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23년 지방직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정예림이라고 합니다:) 현재 출근하며 합격의 기쁨을 하루하루 실감하는 중인데, 여기까지 올 수 있게 도와주신 동기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23년 교육행정직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였습니다. 준비기간은 21년 10월 13일 ~ 23년 6월 10일로 총 1년 9개월, 약 2년입니다. 인강으로만 공부했습니다.
저는 준비 시작 당시 직장인이었고, 국가직 시험이 6개월밖에 남지 않아 단기 합격을 목표로 최대한 기본 강의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공부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기본심화 과정을 수강했고, 모든 강의를 다 듣진 않았고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공부했습니다. 영어 베이스가 어느 정도 있었기 때문에 모든 영역의 강의를 다 듣지 않아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들었던 강의 및 공부했던 교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 100포인트 문법 강의(완강)
` 5개년 기출(발췌)(※어휘 기출은 다 들음.)
` 하프/동형/국가직·지방직 적중 모의고사(발췌)
` 생활영어 기출 총정리 특강(완강)
` 기적의 특강(발췌)
` 어휘 3000 특강(발췌)
` 실전 어휘/생활 영어 200제(발췌)
` 핵심문법 700제(발췌)
기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영어 단어 이동기 보카 3000은 매일 외운다.(영어는 단어 모르면 못 품!)
- 문법은 강의 한 번 돌려서 기초를 다진다.
- 기출 문제집을 통해 문제 푸는 연습도 하고, 기출을 통해 출제 흐름을 파악한다.
- 하프 및 동형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히고 현 위치를 파악한다.
수험 생활 동안 시행착오는 누구나 겪는 것이지만, 최대한 공시생 여러분들의 시행착오를 줄여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노하우를 듬뿍 담겠습니다.(맞춤법이 틀려도 너른 마음으로 이해부탁드립니다.^^)
제가 수험생활할 때 수기를 찾아보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순간들이었습니다.
1. (초기) 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2. (중기) 공부하다가 이렇게 하는 게 맞는가 싶다.
3. (중기) 시간은 없는데, 실력은 오르지 않는다. 막막하다.
시작 단계에 놓인 여러분들에게 먼저 기출을 풀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공무원 시험이 어떤 건지 맛보는 느낌으로 무작정 전년도 시험을 뽑아 20분 안에 20문제를 풀어봤습니다.(여러분께는 30분을 권해드리겠습니다. 마킹도 같이 해보세요.) 물론 모든 지문을 다 볼 수 없었고, 결과는 75점이었습니다. 당시 8-90점 맞으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잠시 희망을 가졌지만, 실제로 수험 생활을 해보니 5점(1문제)차이로 합격 당락이 결정되는 것을 고려할 때 무조건 100점 또는 95점을 목표로 공부해야겠다는 각오가 세워졌습니다. 실제로 면접보다 성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높은 점수가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시험에서 고득점을 목표로 하세요. 이왕 공부하는 거 안정적으로 합격하시는 것이 백배천배 낫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날 것의 상태로 기출 75점이 나왔다면, 저와 비슷한 수준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께는 제가 탄 커리대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영문법을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영어가 언어과목인지라 범위가 방대합니다. 이동기 선생님의 100point강좌는 시험에 잘 나오는 문법을 잘 정리해두었고 책도 슬림해서 수험생활동안 항상 옆에 두고 잘 참고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물론 찐 공무원 시험을 응시했을 때나, 타 모의고사를 치다보면 100point에서 벗어난 문법 문제를 만날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 한 문제를 위해 영어의 A to Z를 다 공부할 수 없을뿐더러(기억력의 한계와 단기합격을 위하여.) 기본에 충실할 때, 다른 선택지를 소거함으로 문제를 충분히 풀어낼 수 있기 때문에 저는 100point 강좌를 강력 추천합니다. 그리고 point별로 순번이 매겨져 있어 하프모의고사나 기출 강의 들을 때 문법 포인트 번호 알려주셔서 복습도 용이해서 영어 잘하시더라도 이 강좌는 꼭 듣고 잘 정리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들으셔야 할 기본강의는 100point가 끝이고, 다음은 여러분의 연습 part입니다. 동기쌤이 ot때 실력별로 매일 풀어야 하는 문제 수를 정해주셨습니다. 저는 기출문제집을 활용하여 영역별 문제 훈련을 하였습니다. 어휘, 문법, 독해 다 풀고 어휘를 제외한 모든 영역의 문제만 옆의 해설을 보고 해결하려고 했고 잘 이해 안가는 해설은 강의를 발췌해서 듣고 또 이해가 안가면 Q&A를 이용했습니다.(공단기 홈페이지에서도 질의응답을 할 수 있지만, 동기쌤 다음카페에서 질문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가입하게 될 텐데.. 가입하고도 절차가 있어서 최대한 빨리 가입하시는 걸로!) 당시 저는 매일 연습문제를 풀었기 때문에, 하프 모의고사는 주말에 점검용으로 풀었습니다. 모의고사는 실전 감각을 익히고 자신의 현 위치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꼭 일주일에 2번 이상은 푸시는 걸 추천드립니다.(초기 단계 한정. 뒤로 갈수록 더 늘려야 함.)
기출을 다 푸셨다면 기출 1회독 및 기본강의 1회독 상태이기 때문에, 복습 단계로 넘어가셔야 합니다. 복습은 어휘 기출 책만 복습하시면 됩니다. 동기쌤이 어휘 기출 설명을 동의어, 반의어 등 기깔나게 정리해주시기 때문에 잘 필기해 놓으셨다가 일주일이나 이주정도 기간을 정해서 분량을 나눠 복습을 하시면 정말 좋습니다. 사실 기적의 특강(강의나 책)이 그걸 좀더 다듬고 (필기가 다 되어있어서) 편리하게 만들어놓은 버전인데, 내가 한 번 훑은 책을 다시 보는 게 효과적이기 때문에 저는 어휘 기출 복습은 강력추천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주 4회 하프모의고사를 가지고 영어 공부를 하시고, 주말엔 동형 모의고사를 치시거나 주중에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과정을 쭉 지속하시면 되는데, 아마 중간에 잘 안되는 영역이 있을 겁니다. 그때 여러분이 추가적으로 교재를 사셔서 훈련하시면 됩니다. 저는 문법문제를 다 맞추고 싶어서 문법 700제와 국가직에서 생활영어 틀린게 분해서 생영 200제를 사서 추가적으로 풀었습니다. 이것 또한 하루하루 일정 분량을 알아서 정해서 학습했고 강의는 몇 개만 발췌해서 들었습니다. 덕분에 23년 지방직에서 영어 100점을 맞았습니다. 동기쌤 정말 감사드립니다.
시험이 가까워진다면, 모의고사와 가까워지셔야 합니다. 어느 정도 내공이 쌓이신 분들께 정말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모의고사를 꼭 잘 활용하시라는 것입니다. 동형을 풀다 보면 이게 시험에 나오리라는 보장 또한 없고, 몇 개 틀리면 의기소침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 고득점으로 가기 위해서는 실전 감각을 놓치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단 하루의 시험을 위해서 매일 시험 연습을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일 성적이 어떻든, 약점을 잘 보완만 한다면 결코 그 노력이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수험기간동안 두 번의 직장 생활을 하였는데(총 9개월) 그때 시간이 아까워서 다른 과목에 집중하느라 하프모의고사를 주말에만 공부했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만 하프로 영어 공부를 했더니(단어는 매일 공부했었음.) 영어 성적이 쭉쭉 내려가더군요. 언어과목은 감을 잃으면 절대 않됩니다. 여러분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하루에 하프 모의고사는 짧게는 50분, 길게는 1시간 30분만 투자하시면 됩니다. 꼭 자주 학습하시고~ 좋은 성적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모의고사 활용하실 때 공부팁을 드리자면, 틀린 단어와 헷갈렸던 문법 내용을 형광펜으로 표시해 두고 오답노트를 작성하셔서 그걸 모아서 보시면 좋습니다. 문법은 100point에서 내용을 그대로 다시 복붙하시면 작성하시면서도 복습이 되고, 식사하거나 자기 전에 오답노트 복습할 때 복복습이 되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하다보면 진짜 여러번 걸리는 문법 포인트가 있을텐데, 그게 여러분의 약점이니, 그것은 100point에 형광펜이나 빨간펜으로 강력한 표시를 해두고 시험 전날에 복습하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바로 영어 단권화입니다.
저는 하프모의고사도 좋았지만, 동기쌤의 시험 전 동형 시리즈를 수강하면서 큰 위로와 마음에 안정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틀린 문제 중 특정 문제만 강의를 참고하였지만, 강의 시작할 때 선생님께서 해주시는 좋은 말씀은 꼭 듣고 공부했습니다. 잘 될거라고, 잘하고 있다고, 우리를 위해서 기도하겠다는 말. 외로운 수험 생활동안 힘이 많이 났고 그 힘으로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선생님 자체가 부드러운 카리스마라 해야될까요? 강의 듣고 있으면 마음이 편해서 참 좋았습니다.
영어 단어는 이동기 voca3000을 무한 회독했습니다. 1회독 때는 매일 day5개씩(300단어). 2회독 때는 day10개씩(1회독 때, 틀린 단어만), 3회독 때는 day20개씩(2회독 때, 틀린 단어만) 이 패턴을 무한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단어 외우는 시간이 아까워서 이동시간이나 밥먹는 시간을 활용했고, 어플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계발해주신 연구소에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실제로 손으로 시험지를 만들어 쳐보는 것도 좋습니다. 시험지를 들고다니며 틀린 단어를 복습하는 것도 좋았습니다.
TMI
2년 동안 국가직 지방직 총 네 번의 시험을 쳤고, 각 시험 성적은 350, 395, 450, 465점입니다. 영어는 이번 시험에서 처음으로 100점을 맞아봤습니다.(그전에는 80~90점대였습니다.)
마무리 인사
여러분께 정말 수고 많으시고 다 잘 될 거라는 응원 한 마디 드리고 싶습니다. 해 뜰 때부터 해지고 나서도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물질을 투자해 열심히 공부하시는 여러분 반드시 합격하실 겁니다. 희망을 잃지 마시고 끝까지 최선만 다하세요! 제가 기도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첫댓글 정말 자세한 합격수기인것같아요~~!
영어공부에 도움되는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