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낸 수수께끼는 마인쿠키님이 맞춰주셨는데요.
그 수수께끼는 어느 영화에서 본 것을 알파벳순서가 아니라 우리말 사전 순서로 바꿔서 내본 것이었습니다.
수수께끼를 낸김에 그 영화에서 본 수수께끼 2개를 기억을 더듬어 내보겠습니다.
수수께끼2.
요건 언듯 기억에 어릴때 풀어본 문제 같은데요.
자 내부를 볼수 없는 똑같이 생긴 검은상자 3개가 있습니다.
이 안에는 빨간공만 들어있는 상자와 파란공만 들어있는 상자
그리고 빨간공과 파란공이 섞여 들어있는 상자...
이렇게 3개의 상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상자 외부에는 빨간공, 파랑공, 혼합... 이렇게 명찰이 붙어있습니다.
헌데 이 상자의 주인이 얘기하기를 이 명찰이 실수로 모두 잘못됐다고 하는군요.
이 명찰을 제대로 고쳐주고 싶은데
상자에서 공을 최소한 몇번을 꺼내보면 이 명찰들을 제 이름을 찾아서 고쳐놓을수 있을까요?
수수께끼3.
어떤 방에 형광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방 바깥에에는 3개의 스위치가 있지요.
헌데 이 3개의 스위치는 오직 방문을 닫은 상태에서만 만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방의 형광등을 켤수 있는 스위치는 3개스위치중 오직 1개뿐입니다.
헌데 어떤게 진짜 스위치인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자... 테스트 기회는 오직 1번만 주어집니다. 단 1번의 테스트로 어떤 스위치가 진짜 스위치인지
어떻게 찾을수 있을까요??
수수께끼4.
요건 오래전에 책에서 본것입니다. 그 책을 본 분이라면 쉽게 답이 나오실겁니다. ㅎㅎ
성냥개비로 삼각형을 만드는데 성냥개비를 부러뜨리면 안되고 성냥개비 중간을 겹쳐서도 안됩니다.
삼각형 1개를 만들려면 성냥개비3개가 필요하지요.
삼각형2개를 만들려면 삼각형 2개가 이어붙은 모양으로 성냥개비5개가 필요하게 됩니다.
자........
삼각형4개를 성냥개비6개로 만드는 방법...어떤 모양인지...
이게 마지막 문제입니다. ^^;
첫댓글 과연 요것도 맞추실수 있을지 ^^;
2번은 한번에 가능, 3번은 문제가 잘 이해가;;이 테스트 1번이라는 것이 스위치를 조작하고 방안을 확인하는것을 말하나요? 4번은 정사면체(삼각뿔)모양.(책이 '개미'인가요?)
2번의 경우 키워드는 "모두" 잘못되었다는 겁니다. 그러면 혼합이라 적혀있는 상자에서 공을 꺼낼경우 그 상자는 절대 혼합일리가 없으므로 나온 색깔의 명찰을 붙이면 됩니다. 만약 빨강이라면 혼합->빨강 으로 명찰 교환, 그러고 나면 남은 상자는 혼합과 파랑. 파랑으로 명찰 붙었던건 틀렸으므로 혼합아니면 빨강이 정답일텐데 바로 전에 빨강 공 상자가 밝혀졌으므로 결국 섞인 공 상자. 남은 상자 하나가 파랑 공 상자가 되겠죠.
3번문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일까요? 스위치1을 몇 분 켜놓았다가 끄고, 스위치2를 켜서 방안에 들어갑니다. 스위치3은 건들지 않고요. 방안에 들어가면 두가지 경우가 있겠죠. 만약 불이 켜져있다면 스위치2가 맞는 스위치. 만약 불이 꺼져있다면 스위치1과 3중에 하나이겠지만 여기서도 구분 가능합니다. 형광등의 경우 어느시간 켜져있다가 꺼져도 잔광이 남게됩니다. 잠잘때 형광등 끄고 바로보면 형광등이 희미하게 불빛이 어리죠. 따라서 스위치1이 정답이라면 이러한 잔광을 볼 수 있겠지만, 스위치3이 정답이라면 어떠한 불빛도 형광등에서 나오지 않을겁니다.
원래 문재에선 백열등으로 나와서 열로 확인하는게 정답일 거에요, 낙은혜님이 형광등으로 단서를 바꾼거같아서 이런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수수께기2의 조건이 하나 빠진 것 같군요. 하나의 상자에서 한번에 하나의 공만 꺼낼 수 있고, 이것을 하나의 시도로 친다..라는 조건이 붙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이런 조건이 추가로 붙는다면 최소 시도는 3번입니다. 하나의 상자에서 2개를 모두 꺼내고 이게 RB라면 다른 상자는 하나만 꺼내면 됩니다. 해결끝.. RR이나 BB라면 다른 상자에서 또 꺼냅니다. RR의 경우 B가 나왔다면 처음 상자에 RB를 집어넣고 두번째 상자에 R를 집어넣습니다. 처음 상자가 RB가 되었고 두번째 상자가 RR이 됩니다. 세번째 상자는 자동적으로 BB가 되죠.. R이 또 나왔다면 처음 상자가 RB 두번째 상자가 자동적으로 RB가 됩니다.
수수께기 4번은 개미군요. 성냥개비 6개로 삼각형 4개를 만드는 방법은 정사면체, 삼각형 6개은 다윗이었던가? 유다의 별이었던가.. 아무튼 삼각형 2개가 겹쳐서 만들면 되죠..
유대교 생각하면 되겠군요 .ㅋㅋ
수수께끼3의 답은 TESTER기를 이용하여 전압을 재어 본다 -_-; 전공이 전기다 보니 ~ ㅋㅋ 근데 문제서 방바깥에 스위치가 있고 닫아야 작동이 가능하다면 어떻게 작동을 시켜야 하는지 -_-; 손꾸락을 우찌 쑤셔넣어서 ㅋ
정답이 쉽게 나와버렸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