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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화권 테스트마켓 대만 전자상거래(1) - 현황 및 트렌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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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7-07 | 국가 | 대만 | 작성자 | 박지현(타이베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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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온라인쇼핑시장 진출전략(1) - 현황 및 트렌드 - 스마트폰 의존도 세계 1위 대만 - - 스마트폰 기기의 높은 보급률로 인해 온라인시장 두 자리수 성장세 -
자료원: moveoapps
□ 대만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 2015년 대만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은 생산액 1조 신타이완달러(약 35조 원)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 - IT공업연구소MIC 통계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시장은 계속적인 성장세로 2015년 14%, 2016년에는 12% 성장할 것으로 예상
대만 전자비즈니스(B2C, C2C 포함) 생산액 현황 (단위: NT$ 억) 자료원: 공상시보(MIC 자료 인용)
○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루텐(露天), PChome과 같은 대형 복합쇼핑몰이 여전히 강세 - BusinessNext사가 실시한 2015년 대만 웹사이트 전자상거래부분 순위에 따르면 C2C(개인 간 직거래, Customer to Customer) 방식의 종합쇼핑몰 사이트 루텐이 대만 전역에서 가장 큰 교역량을 자랑하며 1위를 차지 - 또한 타오바오(淘寶)와 같은 중국 자본 사이트가 3위로 급성장세를 보임. - 그밖에 화장품, 옷, 서적 등 특정 상품 위주의 전문 쇼핑몰과 소셜커머스, 홈쇼핑 병행 온라인쇼핑몰 순임.
2015년도 WEB Taiwan-전자상거래 이용률 상위 10위
자료원: BusinessNext 3월호
□ 스마트폰 의존도 세계 1위 대만, 기회는 무선 전자상거래(m-commerce)
○ 2014년 Yahoo & Millward Brown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32개국 중 대만 소비자가 핸드폰을 이용해 인터넷을 가장 오래하는 국가 1위로 조사됨. - 스마트폰 이용 일일 평균 사용시간 197분
전 세계 다매체를 이용한 소비자의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 자료원: Yahoo & MillwarBrown Survey of AdReaction 2014
○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상품 구매에 이용하는 대만 소비자 - 대만 전자비즈니스 관련 리서치업체인 EZpriza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 중 인터넷상에서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전체 인구의 45%이며 그 중 다수의 전자기기(핸드폰, PC, 노트북, 태블릿)를 사용해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31%로 답함. - 또한 59%의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통해 가격 및 상품을 비교한다고 답했으나, 핸드폰 결제 수단의 미비로 인해 스마트폰을 통해 결제까지 이어지는 비율은 14%에 그침. -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기기 보급으로 인한 시장 확대로 인해 온라인쇼핑몰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까지 App 매장화를 추진하는 상황 · 모바일 커머스(m-commerce)는 무선 전자상거래를 일컫는 말로, 이동 중에 이동전화나 개인 휴대정보 단말기(PDA)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 각종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사이버 쇼핑을 할 수 있는 것을 뜻함.
대만 전자상거래 인구 현황 자료원: Ezprice,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정리
□ 대만 온라인쇼핑 시장 트렌드
○ 소셜미디어(SNS) 사이트로 마케팅에 활용 - 과거 대형온라인쇼핑몰 위주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이용해 마케팅에 활용 중 - 대만은 주로 페이스북(facebook)과 LINE을 이용함. - 소비자는 주로 유명 블로거나 유명샵의 페이지에서 사용후기를 보고 구매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 - 업체는 체험을 강조한 사용후기 동영상을 업로드, 스토리텔링을 이용해 상품 홍보 - 특히 대만 젊은이들은 유명인이 사용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으로, 판매자는 유명인사를 스폰서로 지정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음.
자료원: 페이스북
○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한 O2O(online to offline, 이하 소셜커머스)사이트붐 - 식품안전 문제로 잠시 주춤했던 외식기피 현상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인기로 회복 중 - 주요 소셜커머스 사이트로는 Gomaji, 17life, EZTABLE, TripAdvisor, foodpanda가 있음. - 또한 주요 카테고리로는 식품에서부터 미용, 생활오락, 택배, 여행 등으로 다양함. · O2O(online to offline)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으로, 특정 지역에 들어서면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에 쿠폰 등을 보내주는 서비스가 대표적
자료원: 17Life,Gomaji
□ 시장 진입초기, 온라인 시장으로 지명도 확보하기
○ 한국 식품업체 A사는 올해 초부터 현지 온라인 시장에서 상품판매를 시작함. - A사는 무역관에서 주최한 무역상담회에 참여, 상담회에서 여러 업체의 러브콜을 받고 무역관 지사화 서비스를 이용
○ 현지 유통채널을 가지고 있는 바이어를 만나 가격 조정 및 제품포장 개발 후 바이어가 보유 중인 온라인채널을 통해 온라인 판매 실시
○ A사는 안정적으로 대만 시장 첫 진입에 성공했으며 후속제품 판매를 준비 중임.
○ 브랜드 대기업이나 지명도가 있는 제품의 경우 대형마트 초기진입 시 리스크가 비교적 적으나, 중소기업의 소비재 제품의 경우 온라인 시장에서 먼저 인지도를 높이면 오프라인 시장 진입에 용이함.
□ 시사점
○ 대만 소비자의 온라인 거래는 지속적으로 발전 중이며 방식 또한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여서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함. - 대만은 2014년 5월 본격적인 4G서비스 시작 후 현재 기존 3G사용자가 4G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으로, 4G 보급과 향후 LTE서비스 상용화로 인해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 속도는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대만은 웹사이트, SNS, App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온라인 시장을 이용 중임. - 유명 온라인 시장에 입점하는 방식 외에도 다수의 마케팅 도구 및 프로모션 전략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
○ 중화권 하이퀄리티 시장인 대만에서 유명세를 탈 경우 중국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로의 진입도 용이 - 대만은 언어 문화상 전 세계 화교와 중국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시장공략 거점지역으로, 특히 시장의 신뢰도가 높음. - 대만 온라인 쇼핑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관심과 이해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
○ 무역관에서 개최하는 상담회, 무역사절단 등 직접 현지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자리를 이용하길 추천함. - KOTRA 타이베이 무역관이 주선하는 상담회의 경우 상담회에 대만 대형 종합쇼핑몰인 PChome이나 momo사의 MD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 또한 MD들은 벤더사를 대동하고 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보다 쉽게 대만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이용해 제품 홍보 및 시장 진입이 가능 - 인터넷상점 운영 시 대만 현지 통장개설 또는 사업자 등록이 필요하므로 진입초기에는 현지 바이어를 통한 진출이 보다 안정적일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ezprice, BusinessNext, smartM,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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