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자아주관 완성의 길
악을 청산하는 주인공이 되라
1 악의 근거지는 사람
세상에 살면서 보면 잘못되고 거짓된 것이 참 많습니다. 사회에도 거짓이 많고, 나라에도 거짓이 많고, 세계에도 거짓이 많고, 여러분 가정에도 거짓이 많을 것입니다. 여러분 마음에는 순수하고 고상하고 참된 것만 숨어 있습니까? 거기에도 거짓이 많습니다. 이것을 생각할 때, 사람의 마음에서부터 세계에까지 전부 거짓이 많다는 것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그러면 거짓의 고향이 도대체 어디이길래 거짓이 이 큰 세계를 활동무대로 하고 지금까지 존재권을 이루고 있느냐? 가정은 식구가 모여서 이루어집니다. 사회는 가정이 모여서 이루어집니다. 나라는 사회가 모여서 이루어지고, 세계는 국가가 모여서 이루어집니다. 결국 세계나 국가나 가정은 사람이 모여서 구성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악의 본산지도 결국은 사람입니다. 악의 근거지와 악의 본향이 사람입니다.
여러분 자체를 볼 때 선한 것이 많습니까 악한 것이 많습니까? 물어 볼 것도 없습니다. 삼척동자를 보고 너 선이 많으냐. 악이 많으냐? 하고 물어 봐도 악이 많다고 공통적인 대답을 할 것입니다. 또 나이 많은 분들은 지금까지 지내면서 더럽고 악한 꼴을 많이 봤으니 당연히 악이 많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사회를 보나 어디를 보나 악이 발전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악이 많다는 것은 악한 사람이 많다는 뜻입니다. 악인이 열 사람 있으면 열만큼 악한 것이요. 백 사람 있으면 백만큼 악한 것이요. 천 사람 있으면 천만큼 악한 것이요. 만 사람 있으면 만만큼 악한 것이요. 30억이 있다면 30억만큼 악하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성인현철이니 도주니 하는 사람들이 신앙이니 종교니 하는 명사를 걸고 이 악과 대결하면서 '악이 어떤 방법으로 침범해 들어오느냐? 악이 흘러 나오는 모든 역사적인 흐름을 어떻게 제거하느냐? 하고 천신만고의 노고와 수고를 해왔지만 아직까지도 악의 근원을 제거하지 못하고 그 악을 청산짓지 못한 채 신음하고 있습니다. 인생행로에서 이 악을 제거하기 위한 싸움이 아직도 끝나지 않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는 그 악을 전부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까? 여러분 마음이 얼마나 악한가를 가만히 마음의 보따리를 풀고 생각해 봅시다. 다이아몬드를 주먹만한 것과 쌀알만한 것을 갖다 놓으면 여러분의 눈과 손이 어디로 가느냐? 거기에 아버지가 있어서 작은 것을 집으라고 하면 그걸 집을 것 같습니까? 아버지 눈을 가리면서 쓰윽 큰 다이아몬드를 집으려고 할 것입니다. 그게 선입니까? 백이면 백, 천이면 천 그럴 수 있는 요소가 농후합니다. 그것들은 하나도 쓸데없는 물건이지만 사람이 그런 것입니다. 그러니까 가외로 취급할 수 있는 우리 인간상이라는 것입니다. 아무리 점잖을 떨고 거룩하게 보인다 해도 심통이 다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