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점 중심의 관점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가장 먼저 글과 이미지를 고려해야합니다.
글과 이미지는 소식지를 만들 때 여러분 또는 여러분 기관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에 복지적 관점으로 담아내야합니다.
강점중심의 관점을 담아내야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가 가진 강점, 자원, 잠재능력을 위주로 공작합니다.
우리가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씨름하기보다는,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분야에 힘을 쓰는 것입니다.
조금만 계발하거나 거들어주면 쉽게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클라이언트 체계의 잠재능력, 가능성, 강점, 자원에 우선 개입하는 것입니다.
1) SRV 실천전략을 통한 가치향상
클라이언트 개개인을 좀더 인격적으로 대하여 가치 있게 여겨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말라이제이션을 위한 SRV 실천전략은
클라이언트가 사회적으로 가치 있게 여겨지는 역할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역주민들은 소식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클라이언트를 만나 봅니다.
글을 통해 그들의 삶을 자신의 삶에 투영합니다.
이미지를 통해 현장에 있는 것 처럼 그들의 삶을 바라봅니다.
강점관점의 글과 이미지는 독자들의 인식을 변화시킵니다.
역동적, 밝게 살아가는 클라이언트의 모습은 클라이언트의 이미지를 높입니다.
강점관점이 클라이언트, 소식지, 기관의 이미지 곧 가치를 높여줍니다.
더욱 긍정적인 글과 이미지를 사용해야합니다.
2가지 글 제목이 있습니다.
"보지 못하기때문에 듣기를 잘하는 철수"
"보기보다는 듣기를 잘 하는 철수"
이 두 제목 중에 당신은 무엇을 선택하겠습니까?
2) 긍정활동의 동참유도
·강점관점의 활동은 높은 목표를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식사 운동본부 기획자라면
"아침을 굶지 맙시다.", "아침을 먹읍시다." 이 두가지 표어중
무엇을 선택하겠습니까?
저라면 "아침을 먹읍시다."를 선택합니다.
긍정적인 문장은 사람들이 참여했을 때 가치있는 보상을 받는다고 느낍니다.
반대로 부정적인 문장은 최소한의 보상을 받는다고 느낍니다.
이 두문장에 가치있는 긍정적인 수식어를 붙였을 때 명확히 차이납니다.
긍정적인 문장에는 "따뜻한, 맛있는, 든든한" 과 같은 수식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아침을 먹는 행동에 다양한 가치를 부여하게 됩니다.
부정적인 문장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더이상 부여할 수 있는 가치가 없습니다.
사람들은 부정적인 활동보다는 긍정적인 활동에 참여하고 싶어합니다.
첫댓글 여러분께서 소식지를 담당하게 되면 -> 우리가
직원들이 자랑하고 싶은 내용을 글로 써달라.....
직원들이 잘하는 것이 강점관점...
직원들 자랑... 격려, 지지... 협력의 계기...
복지관의 슬로건, 비전에 대한 리마인드, 각성의 계기
SRV 실천전략을 도구로... 뒤로...
변화하기위한 효과적인 수단? 방법?
클라이언트의 지지, 격려. 신나서 말함....
강점관점....정말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한 관점의 글을 읽게 되면, 힘을 얻을 것 같습니다. 신이 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점관점, 쉬워 보이지만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강점관점을 계속해서 고집해 주셨으면 합니다. 긍정이 낳는 효과는 대단합니다. 클라이언트를 만날때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강점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