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불교조계종은 승려(비구,비구니)와 신도( , )로 구성한다. |
① 사미, 사미니 ② 우바새, 우바이 ③ 청신사, 청신녀 ④ 거사, 보살
4. 우리나라에 선법(禪法)을 처음 전한 도의국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혜능이 설한 <육조단경>의 설법처인 보단사(寶壇寺)에서 비구계를 받다.
② 강서 개원사(開元寺)에서 서당 지장(西堂智藏)의 법맥을 이어받다.
③ 백장산의 백장 회해(百丈懷海) 선사를 찾아 법요(法要)를 전해 받다.
④ 당나라에서 귀국 후 남원 실상사에 머물며 실상산문을 형성하였다.
5. 고려 왕실 왕건의 지원을 받아 황해도 해주에 있는 광조사에서 개청되었으며, 구산선문 중 가장 늦게 성립된 것은?
① 사자산문 ② 수미산문 ③ 가지산문 ④ 사굴산문
6. 조계종을 다시 천명한 중천조(重闡祖) 보조 지눌국사의 업적이 아닌 것은?
① 팔공산 거조사에서 '권수정혜결사문'을 발표하여 선풍을 새롭게 하였다.
② 근기에 따라 염불, 간경, 참회, 설법 등의 수행을 닦을 것을 강조하였다.
③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주장하고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을 통합하려 하였다.
④ 대혜종고 스님의 간화선(看話禪)을 최초로 소개하는 등 선법을 널리 폈다.
7. 한국 불교의 장자종단인 조계종은 1960~70년대 정화운동의 휴우증으로 심각한 분란이 있었으나 1970년대 후반 뜻있는 불자들의 노력으로 종단의 3대 과업이 정립되었다. 이와 같이 과거부터 꾸준히 제기되어온 대한불교 조계종의 3대 사업은?
8. 고려 말 불교가 가장 비판받던 시대에 삼화상으로 존경받는 스님이 아닌 분은?
① 지공 ② 나옹 ③ 무학 ④ 일연
9. 대한불교조계종의 신성을 상징하며 종통을 승계하는 최고의 권위와 지위를 가진 스님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방장(方丈) ② 주지(住持) ③종정(宗正) ④회주(會主)
10. 1950년대 승단정화운동의 결과 1962년 4월 11일 비구 대처 합의로 통합종단이 출범하였다.
통합종단에 나타난 주요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종명을 대한불교조계종으로 하였다.
② 종조를 고려의 태고 보우국사로 하였다.
③ 통합종단의 초대 종정은 비구측 효봉스님이다.
④ 통합종단은 선교통합의 회통불교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 정답 및 해설 ]
1. ②
조계종 종헌 제 6 조 본종은 신라 헌덕왕 5년에 조계 혜능조사의 증법손 서당 지장선사에게서 심인을 받은 도의국사를 종조로 하고 고려의 태고보우국사를 중흥조로 하여 이하 청허와 부휴 양법맥을 계계승승한다.
2, ①
육조 혜능대사는 중국에 선종(禪宗)을 크게 일으키며 76세로 입적할 때까지 조계산을 중심으로 교화활동을 하였다.
3, ②
조계종 종헌 제 8 조 본종은 승려(비구·비구니)와 신도(우바새·우바이)로써 구성한다.
4. ④
37년 동안 당나라에 머물다가 821년(헌덕왕 13)에 귀국하여 선법(禪法)을 펴고자 하였으나 당시 교학(敎學)만을 숭상(崇尙)하고 무위법(無爲法)을 믿지 않는 서라벌 중심의 왕권불교와 대립하며 진보적인 禪사상을 전파했던 도의국사는 말년에 설악산 진전사(陳田寺)로 들어가 40년 동안 수도하다가 제자 염거(廉居)에게 남종선을 전하고 죽었다.
실상산문(實相山門) : 신라 흥덕왕 때 선사 홍척이 세운 선문.
5. ②
수미산문(須彌山門) : 황해 해주군 금산면 광조사.
고려 태조 15년(932)에 이엄(利嚴 870∼936)이 선법을 펼침으로써 이루어진 산문.
6. ③
대각국사 의천은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을 통합하려 하였다.
7. 포교(Propagation), 역경(Translating the Sutra), 도재양성(Education of the disciples)
8. ④
지공(指空), 나옹(懶翁), 무학(無學)대사이다. 경기도 양주 회암사에는 이 세분의 승탑이 함께 모셔져 있다.
9. ③
조계종 종헌 제 19 조 종정은 본종의 신성을 상징하며 종통을 승계하는 최고의 권위와 지위를 가진다.
10. ②
조선불교조계종의 종조를 태고 보우국사로 하였다.
[불교신문 3312호/2017년 7월 8일]
2018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17>
1.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불기(佛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1956년을 불기2500년으로 정하여 2010년은 불기 2554년이다.
② 현재 사용하는 불기는 세계승기회에서 결정한 것이다.
③ 부처님 탄생하신 연도는 서기전 624년으로 정하였다.
④ 부처님이 돌아가신 서기전 544년을 불기 1년으로 정하였다.
2. 조계종 신도가 갖추어야 할 자격요건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보시, 공양을 올리는 등의 신행활동을 해야 한다.
② 종단의 종지와 종풍을 봉대하고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③ 종단의 인가를 받은 불교대학 과정을 반드시 인수해야 한다.
④ 재적사찰에 신도등록을 해야 한다.
3. 다양한 수행 방법 중 조계종에서 강조하고 있는 핵심 수행법은?
① 염불수행 ② 간경수행 ③ 주력수행 ④ 간화선 수행
4. 불교의 근본사상인 대자대비사상에 입각하여 사회에서 발생하는 제반 인권 침해, 생명 경시 풍조를 시정하여 건전한 민주사회를 육성하기 위한 제반 사업을 시행함을 목적으로 하여 1990년도 설립한 불교 사회운동은?
① 공해추방운동불교인모임 ② 생면나눔실천회
③ 불교인권위원회 ④ 경제정의실천 불교시민연합
5. 대한불교조계종의 신도교육과정을 바르게 열거한 것은?
① 입교교육- 기본교육- 전문교육-지도자교육
② 기본교육- 입교교육- 전문교육-지도자교육
③ 입교교육- 기본교육- 지도자교육-전문교육
④ 기본교육- 입교교육- 지도자교육-전문교육
6. 현재 조계종을 대표하는 전국 신도 대표 초직의 명칭은?
① 전국신도회 ② 중앙신도회 ③ 재가불자연합 ④ 불교도총연합회
7. 한 사찰에 선원, 강원, 율원 및 염불원 등 수행기관을 모두 갖춘 종합 수행도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총림(叢林) ② 선림(禪林) ③ 교구본사(敎區本寺) ④ 학림(學林)
8. 각 사찰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찰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자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사찰 주지는 5인 이상 30인 이내의 위원으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야 한다.
② 운영위원회는 소임을 맡은 승려와 신도로 구성한다.
③ 운영위원회의 의장은 주지가 맞고, 사찰 신도회의 회장과 부회장은 운영위원이 된다.
④ 신도 운영위원은 해당 사찰에 20년 이상 신도로 재적한 자로 한다.
9. 사찰운영위원회의 역활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신도의 상벌에 관한 사항
② 주지 스님의 임명에 관한 사항
③ 사찰의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④ 사찰 부동산의 처분 승인신청에 관한 사항
10. 전국 단위 신도 단체를 관리 자원하며 포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여러 포교자료와 방법, 내용 등을 개발하고 포교인력을 양성하는 역활을 하는 조계종의 중앙 종무기관의 이름을 쓰시요.
< 정답 및 해설 >
1. ②
불기는 부처님이 입멸한 해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현재 사용되는 불기는 남전대장경 근거...
기원전 624년에 태어나 기원전 544년에 입멸했다는 설.
11세기경부터 남방불교국가에서 전설적인 자료에 의해 이설을 받아들여 1956년 실론(스리랑카)에서는 부처님 입멸 2500년제를 성대하게 거행했다.
세계불교도의회(W.F.B)에서도 이설을 채택하고 있다.
2, ③
종단의 인가를 받은 불교대학 과정을 권장은 하나 반드시 이수해야 되는 것이 아니다.
④항만 하면 조계종의 종도가 되며, 신도품계 중 발심이 된다.
이어 행도가 있으며 불교대학의 과정을 이수하며 부동, 디지털대확원 과정을 마치고 전문포교사가 되며 포교사 경력 10년 이상인 자는 선혜의 품수를 받을 수 있다.
3, ④
조계종은 공 사상을 바탕으로, 화두 참선을 주요 수행법으로 삼는다.
4. ③
5. ①
신도법 제 6조(입교) 제11조(기본교육) 제12조(전문교육) 제13조(지도자교육) 제14조(재교육)
6. ②
신도법 제36조(중앙신도회) ① 종단은 전국 신도대표기구로 중앙신도회를 둔다.
7. ①
8. ④
사찰운영위원회법 제 2 조 (운영위원회 구성)
① 각 사찰주지는 실정에 따라 5인 이상 30인 이내의 위원으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야 한다.
② 운영위원회는 소임을 맡은 승려와 신도로 구성한다.
③ 운영위원회의 의장은 주지로 한다.
④ 사찰 신도회의 회장, 부회장은 운영위원이 된다.
⑤ 운영위원회 위원은 주지가 위촉하며 그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신도 운영위
원은 신도회의 추천으로 주지가 위촉한다.
⑥ 주지 및 신도회 임원의 친,인척은 운영위원으로 위촉할 수 없다.
⑦ 주지는 재직 중인 운영위원이 그 임무를 태만하거나 사찰 및 종단에 해로운 행위를 할 때는 해당
운영위원을 해촉할 수 있다.
제 3 조 (운영위원의 자격)
① 승려 운영위원은 해당 사찰에 상주하는 승려로 한다.
② 신도 운영위원은 본 종단 신도증 소지자로서 매년 신도교무금을 납부하고 해당 사찰에 3년 이상
신도로 재적한 자로 한다.
9. ②
제 5 조 (운영위원회 역할) 운영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사찰의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2. 사찰 예산 외 특별불사와 수익사업의 승인신청에 관한사항
3. 사찰부동산의 처분(매각,임대,사용승낙,증여,교환,담보제공 등) 승인신청 및 기채의 승인신청에
관한 사항
4. 신도의 상벌에 관한 사항
5. 사찰 자체감사 시행에 관한사항
6. 사찰주지가 사찰운영상의 문제로 부의한 사항
10. 포교원
종헌 제 66 조 종단은 포교 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포교원을 둔다
[불교신문 3314호/2017년 7월 15일]
2018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18〉
1. 불교의 처음 모습과 부처님의 생생한 말씀을 간직하고 있는 시기의 불교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① 초기불교 ② 부파불교 ③ 대승불교 ④ 선불교
2. 불교와 관련된 다양한 설명 중에서 가장 합당하다고 생각되는 항목을 고르세요.
① 비로자나 부처님이 최고 신이다.
② 최상의 수행자는 아미타 부처님이다.
③ 아수라 백작은 부처님의 자비를 청할 수 없다.
④ 석가모니의 가르침이 절대적인 것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3. 불교에서는 존재의 실상, 법의 참모습을 나타내는 것을 삼법인이라고 한다. 다음 중 삼법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재행무상 ② .인생무상 ③ 제법무아 ④ 일체개고
4. 불교의 출발과 관련된 내용을 고르세요. 어떤 항목일까요.
① 고통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피할 수 없다.
② 누구나 행복을 피할 수 없다.
③ 인간은 모두 병들지 않는다.
④ 누구나 고통스러운 것은 아니다.
5. 불교에서는 욕망에 대하여 어떻게 설명하나요? 잘 부합되지 않는 항목을 고르세요.
① 욕망의 뿌리는 매우 깊어서 완전히 소멸하기 어렵다.
② 인간의 욕망은 어느 순간에 저절로 소멸되기 마련이다.
③ 5욕락(欲樂)으로 분석하여 설명한다.
④ 탐욕에 빠져 사는 경우에 지혜는 얻기 힘들다.
6. 석가모니의 생애를 전하는 경전 속 묘사의 일부이다. 괄호 속 표현에 합당한 짝을 고르세요.
왕자의 지위를 문틈에 비치는 (㉠)처럼 보고, 금이나 옥 따위의 보배를 깨어진 기왓장처럼 보며, 비단옷을 헌 누더기처럼 보고, (㉡)를 한 알의 겨자씨같이 보라. |
㉠ - ㉡ ㉠ - ㉡
① 햇살 - 밥 한 공기 ② 먼지 - 삼천 대천 세계
③ 먼지 - 땅 ④ 햇살 - 국토
7. 사람이 가지고 있는 근본 바탕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말은 무엇인가요?
① 수행(修行) ② 수범(垂範) ③ 근기(根機) ④ 모범(模範
8. 아함부 경전에 의하면 “연기를 보는 자는 법을 보고, 법을 보는 자는 연기를 본다. 그리고 연기를 보는 자는 부처님을 본다.”는 구절이 있다. 다음 중 연기의 이치를 설명한 것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연기란 ‘말미암아 일어난다’는 말로 생성과 소멸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② 연가법은 인생의 실상이 아닌 사실세계의 현상관계만을 설명하고 있다.
③ 모든 사물은 원인과 조건에 따라 서로 의지하면서 생성되고 사라진다.
④ 모든 사물은 독자적으로 홀로 존재하지 않고 상호 관계 속에서 존재한다.
9. 불교적 수행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거리가 먼 것을 고르세요.
① 절대자의 구원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② 탐욕은 가장 먼저 버려야 할 것이다.
③ 어리석은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④ 나 자신을 잃거나 버려서는 안 된다
10. 다음 중 불교의 사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고정불변인 아트만(ātman)의 끊임없는 윤회를 인정하는 상주론(常主論)을 주장하였다.
② 윤회를 부정하고 한 번의 생으로 모든 것이 끝난다는 단멸론(단멸론(斷滅論)을 주장하였다.
③ 깨달음에 이르기 위해 고행주의와 쾌락주의의 수행법을 주장하였다.
④ 양 극단으로 치우치지 않는 중도(中道)의 실천을 주장하였다.
< 정답 및 해설 >
1. ①
초기불교의 특징은
첫째, 초기불교는 불교가 최초로 뿌리를 내린 출발점이다.
둘째, 초기불교는 불교의 처음 모습과 부처님의 원음을 알려주는 기준이며, 잣대이다.
셋째, 초기불교는 부처님의 인격적 감화력과 교화력이 잘 담겨 있다.
부처님 은 큰 감화와 울림을 주어 많은 사람들의 눈을 뜨게 해주었다.
2, ④
불교에서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이 절대적인 것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3, ②
삼법인은 제행무상(諸行無常), 제법무아(諸法無我), 일체개고(一切皆苦)의 형식으로 나누기도 하지만 무상과 무아의 개념 속에 고(苦)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체개고 대신에 열반적정(涅槃寂靜)을 넣어서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의 형식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4. ①
인간이 겪는 보편적인 고통의 문제가 불교의 시작점이다.
5. ②
인간의 욕망이란 죽기 전에 스스로 소멸되는 순간이 도래하는 것이 아니다.
6. ②
"나 (부처님)는 왕자의 지위를 문틈에 비치는 먼지처럼 보고,
금이나 옥 따위의 보배를 깨진 기왓장처럼 보며,
비단옷을 헌 누더기같이 보고,
삼천대천 세계를 한 알의 겨자씨같이 본다.
열반을 아침 저녁으로 깨어 있는 것과 같이 보고,
평등을 참다운 경지로 보며,
교화를 펴는 일을 사철 푸른 나무와 같이 본다." ~ 사십이장경 ~
7. ③
불교에서는 근기(根機)에 따라 수행법이 달라야 하는 데에는 각고의 노력과 수행이 필요하다.
8. ②
연기법은 사실 세계의 현상관계만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다.
어떠한 이유에서 고통과 불행이 생겨나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극복하여 즐거움과 행복의 이상에 도달할 수 있는가 하는 인생의 실상을 바르게 깨닫게 해준다.
인생의 실상을 바르게 알고, 바른 인생관에 따라 노력하고 수행해서 깨달음을 성취하도록 인도하고 있는 것이다.
9. ④
무엇보다 먼저 나를 버려야 한다고 말한다.
10. ④
중도(中道)는 치우치지 아니하는 바른 도리를 말한다.
고타마 붓다는 29세에 출가하여 35세에 깨달음을 얻어 불타로 될 때까지의 6년간 그 대부분을 가혹
한 고행의 길에 정진하였다.
그러나 그 고행도 고타마 붓다에 있어서는 몸을 괴롭게 하는 것뿐으로서 참된 인생 문제의 해결은 되지 않았다.
출가 전의 고타마 붓다는 왕자로서 물질적으로는 풍족하여 즐거움에 찬 생활을 보내고 있었으나 그러한 물질적인 풍족함만으로는 인간은 구원받지 못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그리하여 고타마 붓다는 출가 전의 쾌락(樂行)도 출가 후의 고행도 모두 한편에 치우친 극단이라고 하며 이것을 버리고 고락 양면을 떠난 심신(心身)의 조화를 얻은 중도(中道)에 비로소 진실한 깨달음의 길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의 체험에 의해서 자각하였다.
성도(成道) 후 그때까지 함께 고행을 하고 있던 5인의 비구(比丘)들에게 가장 먼저 설교한 것이 중도의 이치였다.
중도는 팔정도라고 하는 구체적인 실천에 의해서 지탱되는 준엄한 도이며, 여기서는 나태 ·번뇌 ·노
여움 ·어리석음에 의해서 부지 중 어떤 것에 집착하려고 하는 어떠한 치우침도 모두 버려야 할 것이
강조된다.
[불교신문 3316호/2017년 7월 22일]
2018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19>
1.불교는 깨달음의 종교, 수행의 종교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수행을 하면 신통력을 얻어서 초능력자와 같이 살 수 있다.
② 과거와 미래를 통찰하되 현재에 깨어있어면서 사는 것이 수행이다.
③ 몸과 마음의 잘못된 습관을 바구고 견해를 바로 세우는 것이 수행이다.
④ 수행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수행하는 과정 속에서의 깨달음이 더 중요하다.
2. 삼보(三寶)에 대한 여러 가지 표현 중에서 바르지 못한 것은 어떤 것인가요?
① 3보 가운데 승보(僧寶)에는 스님과 스승이 되는 모든 이들이 포함된다.
② 삼보 중에서 어느 하나만 믿어도 최상의 지혜를 증득 수 있다.
③ 삼보란 중생 모두가 똑같이 의지할 수 있는 진리의 총화(總和)이다.
④ 3보 가운데 법보(法寶)에는 부처님과 보살의 가르침 모두가 포함된다.
3. 불교에서 흔히 말하는 발심(發心)의 본딧말로서 합당한 것을 고르세요.
① 발보리심(發菩提心) ② 발번뇌심(發煩惱心)
③ 발염심(發染心) ④ 발연심(發戀心)
4. 괄호 속에 들어갈 말이 바르게 연결된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탐욕과 분노, 어리석음은 불교에서 고통의 원인으로 꼽는 것들이다. 그로 인하여 건강한 삶이 오염되며 결국에는 ( ㉠ )에 이르기 때문에 ( ㉡ )이라고 한다. |
㉠ - ㉡ ㉠ - ㉡
① 병(病) - 약(藥) ② 죽음 - 해장(解腸)
③ 병(病) - 삼약(三藥) ④ 죽음 - 삼독(三毒)
5. 불교적 진리와 그다지 긴밀한 관련성이 없는 단어의 조합을 고르세요.
① 탐욕, 분노, 우치(愚癡) ② 보시, 지계, 생천(生天)
③ 믿음, 소망, 사랑 ④ 기계, 선정, 지혜
6. 불교에서 규정하고 있는 다섯 가지 계(戒)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세요.
① 불살생(不殺生) ② 불소유(不所有)
③ 불망어(不妄語) ④ 불음주(不飮酒)
7. 한국 불교 역사에서 승병(僧兵)을 일어킨 일과 관련된 용어는 무엇인가요?
① 지지부진(遲遲不進) ② 지계수범(持戒垂範)
③ 지범개차(持犯開遮) ④솔선수범(率先垂範)
8. 불교 교리 중에서 사회 윤리적 실천은 무엇과 관련이 있을까요?
① 지계(持戒)실천 ② 정력(定力)함양
③ 인욕(忍慾)정진 ④ 선정(禪定)수행
9. 불교에서 강조하는 참회와 가장 거리가 먼 항복은 어떤 것인가요?
① 참(懺)이란 지난 일을 반성하는 데 의의가 있다.
② 회(悔)란 앞으로 다시 반복하지 않는 데 의미가 있다.
③ 참회하면 걸국 자신의 죄업도 줄어든다.
④ 뉘우치거나 죄를 고백할 필요가 없는 것이 불교이다.
10. 한국불교 발전을 위해서 불교도가 실천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적극적으로 보살 정신을 실천해야 한다.
② 방생을 위해서 많은 동물들을 수입해야 한다.
③ 맹목적인 기복 신앙은 절제해야 한다.
④ 범사회적인 자비실천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 정답 및 해설 ]
1. ①
수행중 육신통(여섯가지 초능력)이 나타난다하더래도 그것에 집착하지 말고 오히려 버리라고
합니다.
2, ②
삼보 중에서 어느 하나만 믿어도 최상의 지혜를 증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삼보는 선택의 대상이 아니다.
3, ①
불도를 깨닫고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을 일으킴.
‘보리(@菩提)’는 산스크리트 어 ‘Bodhi’의 음역어이다.
약어로 발심(發心)이라한다.
4. ④
죽음에 이르게 하는 삼독(三毒)이 바로 탐욕, 분노, 어리석음, 셋이다.
5. ③
믿음, 소망, 사랑은 크리스트교의 핵심 강령이다.
보시, 지계, 생천(生天)이라는 세 단어는 초기 불교의 기본 교설이다.
6. ②
무소유는 5계에 속하지 않는다.
7. ③
“계율을 잘 지키고, 범하고, 열고, 닫을 줄 알아야 한다”라는 뜻의 지범개차는 계율이 정해진 근본적인 의미를 추구해야지 형식적으로 지키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말이다.
왜적과 싸우는 것은 살생이지만 우리 백성을 살리는 방생을 길이기도 한 것이다.
8. ①
지계(持戒) 실천은 무엇보다는 윤리와 관련이 깊다.
9. ④
자자와 포살은 자신의 잘못을 드러내어 참회하는 의식이다.
10. ②
외래종 물고기를 방생해 생태계가 파괴되는가 하면, 서식 환경이 맞지 않는 부적합한 어종을 방생해 대부분이 폐사하는 경우가 았고. 우리의 고유한 토종물고기가 살지 못하도록 하여 결국에는 방생이 살생한다는 일이 허다하다
[불교신문 3318호/2017년 7월 29일]
2018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20〉
1. 초기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어울리지 않는 것은?
① 불교기 최초로 세상에 뿌리를 내린 출발점의 불교를 말한다.
② 대한불교조계종은 대승불교와 간화선을 추구하기 때문에 초기불교와는 거리가 멀다.
③ “근본불교”나 “원시불교”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중립적인 용어인 초기불교가 적절하다.
④ 부처님과 부처님의 직계 제자들의 생생한 목소리와 영향력이 사람들에게 직접 감화를 주던 시기
의 불교를 말한다.
2. 불교에서 사용하는 법(法)이라는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가르침 가운데 경전에 기록된 내용을 일컫는다.
② 빨리어로는 'Dhamma'라고 하는데, 규칙, 법률이라는 뜻이다.
③ 진리 그 자체 또는 진리의 가르침, 제자들에게 가르친 부처님의 가르침이라는 뜻이다.
④ 수행과 교단 운영을 위하여 불교 교단의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규정, 즉 계율을 말한다.
3. 불교에서 대장경을 3가지로 분류하여삼장()이라고 하는데, 이 중에서 부처님께서 설하신 불교교법의 내용을 후대의 제자들이 의미와 체계를 해설한 내용을 모아 놓은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경장(經藏) ② 율장(律藏) ③ 논장(論藏) ④ 복장(福藏)
4. 다음 용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법(法)-원어는 '다르마(Dharma)'이며, '변화'를 뜻이다.
② 업(業)-원어는 '까르마(Karma)'이며, '의도를 가진 행동'이란 뜻이다.
③ 계(戒)-원어는 '실라(Sila)'이며, 넓은 뜻으로 '불교인의 생활 방식'을 뜻한다.
④ 율(律)-원어는 '비나야(Vinaya)'이며, '교단유지 등에 필요한 적극적인 행위 규범'이다.
5. 보시바라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바라는 사람이 있음을 보고 나서 배풀어 준다.
② 남에게 주고 나서 뉘우치는 마음이 없다.
③ 결과를 바라지 않고 조건 없이 베푼다.
④ 자진해서 자율적으로 베푼다.
6. 유식사상에서는 마음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는데, 아집()을 일어키는 자아의식으로 모든 것을 '나'를 중시으로 판단하는 것은?
① 전오식(前誤識) ② 의식(意識)
③ 말라식(末那識) ④ 아뢰야식(阿賴耶識)
7. 다음 중 연기법(緣起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써 저것이 생긴다.
② 이것이 없기 때문에 저것이 없고, 이것이 사라짐으로써 저것이 사라진다.
③ 사물은 원인과 주변 조건에 따라 서로 의지하면서 생산되고 머물다가 인연이 다하면 영원히 사라
지고 또 다시 생겨나는 법이 없다.
④ 모든 존재는 홀로 우연히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인연 따라 일어난다. 인연은 부처님이 만들어 주시
는 것은 아니라, 자신의 의지와 노력이 조건과 결합함에 따라 일어나는 원리이다.
8. 중도(中道)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중도는 양 극단을 떠나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고, 조화로운 관계는 곧 연기에 입각한 관
계이다.
② 중도의 가르침은 고행주의와 쾌락주의의 양 극단을 버리는 가르침으로 적절한 고통과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이 좋다.
③ 중도는 중간(中間)과 같은 의미로서, 흑백 논리의 경우 양쪽 주장의 가장 중립적 위치를 찾아서 자
신의 자리를 정하는 것이다.
④ 중도는 고락(苦樂), 유무(有無), 단상(斷常)의 양극단을 버리기 위해 옳고 그름이나 착하고 악함에
대한 일체의 판단을 하지 않는 것이다.
9. 다음의 부처님의 말씀에서 [ ] 안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바라문이여, 일체는 [ ]에 포함되는 것이니, 곧 눈과 형색, 귀와 소리, 코와 냄새, 혀와 맛, 몸과 촉감, 의지와 법이다. <잡아함경> 권13. |
10. <반야경>이 보살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으로써 육바라밀의 실천을 강조하였다면, <화엄경>
'십지품'에서는 부처님처럼 정각에 도달하기 위하여 십바라밀을 닦아가는 보살의 수행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육바라밀 이외에 네가지의 바라밀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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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 및 해설 ]
1. ②
대한불교조계종은 초기불교의 전통을 이어받은 대승 불교파이다.
2, ④
계율은 율장에 해당된다.
3, ②
각 부파는 각기 경(經)과 율(律)을 중심으로 하는 성전이나 규범을 집대성한 다음 이들의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하여 교설과 어의(語義) 등에 주석이나 해설을 달고 그 중에서 자파의 교리학설을 체계화하는 데 노력하였다.
그 중에서 율에 대한 해설은 율장 속에 포함되어 전하여졌으나 경, 즉 교법에 대한 연구해석(對法)은 독립적으로 논(論:아비달마)이라 불리었고 그것이 집대성되어 논장이 된 것이다.
4. ①
범어로는 다르마(dharma)·달마(達摩) 또는 담마(曇摩)로 음역한다.
그것은 다르(dhar)라는 동사어근(動詞語根)으로부터 파생한 말로서 ‘유지한다, 질서(秩序)지운다’ 등의 뜻이 있다.
따라서 다르마는 ‘∼을 유지하는 자, 질서지우는 자’ 등의 의미를 가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5. ①
보시를 바라는 사람이 보이지 않아도 자진해서 베풀 때 이를 '보시바라밀'라 부른다.
6. ③
칠감(七感)을 전식(轉識) 혹은 말라식(末那識.칠식) 이라고 하는데 수 없는 번뇌와 나에 대한 집착의 요인으로 현생에서 내생으로 몸만 바꾸어 끝없이 이어가게 작용하는 주체를 말한다.
7. ③
사물은 원인과 주변 조건에 따라 서로 의지하면서 생산되고 머물다가 인연이 다하면 영원히 사라지고 또 다시 생겨난다.
8. ④
(1) 불생(不生)모든 현상은 인연 따라 일시적으로 모이고 나타날 뿐 생기는 것이 아님
(2) 불멸(不滅)모든 현상은 인연 따라 일시적으로 흩어지고 사라질 뿐 소멸하는 것이 아님
(3) 불상(不常)모든 현상은 끊임없이 변하여 달라짐
(4) 부단(不斷)모든 현상은 단절되지 않고 끊임없이 이어짐
(5) 불일(不一)모든 현상은 인연 따라 일어나므로 하나가 아님
(6) 불이(不異)모든 현상은 끊임없이 이어지므로 다른 것이 아님
(7) 불거(不去)모든 현상은 인연 따라 흩어질 뿐 어디로 가는 것이 아님
(8) 불래(不來)모든 현상은 인연 따라 모일 뿐 어디에서 온 것이 아님
9. 십이처(十二處)
잡아함경 13권 319. 일체경(一切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이 때 생문(生聞) 바라문이 부처님 계신 곳으로 찾아와 서로 문안 인사를 나누고, 한쪽에 물러나 앉아서 부처님께 아뢰었다.
"구담이시여, 이른바 일체(一切)라는 것은 어떤 것을 일체라고 합니까?"
부처님께서 바라문에게 말씀하셨다.
"일체란 곧 12입처(入處)를 일컫는 말이니, 눈과 빛깔·귀와 소리·코와 냄새·혀와 맛·몸과 감촉
·뜻과 법이 그것이다. 이것을 일체라고 하느니라.
만일 또 어떤 사람이 '그것은 일체가 아니다. 나는 이제 사문 구담이 말하는 일체를 버리고 따로 다른 일체를 세우겠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다만 말만 있을 뿐이니, 물어도 알지 못하여 그 의혹만 더 커질 것이다. 왜냐 하면 경계가 아니기 때문이니라."
이 때 생문 바라문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10. 방편, 원, 력, 지바라밀
우리 나라 불교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보살행(菩薩行)이며, 육바라밀(六波羅蜜)의 연장이기도 하다. 대승불교의 일반 보살행은 처음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반야(般若)의 육바라밀로 완성시켰으나 뒤에 방편(方便)·원(願)·역(力)·지(智)의 네 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을 만들었다.
이 중 방편은 보시·지계·인욕바라밀을 조반(助伴:도와서 함께 함)하게 되고, 원은 정진바라밀을, 역은 선정바라밀을, 지는 반야바라밀을 조반하게 된다.
또한, 이들 네 가지 바라밀은 반야바라밀이 분화되어 생겨난 것으로, 각각의 독자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다.
이 십바라밀은 우리 나라에서 신라시대 이래 유가법상종(瑜伽法相宗)과 화엄종을 중심으로 그 실천
이 크게 강조되었으나, 조선시대에는 선(禪) 중심의 불교에서 육바라밀만을 중심으로 채택하게 됨에
따라 나머지 네 가지 바라밀은 크게 중요시하지 않았다.
[불교신문 3320호/2017년 8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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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관세음보살 찬탄합니다 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덕분입니다
은혜로우신 부처님 대박 으샤으샤
관세음보살 _()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