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 목 명 |
저학년 독서교실 |
강 사 명 |
김 정 은 | ||
강의요일 |
2014.8.4(월)~8.8(금) |
강의시간 |
오전 10시 - 12시 | ||
과목소개 |
마음이 자라는 책들을 선정하여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생각해 보고 독후 표현 활동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 ||||
교육목표 및 강의진행방법 |
자존감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생각해 보는 재미있는 동화를 선정하여 독서하고, 저학년이 지속적으로 독서와 독후활동에 즐거움을 느낄수 있도록 창의적 표현활동을 함께 연계 한다. | ||||
재료비 |
8,000원 |
재료비 산출내역 | |||
클리어파일 2000원, 이름표 200원, 가방재료 1500원, 천사점토 1100원, 스크레치용지 200원, 색상지(북아트 재료 포함)2000원, 기념품 1000원 | |||||
강 의 계 획 | |||||
주 별 |
강 의 내 용 |
비 고 | |||
1일 |
첫 시간 소개 활동 : 수업소개, 자기소개하기, 별칭 짓기? 나의 재능은?- 짧은 귀 토끼.(고래이야기/다원시 저) * 독후 활동 : 가방 꾸미기 |
| |||
2일 |
같은 작가 다른 동화 - 으뜸 헤엄이. (마루벌/ 레오 리오니저) <✤참고도서 - 프레드릭 > * 독후 활동 : 다양한 재료로 표현해 보기(한지,점토) |
| |||
3일 |
함께 자라는 자연 이야기 - 누에가 자라고 자라서 (한울림 어린이/ 정미라 저) <✤참고도서 - 나무는 좋다> * 독후 활동 : 누에의 한 살이 만들기 |
| |||
4일 |
색 이야기 - 검은색만 칠하는 아이 (맹앤앵/김현태 저) <✤참고도서 - 까만 크레파스> * 독후 활동 : 스크레치 미술활동과 공동작품 만들기 |
| |||
5일 |
옛날 이야기 - 호랑이 뱃속 잔치(사계절) <✤참고도서 - 황소와 도깨비 > * 독후 활동: 지도로 알아보는 우리나라, 역할극 |
|
과 목 명 |
북 아 트 |
강 사 명 |
홍 정 화 | ||
강의요일 |
7.29(화) ~ 8.1(금) |
강의시간 |
10:00 ~ 12:00 | ||
과목소개 |
<어린이 북아트>는 기존 북아트에 아동교육을 더하여 그 과정 자체를 교육프로그램으로 체계화한 것입니다. 저와 함께 아이들이 배울 북아트는 독서를 통해, 사물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방법을 기르고 배우게 하는 활동입니다. | ||||
교육목표 및 강의진행방법 |
스토리텔링과 스토리보드를 통한 체계적인 생각 깨치기와 창의력 향상 학년 발달 단계에 따른 맞춤 지도, 방학 과제 제출 작품 만들기 천편일률적인 독후활동의 탈피와 올바른 독서지도 | ||||
재료비 |
16,000원 |
재료비 산출내역 | |||
북아트 KIT 4종 및 꾸미기 재료와 자료 일체 | |||||
강 의 계 획 | |||||
주 별 |
강 의 내 용 |
비 고 | |||
1일 |
나만의 독서장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로 책갈피를 만들고, 항상 갖고 다니면서 독서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듭니다. 이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소중한 독서장을 만들어보아요. |
||||
2일 |
<책 먹는 여우> 사선팝업으로 여우와 과거와 현재 모습을 표현해보고 책 먹는 여우의 성공 스토리를 통해 책 읽기의 즐거움과 상상력, 비판적 사고를 키워보는 독후활동을 해봅니다. |
||||
3일 |
<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엄마> 빨래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빨래 후의 후련함이죠~^^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빨고 싶을까요? 자신만의 비밀 빨래방에서 버리고 싶은 자신의 모습을 신나게 빨아봅시다~^^ |
||||
4일 |
<화가 날 때도 있는거야> 자신의 감정 표현이 서툰 아이들에게 올바른 의사 소통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나의 감정 일기” 책을 만들고 나의 다양한 감정을 풀어내어 그 안에 담아볼께요. |
과 목 명 |
이슈 디베이트 NIE(고학년) |
강 사 명 |
김지혜 | |||
강의요일 |
7/29-8/1 |
강의시간 |
14:00~16:00 | |||
과목소개 |
말 잘한다는 것은 말이 많다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논리적이지 않으면 말을 잘 할 수도 글을 잘 쓸 수도 없다. 하여 본 과정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논의 배경을 살펴보고 용어를 정리해보며 쟁점이 되는 사안의 논점과 논거를 제시하는 학습으로 논리적인 사고 훈련을 하고자한다. | |||||
교육목표 및 강의진행방법 |
목표 |
시사에서 논쟁이 되는 사안에 대해 이해하고 논의배경과 찬반의 의견을 구분지어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디베이트 형식에 맞추어 토론의 실전을 치를 수 있다. | ||||
진행방법 |
강의 & 협동학습 | |||||
재료비 |
없음(준비물; 종합일간지, 가위, 풀, 필기구, 전자사전 또는 인터넷 되는 핸드폰) | |||||
강 의 계 획 | ||||||
주 별 |
주제 |
강 의 내 용 |
비 고 | |||
1일(7/29) |
얼음깨기 |
단단한 얼음을 깨보자(소개하기, 신호동 토론) |
| |||
2일(7/30) |
하크디스커션 |
협동하여 하크디스커션 완수하기! |
| |||
3일(7/31) |
토의하기 |
각 팀별로 토론입론세우기 |
| |||
4일(8/1) |
디베이트하기 |
실전 디베이트!(형식에 맞추어 토론하기) |
|
2014수지도서관 여름독서교실 및 방학특강 모집안내.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