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굴사 전문조사기 | 산을 넘고 물을 건너 신장서 우차테 석굴 새로 발견
石窟寺专项调查记|跋山涉水 新疆新发现乌恰特石窟
2021년 03월 30일 15:45 팽배뉴스 소스:이페어케이
국가 문물국은 최근 전국 석굴사 특별 조사 업무를 조직하였다현재까지 4532곳의 석굴사 및 마애조상에 대한 현장조사가 완료되었습니다.일은 세 번째를 덮었다.전국 이동 불가 문화재보자료의 80.9를 조사하다
'펑파이 뉴스·고대예술(www.thepape)'이 같은 조사의 성과와 현장은 최근 r.cn에서 잇따라 드러나고 있다.신장 남강의 조사 상황이번 신장의 특항조남강 구역과 동역을 조사 구분하다.북강 구역에서 진행하다.전 지역에 걸쳐 10개 지역(주,시), 130여 명전문 기술자가 조사에 참여하다.조사팀은 펑파이뉴스에 대해 이번 조사팀이 석굴암 지점인 화전지구 묵옥현의 우차테 석굴을 새로 발견했다고 밝혔다.조사도 쿠차 시 크히시 석굴 등 3차 유물센서스 데이터를 정정하고 충실히 했다.
신장 석굴 예술
신장 석굴은 약 서기 3세기 경에 굴착되었으며, 유적지는 주로 분포되어 있다.어남강의 배성인 쿠차는 동강의 투루판 일대에 이른다.그래서 이번 석굴사 전문항고찰도 신장 석굴암에 근거하여의 지부의 특징은 남강으로 나뉜다.동강과 조를 두 조로 나누다.신강의 석굴사도 대부분 산적이 넓고 시냇물이 많다.물 속에서 흐르는 곳은 동산이다.굴. 신장 석굴은 대부분 채색한 것이 많으며, 목조와 개별 석조도 있다.
벽화예술은 신장 석굴암에서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고대 서역에서 유행하던 번짐 방법을 채용하다.우리나라의 저명한 학자 풍기용 선생이 쓴 글이다.신장 석굴암 예술의 몇 가지에 대해생각 좀 해'에 '새롭다.강석굴 벽화 예술의표현 기법은 내 생각에는 기초적인 것 같다.이 책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하나는 "굴철반사"이다."식 라인에 색칠을 하고, 다른 하나는 라인에 번들거림을 더 한 뒤 색칠한다.물론 라인이든 번짐이든 고정불변인 건 아니다.선은 "굴철판 견사"를 기초로 하여 화면의 필요에 맞게 각종 경중의 변화를 줄 수 있으며, 번짐도 가능하다.농담과 깊이를 변화시켜 운용하다.
쿠무토라석굴 신2굴 '13보살'(국소) 쿠무토라마석굴 신2굴 '13보살'(국소)
신장 지역의 석굴은 주로 카스발 동쪽에 있는 타리목 분지에 분포한다북연 코스에서 현재 석굴 유적이 발견된 지역은 4개 지역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순차한다.구쑤륵구(지금의 카스)구구즈구(지금의 쿠차)성에 참배하고 옛것을 본 사람구(지금의 이와키)와 고고창구(지금의 투루판).건축형제를 보면요,신장 석굴은 중심기둥인 탑묘굴, 대형 불상을 조성한 대상굴, 스님들이 일상적으로 기거하는 승방굴, 스님들이 선불하고 앉아 있는 선굴, 형제동굴별로 구성된 동굴이 많이 발견되고 있고 선굴군도 소량 발견되고 있습니다.
신장 석굴사 분포 안내 (인터넷에서 )
학자들은 신장에 있는 석굴사의 예술 풍격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했다.하나는 "거북 풍"으로, 크질석굴을 대표적인 것으로 주로 고대 거북에서 발견된다이 나라 안의 벽화를 제재하다.대부분 소승의 '유례'를 반영한다.석가불전과 인연 이야기,법정 벽화 배치는 늘 마름을 사용한다.격자 구도 형식, 화법위로는 '서역식'을 많이 활용한다. 이러한 석굴암 시대 최초의 불교는 중국과 현지의 민족문화가 융합된 결과물로 중국 불교 석굴암 예술의 남상이다.
키슬석굴의 비천크질석굴의 비천 克孜尔石窟的飞天
두 번째는 "한풍"으로, 대표적인 것이 쿠무 토라 석굴 및 아이다.아이석굴은 중원 지역에서 불교가 발달한 후 당 왕조에 따라 서역에 대한 통치가 이루어지는 곳이다힘의 강화, 안서대도호부주방구즈, 크다한나라 사람과 한나라 승려를 투숙하게 하다서역에 가져온 내지의 불예술 형식, 벽화 문제를 가르치다재주는 둔황 등지에서 유행한다.대승정토사상을 반영하여 당나라 때 흔히 볼 수 있는 다양한 꽃과 두루마리, 구름무늬를 장식하였다.한풍굴은 불교가 동쪽에서 서쪽으로 회전된다는 중요한 예이다.
쿠무토라석굴 库木吐拉石窟
그 3명은 '회골골골 풍'으로, 서기 9세기 중엽에, 증웅이 사막에서 살았다.그의 회골격국은 교활한 가스에 의해 멸망하였고, 회골격인 1명은 당시로 이주하여 "서주"라고 불리었다.의고창국지구, 자신의 정권을 세웠는데,뭔가 새로운 것도 들고 왔는데불교 예술 풍격, 구체성투루판파쯔케리그램석굴은 협골불에 맞아야 한다.당나라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은 '회골골골풍' 석굴은 '한풍'굴과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동굴의 건축양식, 벽화의 색조, 공양인의 얼굴, 복장 등에서 그 민족 특유의 예술적 풍격을 보여주고 있다.버즈 크릭 석굴은 20세기 초에 누차 당했다독일·영국·러시아·일본 등 열강들은 광란적으로 약탈해갔고, 지금은 아름다운 벽화들을 다른 나라에 가야만 볼 수 있다.
일본 도쿄 국립 박물관에 숨어 앉아 무릎을 꿇고 향로'처럼 '보살. 일본 도쿄입박물관장 '지향로보살무릎좌상'日本东京国立博物馆藏《持香炉菩萨跪坐像》
신장 전역에 현존하는 석굴사 유적 59곳 마애조상 3곳
신장 석굴사는 유적이 다양하고 분포가 광범위하며 규모가 매우 크다.실크로드는 동서양의 문화가 융합된 중요한 문화 유산으로, 우리 지역의 다양한 종교와저장·다원 일체 중화문문화의 역사적 증거를 지니다지대한 역사적 가치.신장의 이번 석굴사 특별 항목.조사 통계에 의하면, 전 구역의 현존석굴사 터는 59곳이다.마애조상 3곳, 조사 연면적 3696만5500㎡ 중 6곳이 세계문화유산이다.
신장 석굴의 위치 사진은 버쯔크릭 천불동 신장 석굴의 위치이다.
新疆石窟所在地貌 图为柏孜克里克千佛洞
지모 파쯔크릭 천불동
신장 석굴사 전문조사사무소 관계자는 전국 석굴암사에 협조하겠다고 말했다.굴사 전문 조사 사업으로 신장 석굴사 전문 조사를 전개한 것은 신장 석굴사에 대한 기초이다.본 상황, 보호 현황과문제가 있는 진행의 일차전면적으로 조사하고, 전문적으로 조사를 하다.신장을 편제하기 위해석굴사 명부와 특별 보고근거를 제공하여 편제로 삼다신장 석굴사 보호이용에 관한 특별계획에 참고하여 더욱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석굴사 보존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뒷받침하고, 높은 자질과 전문화된 석굴사 보호연구팀을 만들기 위한 실천적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번 신강의 특별 조사는 남강 구역과 동·북강 구역으로 나누어 실시한다.강 전체 10개 지역(주, 시), 130여 명의 전문 기술자 및해당 지역의 주 문화재 사업수사팀에 참여하다.통과 구역 경내는 이미 등록되었다.기와 새로 발견한 1911년 전에 개착한 석굴사(마애조상 포함)과대유적에 존재하는 석굴암(동굴)과 마애조각 등의 기본상황, 보존상황, 주요위험, 보호관리 및 안전방범상황 등을 면밀히 조사하여 '신장석굴사 보존상황 조사사업보고서' '신장석굴사 안전방범상황'이 최종 작성될 예정이다.하물며 보고한다'는 등의 성과를 올렸다.
펑펑뉴스는 남장영화구 조사팀으로 연결됐으며 이들은 이번 편성이 사실이라고 밝혔다.조사팀은 석굴암 지점으로 화전지역 묵옥현의 우차터 석굴을 새로 발견했다.조사도 정정하고 내실 있게 3위를 차지했다.이차 문물 조사 자료, 예를 들면쿠차 시 케이지시 석굴등
남강편 지역은 신장 지역에서 석굴사가 가장 많이 보존되는 지역으로, 이번에 조정되었다.차 자치구의 문여청·문물국의 통일된 배치에 따라, 신강 위구르 자치구가 관할한다.케르자르석굴연구소주처음 남강 각지 주와 회동하다문물국은, 남으로 성립되었다.강편구 석굴사 현황조업무 지도 소조를 조사하여 완성하다.조사팀을 세워 기구를 제정하다.체화 사업 실시 방안.
2020년 10월부터 석굴암 전담 조사팀 남강 집중구역의 각 돌과 굴 무리는 특별히 조사를 진행했다.조사팀은 먀오리휘·양걸·오리씨가 맡았다.샤나를 포함해 붉은 띠 팀리보, 멀린켄, 왕건군, 굴리잘 토너슨·장원애·임교장금량·장샤오장·마두휘, 배노강과 싸웠다매티 아브라.
조사팀은 현재 측량 자료를 제외한 37곳의 석굴암을 거의 완성하였다절과 마애조상의 들판 정보수집과 조사보고서의 초안.
새로운 발견——극지희석굴
크지히 석굴은 아커쑤 지역 쿠차 현 아하 진 마쯔바그 마을에 있다북·아하강 동쪽 기슭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5㎞쯤 떨어져 있는 곳은 타르타그산이다.석굴은 서쪽으로 약 2킬로미터 떨어져 마찰이다.바그 마을, 강을 사이에 두고 키르이스구시 유적지 케르지히수보, 마찰봉수대, 마자백하석굴 등이 서로 마주 보고 있다.북서쪽으로 약 6킬로미터는 삼목새이다.음석굴
이 석굴암은 초기 서양탐험대는 물론 이전의 센서스 자료에도 기록돼 있다.총 6개의 동굴이 있는데, 절벽의 중턱에 북쪽에서 남쪽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이번 조사에서는 동굴 제1호굴 북쪽의 큰 도랑에서 선굴이나 네모난 굴 등 11개의 새로운 동굴이 발견되었습니다.승려들이 집중적으로 선수를 베푼 장소였다.
석굴의 새로운 발견 기록, 记录克日希石窟新发现石窟保存状况
화전 지역의 기존 센서스는 채색합와력목석굴과 쿡마일의 목석굴 등 2곳만 기록돼 있었을 뿐 정확한 수는 없었다.당초 28개였던 색합와력목석굴은 19개로, 쿡마 히무석굴은 16개였던 것이 11개로 확정됐다.
색합와력목석굴 조사, 调查色合瓦力木石窟
우카시 석굴은 동굴 터로 추정되었는데, 9개의 동(洞)이 발견되었다.이 답사에 따르면 이 중 6개는 동굴이 원래 있던 곳으로 석굴사, 나머지 3개는 인근 주민들이 흙을 얻어서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
우차테 석굴은 화전지역 묵옥현 사이바그향 우차테 마을, 카라카스강의 북안 암벽에 있다.동굴은 단 1개인데요, 스탠인은 그 당시 이곳을 답사하던 중 동굴이 암벽 위쪽에 붕괴되어 동굴을 묻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이번 조사로 이 석굴암이 재발견됐다.
젊은 세대는 열정을 쏟는다.
수사팀은 젊은층이 대부분이고 평균 연령이 30대 중반으로 수사에 대한 열망이 높지만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번 남강편구 석굴암 조사 작업대원들은 아크수지구, 쿠를러, 와다지구, 카스지구를 돌며 1만㎞에 가까운 석굴사 조사 활동을 벌이며 어려움을 극복했다.대원들은 전통적인 측량, 위치 좌표, 촬영, 3차원 입체 스캔 등을 통해 각각의 조사 석굴암에 대해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한다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집하여 전면적이고 정확하게 하다.
, 형제동굴 3차원 디지털 스캐닝, 사진 洞窟三维数字化扫描 拍照 测量形制
, 형제동굴 3차원 디지털 스캐닝, 사진 촬영, 형제 측정
작년부터 답사를 시작했을 때, 신장이 이미 겨울에 접어들었는데, 산간 지역의 날씨는 변화무쌍하여 때로는 청명한 하늘에서도 갑자기 눈송이가 흩날려, 대원들은 석굴암에 갈 때마다 많은 감개무량함을 느꼈다.사카테의 카스굴을 조사할 때 산이 눈으로 덮여 있고 경사면이 70도에 육박해 오르는 길을 찾을 수 없어 작게 쓸 수밖에 없었다.삽으로 한쪽 발을 파낸 뒤 팔다리를 비스듬히 짚고 올라가면 위험해요.난을 무릅쓰고 앞으로 나아가다.
萨喀特喀石窟 山体被大雪覆盖
사카트 카스굴 산들은 눈으로 덮여있고 산들은 눈으로 덮여있고
석굴암은 가는 곳마다 신속하게 진행돼 일사불란하게 작업하고, 고고학팀은 보호팀과 논의하면서 측정해 기록을 남겼고, 제작진의 동료들은 마무리를 짓곤 했다.모래가 많이 쌓여있는 동굴을 보면 좁은 틈으로 동굴 안으로 들어가서 관찰하고 측정하는, 제작진의무릎을 꿇고 사진을 찍는 바람에 무릎에 멍이 들기도 했다.절벽에 뚫린 동굴을 보면눈 쌓인 눈을 딛고 정상에 올라야 하는데, 쌓인 눈 아래 덮인 모래와 자갈이 오르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앞에선 동료가 삽이나 막대기를 들고 길을 냈다.
보스탄토그라드 석굴암 조사 도중 차량 강하중 조사 보스탄토그라드 석굴암 조사 중 차량 강하중
아크수 지역 쿠차 시의 보스탄토 그라크 석굴암은 조사팀이 조사를 시작한 첫 석굴암 군락지로, 날이 어두워지기 전에 돌아오기 위해 대원들이 일찍 출발했다.이 석굴암은 모래톱 저편에서, 차는 물이 흐르는 강바닥에서만 길을 찾을 수 있는데, 차는 차가운 강물에 빠져버렸다.집에서 손수레를 건너가서야 차를 강물에서 밀어냈다.지치고 온몸이 얼어붙은 순간이었다.그래서 강가에 땔감을 붙이고, 젖은 양말과 신발, 옷을 구워서 같이 빵을 먹고, 일을 시작했습니다.이 석굴암은 동굴 하나만이 남아있지만, 뒷방에 벽화가 남아 있는 것을 보는 것은 가치있는 일입니다.
보스탄토 글락 석굴암 조사 때 젖은 신발 굽기, 보스탄토 글락 석굴암 조사 땐 젖은 신발 굽기
'일파삼절
우시 현의 샤이라무 석굴은 조사팀의 아크수 지역 조사의 마지막 석굴이다.이에 대한 조사는 우여곡절이었다고 수사팀은 설명했다.
"아침에 출발할 때는 흐린 날씨를 보이며 재미있지 않을 것을 예고하는 듯했다.숙소를 출발한 지 2시간여 만에 변방 초소에 도착, 모두 차례대로 차에서 내려 검문검색을 통과한 뒤 눈 덮인 광야를 1시간여 동안 계속 가다 언덕에서 강으로 유턴했다.겨울에는 물살이 그리 세지 않지만 크고 작은 돌들이 가득 차 있어 차량들이 수로 안을 다니기 힘들다.사일라 목석굴에서 4분의 1 정도 떨어진 거리. 차량은 더 이상 이동하지 못하고 걸어서 이동했다.물의 씻김과 적설의 영향으로 수로의 돌은 유난히 반들반들해 석굴암이 있는 산자락에 닿았다.동굴은 높지는 않지만 얇은 눈이 산에 쌓여 자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미끄럼틀은 오르기 매우 힘들다.그리고 어떤 동굴은 아무것도 없기도 하고길은 올라갈 수 있고 몇 명이 협력해야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드디어 조사를 마치고 하산하던 중 이번 야외조사에서 가장 아찔한 상황이 발생했는데, 동료 한 명이 산등성이에서 미끄러져 내려와서 눈이 얇게 내린 돌 위를 힘없이 덮쳐 순식간에 몇 미터를 내려갔고, 지세에 의지해 두 손으로 언덕을 간신히 헤집었지만 두 발은 힘을 찾을 수 없었다.그 아래로 내려가면 거의 수직인 급경사가 나옵니다.두 동료는 재빨리 릴레이로 언덕에 엎드려 그녀를 끌어당겼으나, 그래도하마터면 다른 사람이 밧줄과 삽을 들고 와 끌어당길 뻔했지만, 나중에 결국 부주의로 그를 구해냈는데 다행히 사람은 다치지 않았지만, 적잖이 놀랐다.조사팀은 말했다.
사이라목 석굴 조난
조사팀의 무인기는 기온이 너무 낮은 탓인지 아예 산으로 추락했다.드론을 찾기 위해 모두 카펫 수색에 나섰다.주위의 산이 매우 높고 가파르지만 모두들 움츠러들지 않았다.거의 세 시간 동안 탐색했으나 성과가 없자, 날이 천천히 지나갔다.어두워지고 온도가 내려가고 수로의 물살이 길어지면서 안전을 위해 포기하게 되었고,차를 몰고 떠나려 한다. 돌아오는 길에 차가 다시 한번 강바닥으로 빠져들자, 모두 다시 한 바퀴를 밀기 시작했다. 후에 차는 마침내 끌려 나왔다.수사대원들은 차량 무게를 더 이상 늘릴 엄두가 나지 않자 도보로 강바닥을 빠져나오기로 했다.
조사팀은 사이라목 석굴 조사를 마친 뒤 바음곽능몽고자치주 옌치후이족자치현 7개 성진에 있는 7개 성석굴을 찾았다.
칠성석굴(사진은 인터넷)七个星石窟(图片来自网络)
꽁꽁 얼어붙은 채 7개 성석굴로 향하는 고속도로를 가득 메운 채 가시거리가 낮아 천천히 달리는 차량들로 북적였다.조사팀은 팀이 목적지에 도착하자 휴식 없이 현지 직원들과 함께 유적지 안으로 들어가 작업을 벌였다.7개의 성석굴 원료가 적기 때문에이 조사는 다른 석굴암에 비해 매우 어려우며, 기록과 촬영이 필요한 자료들은 상대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야외에 오래 나가 있어 몸도 추웠다.
석굴암 조사가 끝난 뒤 성석굴 7개소 실무자들이 조사팀을 이끌고 사찰 터로 향했다."첫눈의 느낌은 충격적이었고, 유적지 규모가 크고 건물도 비교적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고, 조각상 일부가 남아 있습니다.일곱 개 성석굴의 일꾼들이 하나하나 소개하니, 모두 서로 보호와 연구를 교류하였다.경험은요. 젊은 조사팀원들에게 이번 석굴사 조사 작업은 하나만이 아니었습니다.전공지식을 높이고,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가장 짜릿한 것은 삼선동(탈쿠쯔우라천불동) 조사. 석굴암이 있는 크질쑤커크쯔자치주 아르투시 시 상아투슈향 타구티 마을 부근의 차크마크 강가 가파른 강둑에서 산벼랑의 정상에서 40여m를 굴착한 것이다.소방관들이 미리 줄을 만들어 놓았지만모두 마음속에 다소 고소 공포와 비겁함이 있어서, 지금까지 줄사다리를 타 본 적이 없어, 마치 일반 사다리처럼 보인다.자, 하지만 실제로 오르는 것은 어렵고, 좌우로 흔들리며, 강한 팔과 체력이 필요합니다.삼선동굴의 벽화는 정교하고 동굴의 형태도 특이해서 등반의 두려움은 대원들에게서 지워졌습니다.
줄사다리 타고 삼선동 석굴 등반 줄사다리 가고 삼선동 석굴 가고
문화재 간병 평생의 수호
수사 과정에서 수사팀이 감동한 것은 끊임없이 찾아오는 문화재 간병인이었다.야외활동을 오래 지킨 이들은 중복되고 지루한 문화재 순찰에 애착을 보였다.
문화재 안내인은 브라운 마을의 마애 조상의 상황을 이야기한다.
조사팀은 12월 아커쑤 지역 바이청현 헤이잉산 향도 빌릭촌 아커타시조 남동쪽에 있는 아커타쉬 석굴을 찾았다.석굴암 부근에는 논밭·임대 등이 있고, 남쪽으로 약 50m 떨어진 곳에 주택이 있다.동부 및 동남쪽 모두에서 인가가 없다.석굴암유적 앞까지 차가 안 오니까 걸어서 가야 되는 길이 있어요.여러분을 모시고 함께 간 사람은 연로한 간호원입니다.
조사팀은 아버지가 이 석굴암의 간병인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어릴 적 아버지가 석굴암에 벽화가 있다는 얘기를 들려줬던 기억이 난다.아버지는 매일 석굴암을 돌아보고 주변 마을 사람들에게 석굴암을 보호하라고 말씀하셨다.그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지금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동굴 앞으로 걸어가면 동굴 속에 벽화가 있던 자리라는 것을 간병인이 알려주지만 현재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고 있습니다.벽화가 이미 천천히 벗겨졌다.
"브라운 불교 유적의 문화재 간병인 두 명이 서넛과 물을 메고 수십㎞를 달려 유적지 순찰을 돌고, 변방 초소를 통과해 모래언덕을 넘어 절벽 끝 자갈길을 따라 힘겹게 걸어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돌아오는 길에 그들의 피카가 구덩이에 빠져서한 간호사가 담담하게 삽을 들고 모래를 파내기 시작하면서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한다고 알려주었다.만일에 대비해 삽을 들고 다닌다.모두의 노력으로 무사히 벙커가 나왔고, 모두가 박수를 치기 시작하자 일에 쌓인 피로가 싹 사라졌다"고 말했다.조사팀은 말했다.
조사팀은 "단순하고 집요하게 문화유산을 위해 묵묵히 봉사하는 간호원들과 함께 일할 때, 여러분은 항상 그들의 정신에 감동을 받아 문박인으로서의 막중한 임무와 자신의 책임을 더욱 깊이 인식하게 되었고, 그 정신은 여러분에게 계속 나아가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우리에게 미완의 사업을 계속하도록 격려하고, 더욱 정성을 들여 신장 석굴사의 보호 연구와 이용을 위하여.기초를 튼튼히 다졌다"고 말했다.
조사하는 사람과 안내인이 함께 사진을 찍다.
(注:文中关于考察情况的描述由新疆维吾尔自治区克孜尔石窟研究所的沙娜、古丽扎尔·吐尔逊、任皎、王建军提供,部分图片来自新疆维吾尔自治区克孜尔石窟研究所。)
(주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크쯔르석굴연구소의 샤나(沙na), 구리자르 투르손( 任), 런잉(任 王), 왕젠쥔(王建軍)이 제공한 사진 중 일부는 신장위구르자치구 크쯔르석굴연구소에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