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 2000학년도 고운말 쓰기 지도 계획(생략)
6) 고운 말 쓰기 실천 계획
가) 학교 교육 활동 전 영역에서 고운말 쓰기 지도 전개
(1) 관련 교과 교육과정의 충실 지도 : 국어 교과서를 통한 고운말쓰기 지도(정확한 표현과 발음 지도)
(2) 특별활동을 통한 고운말 쓰기 지도 : (가) 고운말쓰기반 운영을 통한 고운말 쓰기운동 전개(게시 교육, 교내 방송을 통한 홍보, 학교 신문, 학급 신문 등에 아름다운 우리 글 소개), (나) 예절 바른 우리 말 발굴 홍보
(3) 생활지도를 통한 고운말 쓰기 지도 : (가) 상대방에 맞는 바른 인사말과 바른 언어 사용 지도, (나) 건전한 생활 용어 지도, (다) 청소년들에게 유행하는 비교육적인 비어 속어 은어 등의 사용 금지 지도, (라) 전화 통화 때 예절 바르고 고운 말로 통화하기 지도
(4) 고운 말 쓰기 보급 자료 활용 : (가) 밝은 생활 예절 책자 활용(경상북도교육청 발행 1994.12.24), (나) 각종 민주적 회의 진행 방법 책자 활용(교육부 장학자료 56호)
(5) 교수 용어 바로 사용하기 : (가) 품위있는 말쓰기(표준말), (나) 학생 생활 지도 때 점잖은 말로 이해하도록 설득하기, (다) '고운말쓰기' 솔선수범하기
나) 학교, 가정, 사회의 연계 지도
(1) 고운말쓰기 관련 가정통신문 발송 홍보
(2) 일기쓰기 지도를 통한 생활 반성과 언어 순화 유도
(3) 고운말쓰기 관련 학교장, 담임 훈화
(4) 고운말쓰기 관련 글짓기, 포스터, 그리기 대회(각 1회)
(5) 학부모회 운영을 통한 고운말 쓰기 홍보 및 계도(어머니회 3회, 육성회 3회) (가) 가정에서 가족 간의 대화 때 바르고 고운말 쓰기, (나) 가정에서 인사와 전화 통화 때 예절바르고 고운말 쓰기
(6) 고운말 쓰기 저해 요인 개선 지도 : (가) TV, 잡지, 만화 등을 분별하여 보기 지도, (나) 전화 예절 지도, (다) 학교 환경물의 정서적 조성
다) 토론 문화 정착을 통한 민주 시민 의식 함양
(1) 비어, 속어, 은어 사례를 각종 학생회의 때 순화 계도
(2) 남의 말(의견) 경청 지도
5. 음식물 쓰레기 감량화 추진 계획
가, 음식물 쓰레기란 : 농축수산물 유통 과정 중 버려지는 쓰레기, 가정, 음식점등에서 조리 과정 중 식품을 다듬고 버리는 식품 쓰레기, 먹고 남긴 음식물 찌꺼기,
보관했다가 그냥 버려지는 식품 폐기물을 말한다.
나, 발생 현황 : 1) 우리나라의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은 하루 15,925ton으로 생활 쓰레기 발생량(45,244ton)의 35.2%를 차지한다. 농어촌 지역에서 발생되는 음식물 쓰레기는 대부분 퇴비 사료 등으로 재활용되고 있으나, 도시 지역 음식물 쓰레기는 대부분 매립 처리되고 있다. 특히 쓰레기 종량제 실시 이후 일반 쓰레기에 비해 음식물 쓰레기의 감소는 매우 미흡하다. 2) 1인당 하루 음식물 쓰레기의 발생량은 평균 0.34kg으로 OECD 등 선진국에 비해 아직 많이 배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영국과 프랑스는 0.26kg/일, 독일은 0.27kg/일이다. 3) 음식물 쓰레기의 주발생원은 음식점과 가정(83%)이고, 성상별로는 채소류가 53.1%로서 주종이다. 발생원은 음식점 42%, 가정 41%, 대형 유통 시설 13%, 기타 3%이고, 성상별로는 채소류 53.1%, 어육류 18.3%, 곡류 14.7%, 기타 13.6%이다. 이렇게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의 95.4%가 매립 처리되고 있고, 재활용되는 양은 하루 316ton으로서 불과 2.1%에 해당된다.
다, 문제점 : 1) 과도한 상차림과 국물을 선호하는 전통적인 식생활 문화 :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자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으나, 실생활 속에서 개인의 습관의 변화로 이어지지 못한다. 2) 우리나라 음식물 쓰레기의 특성(수분, 염분, 악취) : 수분 함량이 80-85%로서 매우 높아 쉽게 부패하기 때문에 수거, 운반 때 악취가 발생하고, 과다한 염분 함유(3%)로 퇴비화하기 어렵다. 3) 매립 처리 때 침출수가 흘러나와 지하수 오염 등 2차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침출수를 처리하는데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소각 때 발열량이 낮고 물기가 많아 소각 온도 저하에 따른 보조 연료 사용이 필요하다. 4) 음식물 쓰레기를 자원화하는 기술 개발이 미흡하고, 공공 처리 시설도 초기 보급 단계로 체계적인 재활용이 미흡→전체 농산물의 7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 실정에서 귀중한 식량 자원과 외화 낭비를 초래
라. 추진 목표 및 방향 : 1)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실천 지도, 2) 올바른 식생활습관 교육을 통한 음식물 안 남기기 생활화
마. 세부 추진 내용
1) 올바른 식생활 습관의 지속적 교육을 통한 음식물 안 남기기의 새생활화→관련 교과 수업 지도 때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등 환경 교육 강화
2) 홍보, 계도 및 교육 강화 : 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실시(분기별 1회 이상), 나) 관련 교과, 특별활동(학교 행사) 시간을 이용 지도→글짓기, 표어, 포스터 그리기, 관련 교과 운영 때 우수 실천 사례 발표회 시간 갖기(예 : 보건의 날(4월 7일) 행사 때 병행 실시 등), 다) 주례 조회 때 학교장 및 조종례 때 담임교사의 훈화 지도, 라) 학교운영위원회, 어머니교실 등 학부모 모임을 통한 홍보 계도 및 가정통신문 발송, 마) 연간 생활지도 계획의 지도 때 관련 분야인 도덕규범, 질서 지키기, 밝은 생활 예절 지도 계획에 의거 관련 내용에 근거하여 병행 중점 지도를 한다.
바. 연간 생활지도 계획 중 관련 분야
1) 도덕규범 실천 계획 중 관련 계획(생략)
2) 질서지키기 지도 계획 중 관련 계획(생략)
3) 밝은 생활 예절 지도 계획 중 관련 계획(생략)
6. 질서 지키기 지도 계획
가. 질서 의식의 내면화
1) 추진 지침 : 가) 학생 및 교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나) 다양하고 효율적 계도 방침을 개발 활용한다. 다) 시청각 자료의 활용으로 교과 교육 및 생활지도의 효과를 높인다. 라) 훈화 내용을 체계화하여 효과를 높인다.
2) 교과 지도의 철저 : 가) 관련 교과 지도의 강화, 나) 학년별 교과지도협의회 구성, 다) 지도 자료의 개발 활용
3) 교육 효과의 제고 : 가) 질서 교육에 대한 지도 교사의 사명감 고취, 나) 교육 효과의 책임 방안 수립, 다) 지도위원회 편성 운영
4) 질서 의식의 집중 교육 : 가) 체육 교육에 대한 내실화, 나) 도덕 교육의 강화, 다) 지도위원회 편성 운영
5) 훈화 교육의 강화 : 가) 훈화 내용의 고취, 나) 훈화 자료의 개발, 다) 자체 연수 실시, 라) 창의적 방법 개발, 마) 훈화 교육 실시 계획 수립, 바) 동현의 교훈 방송을 통한 기본 생활 습관 지도 교육 실시
나. 질서의 생활화 지도
1) 추진 방법 : 가) 학교의 특성에 맞는 지도 방법을 고안 활용하고 학교와 기관 간 상호 정보를 교환한다. 나) 써클 활동 및 학생회 각 부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다) 교내 교통질서 시설 및 모의 거리질서 시설을 설치 최대 활용한다. 라)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지도 방법 및 절차를 개발한다. 마) 선진 집단 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하여 교원 및 간부 학생을 대상으로 사례 발표, 영화 상영, 슬라이드 교육, 비디오 테이프 교육을 수시 실시 창의적 방법을 적용한다.
2) 통행 질서의 지도
가) 지도 목표 : ① 중요 지도목표 설정, ② 횡단보도 지키기, ③ 교통 신호 지키기, ④ 보행 질서 지키기, ⑤ 차도에서 노는 행위, ⑥ 차도에서 택시 잡는 행위, ⑦ 차도 보행
나) 지도 방법 : ① 교사 및 지도부 학생→등하교 때 학교 진입로 입구 지도, ② 거리 질서 실습장 설치 운영, ③ 하교 때 담임 훈화, ④ 학교장 : 주 2회 훈화
3) 승하차 질서 지도
가) 지도 목표 : ① 정류장에서 줄서기, ② 교사 및 학생의 솔선수범, ③ 통학 노선별 조장 활용 질서 유지 지도, ④ 슬라이드, 영화, 비디오 테이프 등 시청각 교육 실시
4) 차내 질서 지도
가) 지도 목표 : ① 좌석 양보하기, ② 차내에서 조용하기, ③ 차내에서 휴지 안버리기, ④ 차내에서 책 읽기
나) 지도 방법 : ① 학급회의 의제로 자율적 시행 유도, ② 학생 상호 간 충고 분위기 조성, ③ 글짓기, 토론, 회의 등 캠페인 전개, ④ 교통 경찰관 초청 강연
5) 학교 행사 교육의 철저
가) 주요 대상 : ① 수학여행, ② 소풍, ③ 야외 학습, ④ 운동회, ⑤ 써클 활동
나) 지도 내용 : ① 사전 교육 및 연습의 철저, ② 자율적 실천으로 유도, ③ 사후 반성회 실시
6) 학생 교육의 충실화 : 학급 활동, 조·종회, 써클 활동, 특별 훈화, 자연보호 등을 통한 교육→계절별, 연휴, 방학별로 집중 교육→질서 수범 생활화
7) 학교 교육을 통한 제도의 지속화 : 가) 관련 교과 단원 지도의 철저, 나) 학년별, 단원별, 시간별-계절 지도, 다) 관련 교과 시작 전 5분 간 교육, 라) 생활지도의 효율화, 마) 계절별 교내의 생활지도, 바) 지역별 분담 지도, 사) 면담을 통한 교육, 아) 생활의 정상화, 자) 휴지는 안 버리고, 보는 즉시 줍기, 차) 휴지는 분리수거함에 모으기
8) 경기장 질서 확립 추진 계획
가) 목적 : (1) 경기장 질서 의식의 생활화, (2) 각종 질서 저해 요인의 근절, (3) 명랑한 경기장 질서의 확립, (4) 건전한 스포츠 정신 함양으로 경기 및 질서의 조화있는 운영
나) 방침 : (1) 지속적인 교육 홍보 캠페인의 전개, (2) 효과적인 지도로 건전한 경기 운용
다) 실천 대상 : (1) 난동 소란 안피우기(폭력 행위 엄단), (2) 휴지 오물 안버리기, (3) 부정 선수 근절
라) 지도 방법 : (1) 학급회의 의제로 자율적 시행 유도, (2) 명랑한 경기 운용의 생활화, (3) 체육 수업 때 관람 자세 주지, (4) 교사의 부단한 지도 감독
마) 추진 방향 : 질서 교육 때 병행 실시
다. 질서 확립 캠페인
1) 추진 지침 : 가) 분기별, 월별 중점 과제를 선정하여 정기적으로 지도한다. 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캠페인 전개 방법을 연구, 개발하여 내실화를 기한다. 3) 모든 캠페인 목표는 질서 의식의 확립에 두고 효과를 거양한다.
2) 학생 단체 활동 : 가) 질서 관계 건전가요의 보급 확산, 나) 등하교 때 휴식시간 이용 교내 방송 적극 활용, 다) 활용 프로그램 운용
라. 2000학년도 질서 지키기 지도 계획(생략)
7. 2000학년도 밝은 생활 예절 지도 계획(생략)
8. 2000학년도 독서지도위원회
ᄋ 위원장 : 교장 김종배, ᄋ 부위원장 : 교감 장병창, ᄋ 편성운영분과 주관 김중희, 기획 박정호, 실행 국어담당교사, ᄋ 독서지도분과 각 학급 정부담임으로 구성, 윤번제로 담당, ᄋ 독후감 평가분과 각 학급 담임 및 편성운영위원, ᄋ 운영지도분과 학생부장, 협조 -도서관장, 도서 구입-행정실
9. 필독도서 독서지도 계획
가. 독서 지도의 필요성 : 현대의 급속 급변하는 정보 산업의 발달과 문명의 홍수 속에서 모든 것을 직접 경험을 통한 지식과 정보의 습득은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독서라는 간접 경험을 통해 산지식으로 수용 처리하여, 21세기의 국제 경쟁 사회에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아울러 유능한 사회인이 되어 건전한 정신의 함양과 정서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도 있다. 이와 같이, 개인적으로는 독서를 통해 폭 넓은 지식과 자주적인 탐구 능력으로 삶의 지혜와 마음의 양식을 얻어 성숙한 인간으로서 능동적인 사회생활을 영위케 하며, 사회 국가적으로는 도덕적이고 양심적인 삶의 진실을 배우게 하고, 국가 사회에 봉사 헌신하는 유능한 지식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식과 인격의 연마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독서 지도는 다른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하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지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알맞고 새로운 지식과 경험이 수록된 일정 수의 정선된 도서를 통하여, 독서 습관을 함양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나. 독서 지도의 목적 : 독서의 중요성은 굳이 필설(筆舌)을 다하지 않더라도 누구나가 주지하는 바이다. 그러나 현대의 다양하고 유희적인 오락 기구와 놀이로 인하여 책 읽는 것 자체를 귀찮아 하는 경향이 없지 않다. 따라서 즉흥적 흥미 위주의 놀이로부터 탈피하여 독서를 통해 사고력, 판단력과 창의력을 길러, 생활 속에서 참된 즐거움을 찾을 수 있게 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학생들로 하여금 독서에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이고, 둘째, 다양하고 풍부한 종류의 독서를 통하여 정서를 함양하고,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고자 하는 데 독서 지도의 목적이 있다.
다. 독서 동기 부여의 격언 및 표어 : 1) 책 속에 길이 있다. 2) 하루라도 글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생긴다(안중근 의사). 3) 독서하는 민족은 흥하고, 그렇지 못한 민족은 망한다(안중근 의사). 4) 책만한 스승 없고, 지식만한 유산 없다(공자). 5) 비록 옥돌이라도 갈고 다듬지 않으면 그릇을 이룰 수 없고, 사람이 책을 읽지 않으면 사람답지 못하다(예기). 6) 독서는 완성된 사람을 만든다(베이컨). 7) 좋은 책을 읽는 것은 과거의 가장 뛰어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데카르트). 8) 같은 책을 읽었다는 것은 사람들 사이를 이어주는 끈이다(에디슨), 9) 독서처럼 값싸고 영원한 즐거움은 없다. 10) 사람이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11) 책은 정다운 벗, 훌륭한 스승, 12) 책을 펴자. 미래를 열자('93 책의 해 표어)
라. 도서 내용 : 1) 문학류 도서(고대소설, 신소설, 현대소설, 현대시), 2) 전기류 도서, 3) 과학도서, 4) 교양이념도서
마. 독서 시기 및 지도 방법 : 1) 본 학년 간 15권 정도의 도서를 월요일 아침 독서 시간(8:20-9:00), 중식 시간마다 읽게 한다. 2) 일과 후 또는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자율적으로 읽게 한다. 3) 여름 방학 중 각 반에서 독서에 흥미와 관심을 가진 10명 정도의 희망자를 선정하여 여름독서학교를 운영한다.
바. 필독 도서
1) 필독 도서 선정 기준 : 가)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고, 수준에 맞는 내용의 도서를 정한다. 나) 국어 교과서에 실린 내용의 도서 및 타 교과의 학습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도서를 정한다. 다) 학생들에게 꿈과 용기를 줄 수 있는 내용의 도서이면서 사고력, 판단력, 창의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도서를 정한다. 라) 문학의 각 장르 및 여러 분야의 내용을 다룬 도서를 고루고루 정한다.
2) 학년별 필독 도서 목록(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