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이동엽/ 일반행정 9급/2년(20`9~21`6, 22`1~22`6, 23`1~23`6) / 인강
영어 베이스: 수능 4등급/ 모의 토익 400점대 (영어랑 안친함)
저는 초시 분들께 기본강의를 너무 듣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을 먼저 해드리고 싶습니다.
공무원 영어는 단어/문법/생활영어/독해 이렇게 총 4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다른 부분에서 빨리풀어서 얼마나 독해에 시간을 배분하느냐가 중요한거 같아요
우선 저는 올인원 강의 1회독을 한다음 바로 매일 하프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문제마다 답의 근거가 되는 부분을 체크하고, 매주 틀린 문제, 헷갈린 문제를 다시풀어보며 답의 근거가 어디 있는지 계속 연습했습니다.
매일 하프 푸시면 어느 순간에 하프가 부족해지는데 작년이나 재작년 문제도 있고, 공기출에 가면 9급 문제 말고도 많습니다.
7~11월까지는 단어/문법에 중점을 두어 상대적으로 독해문제가 적습니다.
제가 공부를 1월 부터 시작해서
12월 하프부터(12월 부터 실제 시험과 같은 비중으로 문제가 나오기에)해서 매일 풀고, 강의 들으실 때 답 근거가 되는 부분 체크하고(topic-idea) 특히 독해의 경우 문제 유형별로(주제찾기, 제목, 순서찾기(abc, 1234), 빈칸, 내용문제) 푸는 방법이 달라 동기쌤이 말씀하시는데로 푸시면 실력이 점점 느시는걸 볼수 있을겁니다.[초반에는 5~7문제정도 맞는데, 2~3월 쯤 되면 실수로 하나 틀리거나 다 맞춥니다]
그리고 7~11월 문제는 매일 오후, 저녁에 공부 시작 전 단어/문법/생영 몇 문제 정해서 풀고,
단어는 동의어, 반의어 필기하면서 외우시고+기적의 특강 단어 외우기. 답의 근거가되는 부분 찾는 연습 반복
문법은 각 선지별로 point 체크하면서 부족하다거나 틀린 point는 꼭 올인원 찾아가면서 다시 복습하는게 중요합니다.
또 문제풀면서 본인이 계속틀리는 point가 있을 겁니다. 그걸 계속 반복하세요!!
생영은 속담이랑 표현은 다 외우시고, A: B: 유형 오답 유형을 외워두시면 편합니다.(예시: A: B: 딴소리할때, B:OK. 안돼., 같은 단어 A: B: 반복 등)
부족하시다면 200제 300제 푸셔도 되지만, 독해 500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너무 어려워서 풀기 싫음/풀이 다 안해줌)
저는 올해 단어/문법 200제 책 안사고, 강의에서 문제가 나오는데 강의 일시정지하고 풀었습니다.(굳이 책살필요가 있나싶음)
시험 1달전부터는 1주일에 2~3번 정도 실제 기출이나 동기쌤 동형을 풀었습니다.(다른쌤들꺼도 풀어봤는데 독해가 이동기쌤 문제 퀄이 좋은거 같음)
동형 푸실때 5과목 100문제해서 OMR마킹까지 해서 푸시면 도움이 많이 될듯합니다.[동형은 옛날 문제가 어려운거 같음/ 어느정도 실력이 되면 20` 21` 동형 풀어보세요!!]
요약: 올인원 -> 하프->(200,300제)[독해 500제 X]-> 동형모의고사, 영어 기출
아침 첫 공부로 하프(풀이:15분,강의 35분 안으로(배속으로), 복습20분)+ 오후/저녁 공부 시작할때 단어or 문법 몇 문제 풀기(풀이,강의 20분안으로)
끝으로 수험생 여러분 공무원 시험은 매일 꾸준히 하는게 중요한 거 같아요. 제가 작년에 다시 공부할때 하프점수가 잘 안나와서 이거 때려치워야 되나 했는데 꾸준히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국가직 치고 지방직까지 텀이 좀 긴데 며칠만 놀다해야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꾸준히 하시길 바랍니다.(계속 놀게됨.)
그리고 끝으로 필기합격하시는 분 면접 준비 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