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의 의로움과 거룩함으로 창조된 새 인간
탈출 16,2-15; 에페 4,17-23; 요한 6,24-35/2021.8.1.; 연중 제18주일; 2024.8.4.
⒈ 생명을 먹여 살리시는 하느님
이스라엘 백성은 시나이 광야에서 살았던 40년 동안 만나를 먹고 살았습니다. 하늘에서 내리던 이 양식은 하느님께서 그들을 먹여 살리시러 주시는 선물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만나에도 안식일 규정은 살아 있었습니다. 즉 안식일 전날에는 이틀 치의 만나가 내렸으므로 안식일 당일에는 만나를 줍는 노동을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그런데 평일에 하루치 이상의 만나를 주워서 쌓아 놓고 있으면 잉여의 분량은 더 썩어버렸습니다. 만나가 주는 하늘의 교훈이 이렇습니다. ‘사람을 위한 경제’, 그리고 ‘생명을 먹여 살리시는 하느님’.
2 감사할 줄 모르는 이스라엘
그런데 이렇게 하느님께서 하늘에서 만나를 내려주어서 이스라엘 백성을 먹여 살리시게 된 데에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 벌어져 있었습니다. 광야에서 백성이 굶어 죽을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대놓고 모세와 아론에게 불평하며 이집트 탈출 자체를 후회하는 발언이 터져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는 하느님께 제발 이집트 종살이를 벗어나게 해 달라고 빌던 종전의 자세와도 배치될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하느님께서 보여주신 열 번의 재앙과 홍해를 마른 발로 건너게 해 주신 하느님의 기적마저도 부인해 버리는 배은망덕한 소치였습니다. 그래서 만나가 주는 또 다른 교훈이 가능합니다. ‘감사할 줄 모르는 이스라엘’, ‘노예근성을 버리지 못하는 이스라엘’.
3 “내가 바로 생명의 빵이다.”
이 사건이 벌어진 후 천 년이 넘게 흐른 뒤에 예수님께서 이스라엘에 오셨지만 이스라엘의 근성은 달라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몹시 허기진 군중을 빵의 기적으로 배불리 먹여 주신 예수님께 감사하고 그분의 말씀에 따르려는 마음보다는 그저 굶주림을 해결할 수 있는 해결사로만 그분을 대하고 있었습니다. 만나의 교훈은 전혀 소용이 없었던 것입니다. 오히려 그 옛날 시나이 광야에서 굶주릴 뻔한 이스라엘 백성을 먹여 살린 모세를 들먹이면서 그분의 능력을 시험하려 들었습니다. 그래서 듣다 못하여 예수님께서 타이르셨습니다. “하늘에서 너희에게 빵을 내려준 이는 모세가 아니라 하느님이셨다. 하느님께서는 생명을 주는 빵을 하늘에서 내려 주신다. 그리고 내가 바로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빵이다. 이를 믿어라”.
이렇게 하여 만나의 교훈은 성체의 교훈으로 승화되었습니다. 오늘날 성체성사에서 우리가 받아 모시는 성체와 성혈은 예수님의 살과 피이며, 하늘에서 우리를 먹여 살리시려고 하느님께서 내려 주시는 생명의 양식입니다. 바오로 사도는 이 살아있는 계시 진리를 자기 나름대로 풀어서 아르테미스 여신을 섬기는 우상숭배 사상에 빠져있던 에페소 교우들에게 설파하였습니다.
4 새 인간으로 태어나라
“나는 주님 안에서 분명하게 말합니다. 여러분은 더 이상 헛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는 다른 민족들처럼 살아가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그렇게 배우지 않았습니다”. 이 말은 당시 에페소가 동방의 로마라는 별명처럼 로마보다 더 화려하고 번창하던 상황에서 우상 숭배에 물들어 흥청망청 대면서 헛된 출세의 꿈을 위해 하루하루를 헛되이 쓰면서 살아가던 주변 에페소 시민들을 염두에 두고 한 경고입니다.
“여러분은 예수님 안에 있는 진리대로, 그분에 관하여 듣고 또 가르침을 받았을 줄 압니다. 곧 지난 날의 생활 방식에 젖어 사람을 속이는 욕망으로 멸망해 가는 옛 인간을 벗어버리고, 여러분의 영과 마음이 새로워져, 진리의 의로움과 거룩함 속에서 하느님의 모습에 따라 창조된 새 인간을 입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에페소 교우들에게 사도 바오로 자신이 알아들은 바대로 예수님의 가르침을 전해 주었음을 상기시켜 주는 것입니다. 그 옛날 시나이 광야에서 반항하던 이스라엘 백성의 생활 방식과 다른, 또 로마 제국의 우상숭배에 물들어 흥청망청 대는 에페소 시민들의 생활 방식과도 다른, 예수님의 생활 방식을 전해 주었을 사도 바오로가 학생을 훈계하는 교사의 심정으로 에페소 교우들을 훈계하는 말입니다. 그리고 이제 다시 그 가르침의 새로운 뜻을 밝힘으로써 에페소 교우들의 영과 마음이 새로워지기를, 그래서 진리의 의로움과 거룩함 속에서 하느님의 모습에 따라 창조된 새 인간으로 거듭 태어나기를 촉구하는 말입니다.
5. 시대의 징표와 진리의 거룩함과 의로움
진리의 거룩함과 의로움을 새로 태어나야 할 새 인간의 출현을 기다리며 시대의 징표를 밝히는 목소리를 듣습니다.
“민주화 항쟁과 촛불행동 등 지난 시기를 되돌아 성찰해보면 기존의 정치인들 시민들의 역동적 성과를 규범화 제도화 법제화하기는 커녕 마치 자신들의 획득물인 듯 고스란히 독점하며, 일대의 전진은커녕 이명박근혜 그리고 윤석열의 등장이라는 악재와 악순환의 고리를 되풀이해 왔다.
이제 한국시민들의 엄청난 역량과 에너지를 기존의 정치권에만 위임할 것이 아니라 깨시민들이 직접 나서 참여하고 토의와 숙의를 통하여 결정하는 과정을 거쳐 시대의 소명과 과제를 일상적으로 '규범화'하고 '제도화'하고 반드시 '법제화'해야만 한다.
이를 실천하고 시현하는 방식으로 일부 서구사회에서 이미 검증되고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는 "시민의회"의 형태가 현 시점에서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실천이 가능하다.
이에 '시민의회 입법을 위한 100인 모임'은 정치권에 조속히 입법 행정 사법의 모든 영역에 시민의회적 참여를 법적으로 보장하는 제도의 도입을 강력히 요구하는 바이다.
현재 논의가 시작되는 개헌 그리고 선거법 개정 역시 반드시 시민의회 방식을 통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2026년 시행될 지방선거를 계기로 주민의회 또는 평의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주권을 직접 일상적으로 실현하는 조례와 법규를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
보통사람들의 위대한 시대를 "시민의회"로 만들어 가자!
제 3의 민주화운동으로 "시민의회"를 도입하여 한국시민들의 역량을 규범화 제도화 그리고 법제화해 가야 한다!
향후 한국사회의 진로를 결정하는 개헌과 선거법개정 그리고 검찰사법개혁 등 중대 사안은 반드시 "시민의회"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
풀뿌리와 지방자치 운동 역시 오는 지방선거를 계기로 지자체 및 광역 단위에 주민평의회를 도입하여 시민주권의 일상적 직접참여라는 새시대를 열어가야 한다!”<출처 : 세상을 바꾸는 시민언론 민들레(https://www.mindlenews.com).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2024.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