 짧은 플레임 런처의 경우
이론과 실제의 괴리가 더욱 큽니다
만약 고정딜레이에 신미가 적용된다고 가정하면
플레임 런처의 최종딜레이는 227.5ms가 되고
50초 동안 220회 사용이 가능한데
이는 실험 시의 평균 216회와 매우 가까운 수치입니다
첫째. 캐릭터로 인한 차이
둘째. 콤보로 인한 차이
★셋째. 신속의 미학으로 인한 차이★
<추가 실험>
1) 극한 이전 란지에 (신미 35%)
아이스피어스샷 중딜레이=900ms(신미585ms)
고정딜레이=250ms
아이스피어스샷 최종딜레이=835ms
40초 동안 최대 48회 사용 가능
[허수아비 테스트]
1차 47회
2차 48회
3차 48회
이론상 신속의 미학 발동 시간(40초) 동안 최대 48회 사용 가능한데
실제와 정확히 일치, 즉 고정딜레이가 신미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전제부터가 잘못된 것인지 로아미니와 녹턴은 액션스킬이라 계산식이 다른 것인지
여러모로 혼란스러운 가운데 한 가지 차이점이 눈에 띄어 검증해봤습니다
2) 극한 후무딜 티치엘 (신미 35%)
홀리볼트 중딜레이=1000ms(신미650ms)
고정딜레이=250ms
홀리볼트 최종딜레이=900ms
50초 동안 최대 56회 사용 가능
고정딜레이 신미 적용 시 홀리볼트 최종딜레이=812.5
50초 동안 최대 62회 사용 가능
[허수아비 테스트]
1차 60회
2차 61회
3차 61회
액션스킬 캐릭터가 아닌 후무딜 캐릭터로 실험해본 결과
고정딜레이에 신미를 적용한 쪽에 더 가까운 수치가 나왔습니다
란지에 티치엘의 차이점은 결국 '극한'이었던 겁니다
극한 이전 액티브 신속의 미학은 고정딜레이를 감소시키지 않으며
극한 이후 패시브 신속의 미학은 고정딜레이를 감소시킵니다
극한 패치 과정에서의 코딩실수...?
<결론>
극한 이후 신속의 미학은 고정딜레이(250ms)를 감소시킵니다
수치가 변할 수 있으므로 '공통딜레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공통딜레이 = 평타나 스킬에 중딜레이와는 별도로 추가되는 250ms의 딜레이
콤보의 중딜레이 50%감소 효과에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신속의 미학에 의해 딜레이가 감소된다(극한 이후에만 해당)
여담.
공통딜레이에 신미를 적용하여 기존의 DPS표를 재구성할 시
상대적으로 중딜레이가 짧은 스킬일수록 DPS 상승폭이 크다
특히 녹턴의 플레임 런처같은 경우 수직 상승 예상!
첫댓글 실험하느라 고생 많으셧습니다 좋은정보 잘 얻어겁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11.02 09:4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11.02 21:22
http://m.cafe.daum.net/MagicWeaver/RpID/3794?svc=cafeapp
콤보관련 좋은글 링크입니다
평타후딜은 콤보창에 있는 숫자, CI값에 영향을 받고 일정 값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기에(출처위키) 그 값을 알아내지 않는한 콤보사이클 계산은 힘든면이 있어보입니다
비교대상으로 로아녹턴스킬을 올려주셨는데 해당스킬은 액션스킬이며 후딜레이계산없이 CT (쿨타임) 으로 계산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위키에는 해당 두스킬이 쿨타임 0초로 나와있으나 플런이 컴터영향크게 받는다는 다수의견을 종합해봤을때 입력시간으로 인해 오차가 나는걸로 보고있구요.
란지에 신미사용 결과값을 올려주시면 더 확실해질거같습니다
실험 고생많으셨습니다
CI의 개념에 대해 잘못 알고 계신 것 같습니다
CI(Combo Interval)값은 평타 후딜레이라 할 수 있는데(좌측상단 노란색 딜레이바) 평타-스킬 사이에 존재하는 콤보 가능 시간이라 보시면 됩니다
평타-스킬 이후에 다시 평타로 콤보를 연결하려면 스킬의 후딜레이(좌측상단 파란색 딜레이바)가 없어지기 전에 평타가 발동되어야하듯이
마찬가지로 평타 이후 스킬을 콤보로 연결하려면 평타의 후딜레이(=CI값)가 없어지기 전에 스킬이 발동되어야 합니다
즉, CI값은 스킬 후딜레이와 같은류의 딜레이이므로 평타-스킬의 최종딜레이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닙니다
머나먼 과거에는 PVP때 평타 5콤보로 보너스 효과(스턴/쓰러스트 등)를 주고 난 뒤에
최대한 빠르게 평타나 스킬을 넣기 위해 체인아츠에서 평타를 조합하여 CI값을 최대한 낮추곤 했는데
알고계신 것처럼 실제 적용 시 CI값은 일정 이하(600ms)로는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비호 녹색장판 등의 영향은 받음)
사실 당시에도 큰 의미를 두지는 않았던 부분이었고 지금은 완전히 무시해도 무방합니다
액션스킬은 사용 시마다 글로벌쿨이 돌아가는데 스킬의 중딜레이가 곧 글로벌쿨과 같으며
별도의 쿨타임이 존재하는 스킬은 따로 존재합니다(헬게이트/새틀라이트 캐논 등)
녹턴의 경우 말씀하신 바와 같이 PC환경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고프레임(약300FPS)의 실험실 클라이언트와 패스트핑을 사용하여 최대한 오차를 줄이고 실험하였습니다
란지에 신미는 매우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는데 본문에 정리하여 기재해보겠습니다
귀한 자료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흥미로운 실험이네요.
중딜 2초의 이자크를 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