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부회장 봉하일 입니다.
전기에 대해 지식이 全無한 제가 이렇게 질문을 드리기위해 글을 씁니다.
라디오에 보면 DC(교류전압) 입력 잭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AC 220V/60Hz의 전원이 공급되고 있지요. 물론, 라디오에 전원을 공급하려면
DC로 변환하는 어댑터를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어댑터에 보면 정격전압(ex. AC 220V/60Hz)과 정격출력전압(ex. DC??V, ???mA)이 표기되어있습니다.
1) 한가지 궁금한 것은, 해외에서 구입한 내수제품을 국내에서 사용 시 문제의 요소가 있는지에 대해서 입니다.
예를 들어, 중국이나 일본에서 산 제품을 국내에서 어댑터를 연결해 사용한다고 했을 시, 제품에 뭔가 문제가 발생할까요?
특히 전원 주파수에 의문이 가는데, 중국 혹은 일본(관동지방 - 도쿄)은 50Hz가 표준입니다.
그렇다면 생산된 제품도 50Hz 상에서 최적화 되었으리라 보는데, 우리나라 전원은 60Hz이므로
국산어댑터를 사용하면 제품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입니다.
(어차피 어댑터는 변환해주는 역할을 때문에 전원 주파수 수치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 두 번째로, 위의 경우가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어댑터에 명기된 정격전압(AC 220V/60Hz) 중
60Hz는 국내전압의 경우(입력전압이 AC 220V/60Hz)를 말하는 것이겠지요?
(라고 한다면, 교류전압 상의 출력 주파수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이야기일테고요.)
3) 세 번째로, 정격출력전류(전압 아님.)는 제품에 그다지 영향이 없는 것인지요?
물론 출력전압은 정확해야 하겠지만은..(DC 3V라 한다면, 반드시 출력전압이 DC 3V에 맞춰서 사용하듯이 말입니다.)
실제 예로, 제가 사용하는 소니 ICF SW11(일본내수)은 매뉴얼 상에는 자사의 권장 어댑터인 AC-E30L를 사용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이 어댑터의 정격출력전류는 700mA입니다. 그런데 제가 사용하는 어댑터는 안전사 제품으로,
정격출력전류가 300mA입니다.
어댑터를 사용 시, 건전지 사용할 때보다 잡음이 많이 섞임에 혹 전원의 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4) 중국 제품에 AC단자가 있는 경우, 우리나라에서 사용한다고 했을 때 전원콘센트(일명 돼지코)를
바로 연결해도 무관한지요?
근데 생각을 해보니, 중국 제품은 위에서 언급한 대로 50Hz에 최적화 되어있는데 우리나라는 60Hz이므로
분명 영향을 끼치리라 생각됩니다.
너무 많고 정신없는 질문을 늘어놓아 답변이 어려우시리라 생각됩니다. 대단히 죄송스럽습니다만, 제가 너무도 궁금하므로
필히 답변을 듣고싶습니다. 제가 올린 우문에 대해 회원 여러분의 현답을 기다립니다.
첫댓글 1)에 대한 답변 : DC 출력 전압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변압기 자체의 용량과 관계됩니다.
주파수 50Hz짜리 변압기를 주파수 60Hz에 사용하면 변압기의 용량이 1.2배 늘어 납니다. 물론 손실도 늘어나서 결국은 20%의 과부하가 되는 셈입니다.
반대로 60Hz를 50Hz에서 사용하면 83.3%의 용량이 자기 용량이 됩니다. 그러나 안심하십시요. 일본의 경우 보통은 60Hz에서 제작을 하여 대상기기를 50Hz에서 사용해도 용량이 달리지 않토록 설계합니다. 또한 변압기의 용량과 기기의 용량은 충분하게 설계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주파수 표시를 보면 보통 50/60Hz이라고 되어 있습니다.(50Hz/60Hz*100=83.33%, 60Hz/50Hz*100=120%)
2)에 대한 답변 : 변압기의 경우 50Hz 짜리를 60Hz 에 사용한다면 손실이 늘어나서 온도가 조금더 올라갈 것입니다. 그러나 변압기 용량 만큼 부하를 쓰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임으로 충분한 용량의 변압기를 사용한다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반대로 60Hz짜리를 50Hz에 사용한다면 용량이 83.3%로 줄어 듦으로 이 또한 충분한 용량의 변압기를 사용한다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AC 모터의 경우는 회전수가 달라짐으로 큰 문제가 됩니다.
3)에 대한 답변 : 변압기에서 정격은 전압, 전류, 용량, 주파수 입니다. 그러나 주파수는 위에 1)과 2)언급하였듯이 문제가 없고 전압, 전류, 용량(00VA)는 꼭 지켜야하는 요소입니다. 즉 정격보다 높게 사용한다면 문제가 되는 것이지요. 그러나 여기에도 약간의 여유는 있습니다.(통상 약 115% 정도 대신 열이 많이 날 것임)
4)에 대한 답변 : 콘센트의 구멍이 맞는다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중국 TECSUN의 경우 아답터에 50Hz로 적혀 있지만 60Hz에서 사용시 1.2배의 용량증가가 있으나 소부하(라디오또는 충전용 전지)에서 자기 용량(50Hz에서의 정격전류 또는 VA, 전압)을 넘기지 안고 사용한다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20v 50hz의 아답터를 사용해서 라디오를 듣고 있습니다. 라디오에 이상도 없는 거 같고 별다른점을 못 느꼈습니다.
sw11의 소비전류는 크지 않습니다. 전에 측정한바에 따르면 50ma도 안 되는 거 같았습니다.
그러므로 300ma 의 용량을 가진 안전사 아답터로 충분하다고 봅니다.
잡음은 용량 부족 보다는 AC의 노이즈 성분 때문인 거 같던데 좋은 외부전원을 사용한다면 줄어드리라 생각합니다.
허덕무, 송종옥 두분 선생님, 잘 배웠습니다.
저도 궁금했는데., 덕분에 잘 배우고 감사드립니다.
4)번 같은 경우 저는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에서 전기코드를 구입하여 몇년째 쓰고 있는데 아무 하자 없더군요.
전원어댑터 사용시에 잡음이 심하면 그림과 같이 전원어댑터안에 있는 정류다이오드와 병렬로 0.1uF 콘덴서를 연결해 보시고, 평활콘덴서 용량(그림에서는 1000uF)이부족하다 싶으면 큰 용량으로 교체해 보세요.
두서없는 질문에도 불구하고 손수 답변을 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결론은 사용상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것으로 해석하면 되겠군요. 참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