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학제의 의미
최종 확정된 약대 6년제의 핵심 골자인 2+4학제를 놓고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약사들이 많다. 즉 실제 약대가 담당하는 수업연한이 단 4년에 그치면서 6년제는 분명한데 왠지 아쉽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약대 교수는 "2+4학제는 최상의 선택은 아니지만 최악의 선택도 아니다"고 말했다.
◆왜 2+4학제를 선택했나 = 2+4학제의 핵심은 인성과 소양을 갖추고 집중적인 실무·실습을 통해 검증된 약사인력을 배출한다는 데 있다.
2+4학제는 국내 대학교육에서 도입된 적이 없다. 즉 약대에 처음으로 접목되는 실험적인 학제다.
교육부는 현재 미국 약대가 운영하고 있는 학제를 거의 답습했다고 볼 수 있다. 자연과학계열이 뿐만 아니라 모든 전공에 약대 문호를 개방한 점과 약학입문자격시험(PCAT·Pharmacy College Admission Test)도 미국의 제도를 차용했다.
교육부는 6년제를 도입한 일본의 약대학제를 버리고 2+4로 운영되는 미국의 약대 학제를 선택했다.
그러나 교육부가 검증된 적도 없고 제2의 입시가 될 수 있다는 부작용을 감수하면서 개방형 2+4학제를 도입한데는 이유가 있다.
즉 고등학교 3학년 때 진로를 결정하기보다는 대학에 입학, 다양한 교양수업을 거친 후 보다 성숙한 상태에서 최종 진로를 결정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것이다.
여기에 모든 전공에 문호를 개방한 이유도 자연과학계열로 국한할 경우 자연계열 학생들의 약대 쏠림현상이 야기될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다.
결국 교육부는 약대와 약사회가 주장한 6년제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교육부는 약대 학제연장의 필요성을 인정했지만 정부의 고등교육개혁 방향의 큰 틀에서 접근했다.
성균관대 약대 지옥표 교수는 "2+4학제는 약대를 우수한 직업약사 양성에 포커스를 맞춘 제도"라며 "약대가 기초학문 중심이라기보다는 전문직업인 이른바 실무에 능한 약사 배출을 위해 탈바꿈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2+4학제 장·단점 = 그러나 예상되는 단점도 만만찮다. 먼저 타 계열학과 학생의 약대 입학준비 풍조의 만연이다.
즉 대학 2년 수료생을 대상으로 사설 약학입문자격시험 학원이 생길 수도 있다. 이는 교육비 추가상승으로 이어진다.
또 약학입문과정 유관학과 교수의 반발도 예상되는 부작용이다. 즉 약대 4년에 실무, 전문교육이 포진되면 현재 약대 내의 기초과학분야 관련 교수들의 집단 반발도 걱정거리다.
약대 학제개편 연구용역을 담당한 고려대 홍후조 교수는 "2+4학제는 기존 약대 교과과정의 대대적인 개편을 요구하는 제도"라며 "이러한 전제적 노력 없이 추진하게 되면 다양한 부작용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2+4 학제, 약대교육 이렇게 바뀐다 = 현행 1년 교양, 2년 교양+기초전공 3~4년 심화전공을 배우는 상황에서 2+4학제가 도입되면 4년간의 기간을 모두 전공 및 실무·실습교육에 집중할 수 있다.
특히 마지막 6년차 교육, 즉 현장실습 및 실무교육이 6년제 개편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내에 교수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임상약학, 사회약학, 약국경영학 분야와 실무실습 인프라 미비도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그러나 예과 과정인 2년에 대해 약대의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수학능력시험과 약학입문자격시험 등 2가지의 검증된 시험을 통과해야 약학을 전공할 수 있다는 점은 우수한 인재양성에 상당한 도움이 될 전망이다.
특히 약대 4년과정의 구체적인 지원 자격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할 예정이며 ▲대학 2년 과정 평점 평균 ▲외국어 능력 ▲선수과목(생물학.화학 등 약학 교육을 위해 학부 과정에서 미리 이수토록 지정한 과목) 이수 여부 ▲사회봉사 실적 등이 활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숙명약대 신현택 교수는 "의사 배출을 위한 본과 전문교육도 4년을 넘지 않는다"며 "2년을 인성과 다양한 소양을 쌓을 수 있는 기간으로, 4년은 약학만 전문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제도가 2+4학제"라고 주장했다.
2+4 학제는 어떤 제도인가?
2+4체제는 학부단계에서 처음 도입하는 학제로써 대학에서 2년 이상의 기초 교양교육은 약대에서 관여하지 않고 모든 학부(학과)에 포함하여 편성 관할되며 약학대학에서는 전문지식교육과 실무교육을 통해 만4년동안 약사양성교육에 몰두하는 체제를 말한다.
이는 약대가 아닌 다른 학부(학과)로 입학해 2년 이상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일정한 선발절차를 거쳐 약대 전공교육과정에 입문하여 4년의 전공교육 및 실무교육 과정을 마치는 것.
학생 입장에서는 고교 졸업시보다 더욱 자유롭고 성숙한 상태에서 자신의 학업전공과 직업분야로의 입문을 선택할 수 있고, 약학대학은 대학입학 후 한 단계의 검증을 더 거치게 되므로 인성과 적성이 적합한 학생을 유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