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둘레길 : 순창 용궐산 하늘길 - 임실 김용택시인 생가 - 정읍 섬진강댐
일시 : 2022년 5월19일 목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전북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용궐산 치유의숲 주차장을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순창 용궐산 하늘길 - 장군목 요강바위 - 현수교 - 드무소쉼터 - 순창 회룡마을 잠수교 - 임실 구담마을 - 회룡마을 잠수교 - 어치교 - 천담교 - 강변사리캠핑장 - 전망데크 - 진뫼마을 김용택시인 생가 - 중원교, 잠수교 - 물우교 - 새마을교(잠수교) - 잉어명당 - 회곡교 - 27번국도 섬진강교 - 강진교 - 섬진강생활체육공원 - 강변도로 - 설보 - 백여세월교 - 정읍 섬진강댐.
교통 : 전북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용궐산 하늘길 주차장에 차량주차. 산행후 순창 적성개인택시(063-652-1960)를 콜해 차량회수(택시비30,000원)
전북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용궐산 하늘길 들머리인 용궐산 산림휴양관 주차장에서 섬진강 둘레길을 시작합니다.
용궐산 4부 능선을 따라 540m의 데크길이 놓이면서 그 동안 산세가 험해 용궐산 등반이 어려웠던 관광객들도 쉽게 하늘길에 올라 섬진강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용궐산 산림휴양관 주차장 : 마실숙박단지0.2km - 장군목/요강바위1.7km - 향가유원지19.8km
용궐산 산림휴양관에서 용궐산 치유의숲을 지나 섬진강을 따라 내룡마을 가산(345m)을 바라보며 장군목 요강바위로 향합니다.
섬진강을 이어간 걸음이 전북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내룡마을에 이르면 장군목유원지 현수교가 한폭의 그림처럼 다가옵니다.
섬진강 장군목유원지 현수교 아래에는 다양한 크기의 돌개구멍이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하천 바닥 위에 폭넓게 형성된 장군목 요강바위가 있습니다.
섬진강 장군목 요강바위는 오랜 세월이 빚어낸 섬진강 일원 최고의 걸작품입니다.
가로2.7m, 세로4m, 높이2m, 무게15톤 가량의 바위로 구멍이 뚫린 모양이 마치 커다란 요강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장군목 요강바위를 둘러보고 장군목 현수교에 올라 지나온 섬진강 뒤로 순창 용궐산(645m)과 용궐산 하늘길 바위슬랩지대를 봅니다.
크고 작고 평평하고 기묘한 너럭바위들이 3km에 걸쳐 퍼져있는 이곳이 바로 장군목유원지입니다. 장군목은 섬진강121.3km 중 가장 아름다운 구간으로 꼽습니다.
장군목 현수교에서 가야할 섬진강 상류를 바라보며 섬진강 종주 자전거길을 따라 갑니다.
장군목 현수교 : 섬진강댐20km - 육로정1.3km, 용궐산 하늘길1.6km, 섬진강 예술인마을3.5km, 채계산 출렁다리9.7km - 향가유원지25km
장군목 현수교를 지난 섬진강 종주 자전거길은 이내 드무소쉼터에 이릅니다. 드무소쉼터 : 섬진강댐20km - 광양태인동133km, 구미교(순창)3km
드무소쉼터에서 지나온 장군목 현수교와 용궐산 하늘길 바위슬랩지대를 봅니다.
드무소쉼터를 지나 전북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회룡마을에서는 섬진강 너머 전북 임실군 덕치면 장암리 구담마을 느티나무 언덕을 봅니다.
섬진강 500리 상류 끝자락에 위치한 구담마을은 영화 "아름다운 시절" 촬영지로 유명합니다.
섬진강 물돌이 마을인 전북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회룡마을 잠수교를 지나면 행정구역은 전북 임실군 덕치면 장암리로 넘어갑니다.
회룡마을 잠수교 : 섬진강댐19km, 구담마을0.2km - 장군목/요강바위1.2km, 광양태인동134km, 구미교(순창)4km
회룡마을 잠수교를 건너와 전북 임실군 덕치면 장암리에서 전북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회룡마을을 봅니다.
회룡마을 잠수교에서 구담마을로 잠시 오르면 영화 "아름다운 시절" 촬영지인 느티나무 언덕에 이릅니다.
임실 구담마을 느티나무 언덕 전망대에서 내려다 보이는 섬진강의 모습은 유난히 부드럽고 아름답습니다.
물돌이 섬진강 위로 하얀 섬진강 종주 자전거길이 굽이굽이 돌아가고, 멀리 순창 용궐산 하늘길이 한폭의 그림처럼 펼쳐집니다.
임실 구담마을 느티나무 언덕 전망대 왼쪽으로는 물돌이 마을인 순창 회룡마을이 펼쳐집니다.
섬진강을 가로지르는 징검다리와 회룡마을 뒤로는 순창 가산(345m)과 용궐산(645m) 하늘길이 줄을 섭니다.
또한, 구담마을 느티나무 언덕에는 임실을 대표하는 섬진강 시인 김용택 시인의 "강 같은 세월" 시비가 있습니다.
강 같은 세월 : 꽃이 핍니다. 꽃이 집니다. 꽃 피고 지는 곳 강물입니다. 강 같은 내 세월이었지요.
임실 구담마을 느티나무 언덕에는 영화 "아름다운 시절" 촬영장소 기념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구담마을은 1998년 이광모 감독이 만들어 대종상의 작품상, 감독상 등 6개 부문, 도쿄영화제 금상 등 국내외 영화제를 휩쓸었던 작품 "아름다운 시절"의 배경이 된 곳입니다.
구담마을 느티나무 언덕을 둘러본 걸음은 다시 회룡마을 잠수교 갈림길로 되돌아 나와 새로이 건설중인 어치교를 지납니다.
어치교는 전북 임실군 덕치면 장암리에서 전북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로 넘어가는 다리입니다.
어치교를 지나면 아름다운 작약꽃밭이 발길을 잡습니다. 전북 임실은 우리나라 치즈의 고장으로 유명하지만 작약꽃밭도 많았습니다.
전북 임실군 덕치면 천담리 반도지형을 휘돌아가는 섬진강 종주 자전거길은 데크쉼터가 있는 천담교를 지납니다.
천담교 : 장산(진뫼)마을 김용택시인 생가 - 구담마을2.2km
임실군 덕치면 천담마을 천담교 맞은편에는 먼 옛날 강물이 불어 만나지 못해 상사병을 앓다가 죽게 된 동자바위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리마을을 사랑으로 채우는 천담마을 천담교를 지난 걸음은 반도지형의 물돌이 끝에 있는 강변사리캠핑장을 지납니다.
이어, 천담마을 정자쉼터를 지나면 직선의 섬진강 종주 자전거길이 이어집니다.
전북 임실군 덕치면 장암리에서 천담리에 이르는 아름다운 섬진강변에는 임실을 대표하는 섬진강 시인 김용택 시인의 시비 쉼터가 곳곳에 있습니다.
섬진강3 시비 쉼터 : 섬진강댐15km - 광양태인동138km, 구미교(순창)8km
전북 임실군 덕치면 천담리를 지나는 섬진강 종주 자전거길은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알차고 충실한 열매를 맺는 곳이라고 하여 백제시대부터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임실"은 호남의 젖줄인 섬진강이 몸을 둥글게 말아 산을 휘돌아 흐르며 마을이 형성되었습니다.
저 멀리 섬진강 전망대가 보이면 섬진강 뒤로 임실군 덕치면 장암리 성미산(587.9m)이 다가섭니다.
이곳은 조용히 흐르는 섬진강과 군데군데 울룩불룩하게 솟아오른 바위가 묘한 풍경을 자아내는 곳입니다.
조선시대 고지도에도 굽이굽이 흐르는 섬진강 곡류 하천의 모습이 고스란히 표현되어 있답니다.
아름답고 깨끗한 섬진강을 따른 걸음은 섬진강 전망데크에 이릅니다. 섬진강 전망데크 : 김용택시인 고향집1.84km - 천담마을2.6km
섬진강 전망데크에서 산그림자를 물에 담근 지나온 섬진강을 봅니다.
봄날 : 나 찾다가 텃밭에 훍묻은 호미만 있거든 예쁜 여자랑 손잡고 섬진강 봄물을 따라 매화꽃 보러 간줄 알거라 - 김용택 시인
가야할 섬진강의 그림같은 풍경에 감탄합니다. 조용히 흐르는 섬진강 언덕 위 외딴집 하나
섬진강 작은 물돌이 뒤에 나타나는 김용택 시인의 생가가 있는 장산(진뫼)마을 위로 전북 임실의 명산 회문산(550.8m)이 우뚝 솟아 있습니다.
전북 임실군 덕치면 장암리 장산(진뫼)마을에 이르면 낮은 꽃담이 소박한 임실의 섬진강 시인 김용택 시인 생가가 있습니다.
섬진강이 흐르는 진뫼마을 강 언덕에 자리한 자그마한 한옥 한 채가 강물을 내려다보며 고즈녁하게 앉아 있습니다.
글이 모여든다는 "회문재"라는 편액이 붙은 방에서 그는 섬진강 연작을 쓰면서 "섬진강 시인"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김용택 시인 생가 앞에는 잠수교가 있는 섬진강이 흐릅니다. 김용택 시인은 이곳에서 태어나고 자라 살고 있습니다.
장산(진뫼)마을 두 그루의 "시 쓰는 느티나무 쉼터"를 지난 걸음은 임실 회문산(550.8m)이 뾰족하게 보이는 정자쉼터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섬진강 시인 김용택 시인 생가를 지난 걸음은 임실 회문산(550.8m) 아래 섬진강 - 치천 합수점에서 자전거전용 다리인 중원교와 잠수교를 지납니다.
자전거전용 다리인 중원교를 지난 걸음은 전북 임실군 덕치면 물우리를 향해 잠수교를 건너갑니다.
중원교 : 섬진강댐11km - 광양태인동142km, 구미교(순창)12km, 구담마을8.3km
잠수교를 지난 걸음은 이내 전북 임실군 덕치면 물우리 물우교 아래를 지납니다.
물우리는 옛날부터 섬진강 물가 마을이라 홍수피해 등 물 걱정을 많이 하다보니 물우리가 되었답니다.
물우리를 지나는 걸음은 다시 새마을교(잠수교)를 건너갑니다. 새마을교 : 물우마을0.3km - 섬진강댐8.9km
새마을교(잠수교)를 지나는 섬진강은 덕치면사무소 맞은편의 "잉어명당"을 지납니다.
잉어명당을 지나 굽이도는 섬진강은 전북 임실군 덕치면 회문리 회곡교를 지납니다.
회곡교 : 섬진강댐7km, 강산에1.46km - 광양태인동146km, 구미교(순창)16km, 물우마을1.84km
회곡교를 지나 직선으로 이어지는 섬진강 뒤로는 27번국도 섬진강교 뒤로 붓끝을 닮은 임실 필봉산(580m)이 뾰족합니다.
27번국도 섬진강교 아래로 향하면 맑고 깨끗한 섬진강 속에서 다슬기를 잡는 아낙네들이 정겹게 다가옵니다.
향기 : 길을 걷다가 문득 그대 향기 스칩니다. 뒤를 돌아다 봅니다. 꽃도 그대도 없습니다. 혼자 웃습니다. - 김용택 시인
27번국도 섬진강교 아래를 지나는 걸음은 전북 임실군 강진면 회문리 강진교로 향합니다.
붓을 닮은 필봉산(580m) 아래 마을에는 아름다운 자연을 품고 푸진 삶을 살아온 소박한 사람들이 400년 동안 신명으로 굿 문화를 지켜온 사람들이 있답니다.
섬진강 종주 자전거길이 강진교 위로 오르면 전북 임실군 섬진강생활체육공원이 있습니다.
임실군 섬진강생활체육공원에는 섬진강 종주 자전거길 종점 "섬진강댐 인증센터"와 정자쉼터가 있습니다.
섬진강생활체육공원 길 건너편에는 임실치즈 간판이 치즈의 본 고장 임실에 있음을 실감나게 합니다.
임실군 섬진강생활체육공원 강변야구장 뒤로 붓끝을 닮은 임실 필봉산(580m)이 섬진강 너머에 우뚝합니다.
임실군 섬진강생활체육공원에서 정읍시 섬진강댐까지는 약5km 정도의 강변도로를 따라가야 합니다.
강변도로를 따라 섬진강댐으로 향하는 걸음은 전북 임실군 강진면 상수원인 "설보"를 지나 물돌이를 합니다.
이어진 강변도로는 백여세월교(잠수교) 갈림길에서 계속 직진해 섬진강댐으로 향합니다.
백여세월교 갈림길 : 정읍 섬진강댐2.6km - 섬진강댐 관리단(수변공원) - 설보1.1km, 강산에3.8km
백여세월교를 지난 강변도로는 서서히 고도를 높여가며 섬진강을 저 아래로 봅니다.
섬진강 너머로는 임실 수방산(502.5m) - 필봉산(580m) 능선이 가까이에 있습니다.
서서히 고도를 높여가는 강변도로는 어느새 전북 정읍시 산내면 종성리 섬진강댐에 이릅니다.
섬진강댐은 대한민국 최초의 다목적댐으로 용수공급, 전력생산, 홍수조절 등과 거대한 옥정호 인공호수를 만들어 냈습니다.
사계절 꽃이 펴 향기공화국으로 불리는 전북 정읍시 산내면 종성리 섬진강댐 우안전망대에서 약6시간30분의 걸음을 마칩니다.
섬진강댐 우안전망대에 서면 거대한 옥정호가 끝을 알수 없을 정도로 이어집니다.
물 맑기로 소문난 섬진강 상류에 자리잡은 옥정호는 일교차가 큰 편으로 물안개가 많이 발생하는 봄과 가을에는 그야말로 절정의 풍경을 이룬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