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분을 알리는 카자흐스탄 전통 축제 ‘나우르즈’
옛날 카자흐 민족들은 사막에서 유르따(둥근 천막집)을 짓고 살았다.
그 당시 그들은 나침판, 달력 및 시계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다.
그들은 시간을 달이나 해 아니면 동양의 달력으로 정했다.
카자흐인들은 봄을 해를 따라서 정했는데, 따스한 햇빛이 유르따의 윗 구멍을 통과해서 들어올 때를 봄이라고 정했다.
고대 역법에 따라 보통 3월 21일을 춘분으로 정했다.
그렇기 때문에 카자흐스탄인들은 3월을 나우르즈라고 불렀다.
이 날 자연이 소생하고, 봄의 첫 번째 번개가 일어나며, 나무의 봉오리가 솟아오르고, 새싹이 그 모습을 드러낸다고 여겼다.
만약 이 날에 사내아이가 태어나게 되면, 전통적으로 나우르즈바이나 나우르즈벡으로 불렀고, 딸아이가 태어나게 되면, 나우르즈나 나우르즈굴로 불렀다.
만약에 이 날에 눈이 내리면 좋은 징조로 여겼다.
3월에는 보통 보드랍고 솜털 같은 눈이 내리기 때문에 심지어 카자흐 민족의 전설에서는 아가씨의 아름다움을 나우르즈의 흰 눈과 비교하기도 한다.
나우르즈 축제 날 각 가정에서는 맛있고 푸짐한 음식에 식탁보(다스따르한)을 씌웠다.
이웃들을 초대하기 위해 민중들 사이에서 고기, 소금, 기름, 양파, 밀, 꾸르뜨, 응유 등의 7가지 재료로 만드는 <나우르즈 코줴>라 불리는 전통 야채 수프를 준비했다.
나우르즈 전 날 사람들은 집안 청소를 했고, 빚을 다 갚았으며, 다투었던 이웃과 화해를 했다.
노인들이 주장했던 바 나우르즈가 그들의 집에 다가올 때, 모든 질병과 실패는 그들로부터 떨어져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나우르즈에는 모두가 기분좋게 보내기를 힘썼고 만남에 있어 서로 서로를 껴앉았으며, 모든 불행과 재앙이 그들을 피해가도록 덕담을 해주었다.
또한 사람들은 뭔가 새롭게 보이려고 옷을 아주 단정하고 깔끔하게 입으려 했다.
정오에 마을의 정해진 장소에서 황소를 잡고, 그 고기로 ‘똑바른 체구’ 라는 뜻을 지닌 <벨 꼬쩨레르>라는 음식을 만들어 먹었다.
왜냐하면 당시 황소를 제일 강한 짐승 중 하나로 여겼기에 황소로 만든 음식은 그것을 먹는 사람들에게 힘과 인내력을 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식사 후에는 ‘서로 서로를 마중하다’의 뜻을 지닌 ‘아이크쉬-우이크쉬’ 놀이가 시작되었으며 다음은 노련한 승마 선수들이 서로를 안장에서 떨어뜨리는 게임인 ‘아우다르스뻬크’라고 하는 게임이 진행되었다.
축제 나우르즈는 스포츠 경기를 빼놓지 않았다.
이 경기에는 여자들도 참여할 수 있었다.
여자가 승마 선수에게 시합을 도전해서 만약에 그가 이기면 그녀의 손과 마음을 차지할 권리를 얻었고, 만약 여자가 이기면 남자는 그녀에게 복종해야 했으며, 그녀의 소원을 다 들어주어야 했다.
나우르즈는 이렇게 결혼식으로 끝이 났다.
축제는 2명의 시인이 노래 시합을 벌이는 공연으로 끝을 맺었다.
시합은 선이 악을 이길 때인 해질 무렵에 끝이 났다.
그 다음에 봄의 소생과 입춘을 의미하는 축제를 마치면서 모닥불을 피웠으며 사람들은 횃불을 가지고 온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노래를 부르며 뛰어 놀았다.
나우르즈는 이슬람의 새해를 시작하는날이다.
<나우르즈>라는 말은 페르시아어에서 온 말로 <새로운 날>이라는 뜻이다.
3월은 겨우내 잠자던 자연이 깨어나고, 자연과 인간의 조화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3월 22일은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날이다.
따뜻한 봄 햇살과 함께 찾아와서 동방 민족들이 함께 즐기는 새해의 축제,
<나우르즈>는 카자흐 민족에게 있어서 가장 커다란 민족적 축제이다.
카작은 구 소련으로부터 독립한 후에 회복한 전통적인 명절이다.
(구 소련은 러시아 정교회를 앞세웠기에 나우르즈를 금지했었다.)
이 날은 봄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기도 하고...농사를 시작하는 날이기도 하다.
때문에 대단히 크게 행사를 하며 이날을 축하하는 것이 보통이다.
유목민이었던 카자흐 민족에게 있어서 나우르즈의 의미는
첫 번째로, 봄을 알리는 신호로 봄은 가축이 새끼를 낳는 계절이다.
새끼를 낳으므로 우유도 풍성해진다.
이 때 <악 몰 볼슨!(Ak mok bolson!)> 이라는 소원을 비는 것은 바로 가축이 새끼를 많이 낳고
우유도 풍성해지길 기원하는 것이다.
이 달에 자연은 깨어나고, 생명을 가진 모든 만물은 꿈틀거리기 시작한다.
사람 역시 자연의 일부로서 깨어난 자연과 더불어 조화를 이루며,
생동하는 생명과 함께 새해를 시작한다.
그렇기 때문에 나우르즈를 날 중의 날이라고 여겨서 사람들은 서로서로에게 좋은 소원을 빌어주기도 한다.
두 번째로는, 아름다운 옷을 입고, 나우르즈 코줴에 초대되어
각 가정을 방문하면서 인간관계를 더 돈독히 하거나 회복하는 시기이다.
나우르즈 때는 겨울에 남은 묵은 고기로 나우르즈 코줴를 만든다.
코줴는 나우르즈 축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이 코줴를 먹기 위해 서로의 집을 방문하게 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서로에게 <악 몰 볼슨!(Ak mok bolson!)>,
<날 중의 날 나우르즈를 축하합니다!, Nauriz kutti bolsn!>,
<평화가 임하길!, Beibitshilik orunalsn!> 하는 기원을 주고 받는다.
이 날은 사람들이 가깝게 지내다가
사소한 다툼으로 관계가 틀어진 사람들이 서로 화합을 이루는 날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축제를 함께 즐기기 위해 언덕에 오르기도 하고,
말 경주, 쾩파르, 씨름, 크즈 쿠우 그리고 기타 다른 민속놀이들을 한다.
이 축제가 갖는 교육적 의미는 사람들 간의 관계를 회복하거나 더욱 돈독히 하는데 있다.
세 번째로는, 겨울의 묵은 것을 다 버리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의미로
사람들은 각자의 집이나 마을을 청소하고, 길목을 깨끗이 단장하고 나무를 심기도 한다.
첫댓글 덕분에 나우르즈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