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하는 데에는두 가지 방식이 있다.
기존의 검증된 방식을답습하는 것과 탐험적인 방식으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다.
기존의검증된 방식은 어느 정도의 성공이 보장되는 안전한 방식이다.
하지만 기존의 방식은 단기적으로는 안정적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성장이 약하다.
반면 탐험적인방식은 단기적으로는 실패할가능성이 높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혁신으로
이어질 가능성 또한 높다.
전자의 방식으로는 남을 뒤 따를 수는 있지만 남을 능가할 수는없다.
그래서 1등이 되려는 자는 반드시
남들이 하지 않는 새로운방식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여기서‘뷰자데(Vu ja de)’라는 이상한 용어가 생겨났다. 뷰자데는 ‘데자뷰(De ja vu)’를
거꾸로 쓴 조어이다. 데자뷰란 ‘처음 접하지만낯설지 않은 느낌’을 가리키는 심리학 용어이다.
처음 만나는 사람, 처음접하는 상황이지만
언젠가 만났던 사람, 접했던 상황으로 느껴진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를 반대로 뒤집은
‘뷰자데’는 늘 접하는 익숙한 상황이지만처음접하는
것처럼낯설게 보는 것이다. 여기서
아이디어가나온다.
‘낯설게 하기'는 원래 문학, 예술이론으로 출발하여 지금여러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신사고 이론’이다. 러시아 의 슈클로프스키가 예술 창작 이론으로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낯설게 하기는 일상적으로 접하는 익숙한 상황도 어린 아이가 세상을 보듯 낯설게
바라보는것이다. 바닷가나 숲속에 사는
사람들에게 파도소리나 바람소리는 전혀
새로울 게 없다. 어쩌면 잊어버리고지낼지도
모른다. 일상적으로 대하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런 상황에서는 새로운
것이나올 수없다. 낯설게 하기는 익숙한 세계를
낯선 시각으로 보면서 다시 구성하는 것이다.
톨스토이의 소설 ‘홀스토메르’에서는 동물의 입장에서 사람을 보고 있으며, 올레샤의소설
‘질투’에서는사물의 입장에서 나를 바라본다. 주요섭의 소설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는
어린 딸 옥희의 시각으로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사이의 성인감정을 그려내고 있다.
이처럼 기존의 익숙한 것들도 낯선 시각으로 바라보면 무궁한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것이다.
- 이영직
저, ‘세상을 움직이는 100가지 법칙’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