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15. 7. 16. 00:35
경주 양산전(慶州楊山殿)
경상북도 경주시 탑동(塔洞)에 있는 사당. 1970년 건립한 전형적인 재실(齋室) 건축물로서 신라 건국 이전 서라벌에 있었던 6부 촌장의 위패를 봉안하고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BC 57년 알천양산촌(閼川楊山村), 돌산고허촌(突山高墟村), 취산진지촌(觜山珍支村), 무산대수촌(茂山大樹村), 금산가리촌(金山加利村), 명활산고야촌(明活山高耶村)의 6부 촌장들이박혁거세(朴赫居世)를 신라의 첫 임금으로 추대하였다.
이후 신라(新羅) 제3대유리왕(儒理王)이 이들의 건국 공로를 기리기 위해 양산촌은 이씨(李氏), 고허촌은 최씨(崔氏), 대수촌은 손씨(孫氏), 진지촌은 정씨(鄭氏), 가리촌은 배씨(裵氏), 고야촌은 설씨(薛氏)로 각각의 성을 내려 이들이 각 성씨의 시조가 되었다.
사당은 외삼문인 대덕문(大德文)을 지나면 동편에 윤적당(允迪堂), 서편에익익재(翼翼齋)가 배치되어 있고 내삼문인 홍익문(弘益門)이 있다. 홍익문 안에는 주건물인 입덕묘(立德廟)가 세워져 있으며 옆에는 전사청 전사청(典祀廳)이 자리잡고 있다.
입덕묘는 이익공(二翼工)에 일고주(一高柱) 5량(樑)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이씨, 최씨, 손씨, 정씨, 배씨, 설씨시조들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알천 양산촌장(閼川楊山村長) 경주이씨 시조 이알평(李謁平) 위패.
▲돌산 고허촌장(突山高墟村長) 경주최씨 시조 최소벌도리(崔蘇伐都利) 위패.
▲무산 대수촌장(茂山大樹村) 경주손씨 시조 손구례(孫俱禮) 위패.
▲취산 진지촌장(觜山珍支村長) 경주정씨 시조 정지백호(鄭智伯虎) 위패.
▲금산 가리촌장(金山加利村長) 경주배씨 시조 배지타(裵祗沱) 위패.
▲명활산 고야촌장明活山高耶村長) 경주설씨 시조 설호진(薛虎珍) 위패.
▲입덕묘에 육부촌장의 위패가 모셔저 있다.
▲익익재(翼翼齋)
▲익익재(翼翼齋) 편액(扁額)
▲윤적당(允迪堂)
▲윤적당(允迪堂) 편액(扁額)
▲홍익문(弘益門)
▲홍익문(弘益門) 편액(扁額)
▲전사청(典祀廳)
▲전사청(典祀廳) 편액.
▲대덕문(大德門)
▲양산재 표석(楊山齋 標石)
2010년 4월 26일 경주이씨 포천화수회에서 양산재 참배후, 정원의 잡초를 뽑고있다. 참 보기좋습니다.
사진촬영 : 포천 이종아(李鍾我) 종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