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몽골 총교육청과 글로벌 교육교류 ‘협약’
해외 유학생 유치,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참여 등 합의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과 몽골 총교육청(청장 냠오치르)이 16일 몽골 총교육청에서 해외 유학생 유치 등 교육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전남교육청과 몽골 총교육청은 해외 유학생 유치 지원 뿐 아니라 학생 및 교직원 교류 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오는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여수 세계박람회장에서 전남교육청 주최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에 몽골 총교육청이 참여한다는 데 합의했다.
두 기관은 또 학생들의 교육 및 문화 교류, 교직원들의 교육교류 및 연수 운영 등에도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업무협약 이외에도 몽골 울란바토르에 위치한 56번 학교를 방문해 한국어 수업을 참관하고 학교 관계자들과 함께 해외 유학생 유치를 위한 교류 및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몽골 한인회도 해외 유학생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오늘 몽골 총교육청과 손을 맞잡음으로써 해외 유학생 유치 및 글로컬 교육 실현에 한발 다가설 것으로 기대한다. 전남에서 배우고 꿈을 펼칠 수 있는 정책으로 세계에서 찾아오는 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해외 유학생을 대상으로 전문 직업교육을 운영하는 (가칭)전남국제직업고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가칭)전남국제직업고 신설은 ▲(단기) 기존 직업계고에 해외 유학생 유치(25년 3월) ▲(중기) 기존 학교를 전남국제직업고로 전환(26년 3월) ▲(장기) 전남국제직업고 신설(28년 3월) 등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전남교육청 ‘청렴 전남교육 실현’ 다짐
2024 종합감사 추진 방향 공유, 지적사항 재발 방지책 모색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2월 15~16일 전남창의융합교육원에서 ‘2024년 청렴‧감사 역량 강화 연수’를 갖고 청렴 전남교육 실현을 다짐했다.
본청 및 교육지원청 감사 담당 공무원 120여 명이 참여한 이번 연수는 ▲2024년 종합감사 추진 방향 공유 ▲감사담당자 전문성 제고 ▲반복 지적사항 재발 방지 대책 모색 등 공정과 신뢰의 감사행정 역량을 갖추는 데 초점을 두고 운영됐다.
참석자들은 ▲2023년 자체감사 결과 ▲감사원 자체감사 활동 심사 ▲교무학사 분야 감사 사례 ▲공직감찰 조사기법 및 사례 ▲공공재정환수법 바로 알기 ▲사이버감사 및 공공감사 정보시스템 활용 등을 공유하며 변화하는 감사환경에 맞는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 연수에서는 종합감사 만족도 조사 결과 ‘학사 분야 감사역량 강화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연수 대상을 교육지원청 교무학사 분야 감사 지원 장학사까지 확대해 큰 호응을 얻었다.
황성환 부교육감은 “2023년도 국가권위위원회 평가 결과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하기까지 애써주신 감사담당 공무원과 모든 전남교육 가족에게 감사하다. 앞으로도 청렴도 최상위 등급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다 해달라.”고 당부했다.
전남교육청 교육자치협력지구 사업으로 지역 교육력 제고
22개 시·군 지자체와 지역특화교육 추진 등 협력체계 가동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16일 뉴나주 시티 호텔에서 교육자치협력지구 협의회를 열고 건강한 교육생태계 조성 및 지역 교육력 제고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교육자치협력지구 사업은 전남교육청이 22개의 시·군과 업무협약을 맺어 지역의 교육협력체제를 강화하고 지역 연계학교 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201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특히 2024년에는 마을과 연계한 교육과정 자료를 개발 보급해 지역 특화교육을 추진하고 22개 지구별로 지역 상황에 맞는 지자체와 교육협력을 위한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전남의 22개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가 참여한 이날 협의회에서는 지역 교육주체의 협력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에 발 맞춰 교육자치협력지구 사업에 대한 평가와 계획을 컨설팅했다. 또, 2024년 교육자치협력지구 사업과 마을교육공동체 사업과 보조금 지침 변경 사항을 안내했다.
정병국 교육자치과장은 “교육자치협력지구 사업은 지역의 아이들이 지역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글로컬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2024년에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의 교육자치를 실현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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