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ā - vagga
제49 주제
바른 노력 상윳따(S49)
Sammappadhāna - saṁyutta
제1장 강가 강의 반복
Gaṅgā-peyyāla
동쪽으로 흐름 경 등(S49:1~12)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244] 한때 세존께서는 사왓티에서 제따 숲의 아나타삔디까 원림(급고독원)에 머무셨다.
2. 거기서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480)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이 있다.”
4.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공부]지으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5.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공부]지으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245]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에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6.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공부]지으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같은 방법으로 변경을 포함한 본품의 12개 경들은 본서 「도 상윳따」(S45)제9장 「첫 번째 강가 강의 반복」(Gaṅgā-peyyāla)의 12개 경들(S45:91~102=S46:77~88)과 같은 방법으로 설해지고 있음 >
제1장 강가 강의 반복이 끝났다.
첫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여섯 가지 ①~⑥ 동쪽으로 흐름, 여섯 가지 ⑦~⑫ 바다
이처럼 5가지가 두 번 있어서 모두 12가지가 설해졌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