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룡 약하면 장손 부실하고, 절손도 되는가? 3
순창 말명당 金克忸 묘는
청룡이 약하고 백호는 너무 튼실한 것이 결점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약한 청룡에 대한 공부는 이곳보다 더 좋은 곳이 없다.
마침, 어느 까페에 순창 말명당 金克忸 묘에 대하여
1. 40대 발복지다.
2. 청용이 가늘고 약하여 장손이 부실하고, 장손절손이 염려되며.
3. 수리봉, 용마산, 청룡의 머리 등 수려한 3봉이 있어
“조자손 3대현인출”이다. 라고 한다.
풍수로 과연 이렇게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가를 검토해 본다.
金克忸는 장남宗胤, 차남昭胤 두 명이라 더욱 비교하기 좋다.
그런데, 40대 발복이라 10수대를 분석해야하는 부담이 있다.
2010년 발행 광산김씨양간공파족보는 19권이다.
金克忸는 23세, 지금 43세까지 족보에 등재되어 있다.
이 등재된 내용으로 아래 사항을 분석해 본다.
1. 장남宗胤과 차남昭胤의 후손 번성비율을 비교하여 본바
장남 2,744면(약88% 7/8), 차남 323면(약12% 1/8) 장남 더 번성
이번에는 아래 2번을 검토한다.
2. “장손절손”에 대한 용어의 정의가 없다.
-여러 형제가 있어도 직계 장손에 아들이 없으면 절손으로 본다.
아니다. 자손이 모두 절손되어야 절손이다. 라고 설왕설래한다.
-그런데, 100대 천대를 장손으로 이어가는 가문은 없다.
대체로 10대 안에 양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함에도 수 천년 풍수역사
속에서 그 절손의 대수의 한계에 대한 정의도 없다.
*내가 여기서 절손이라 함은 딸만 있는 경우와 무후도 포함한다.
그래서 宗胤과 昭胤의 두 후손을
모두절손(외동 포함), 장남절손(2명이상인 경우),
말남절손(2명이상인 경우), 중남절손(3명이상인 경우 장남, 말남을 제외한 모두)으로 구분하여 비교해 본다.
구 분 장남절손 말남절손 중남절손 모두절손 족보상 자손율
김宗胤 65명(73%) 48명(96%) 40명(77%) 52명(84%) 2,744면(88% 7/8)
김昭胤 24명(27%) 2명(04%) 12명(23%) 10명(16%) 323면(12% 1/8)
*장남절손 : 2명 이상인 경우를 대상으로 했다.
단순비교로는 장남 宗胤의 비률이 높으나,
족보상 자손율을 비교하면 오히려 낮아서 장손부실이 아님.
*말남절손 : 2명 이상인 경우경우를 대상으로 했다.
장남 宗胤의 경우 청용이 약하다면서 장남절손율 65명(73%)보다
말남절손율 48명(96%)이 높다는 것은 장손부실이 아님
*중남절손 : 장, 말남 제외한 모두를 대상으로 했다.
장남절손과 비율이 비슷하다. 따라서 장손부실이 아님.
*모두절손 : 외동포함
족보상 자손율과 비슷하다. 따라서 장손부실이 아님.
아래 자료참조
//////////////////////////////////////////////
■장남절손(2명이상인 경우)
●김宗胤 65명
▶23克忸(대사간)-24宗胤(郡守)-25錫(양자) 鍾(별제) 鎬(현감) 鍛
▶24宗胤(郡守)-25鍛(상호군)-26振輝(부사과 양자) 重輝 復輝
▶25鍾(별제)-26應輝(승사랑)-27大生(무후) 達生(충위의)
▶25鍛(상호군)-26復輝(한성서윤)-27泰生(양자) 慶生 熙生
▶26繼輝(대사헌-)27長生(참판)-28隱(무후) 集(판서) 槃(참판)
▶27孝生-28실-29益煽(무후) 益燁
▶27孝生-28欒(란)-29益熠(무후) 益탁 益00
▶27長生(참판)-28槃(참판)-29益烈(양자) 益熙(대제학)
▶27義孫-29益炳-30遠基(무후) 道基
▶27義孫-28棠(사과)-29益煥(무후) 益烇(무후 )益炡
▶28槖(탁)-29益僉-30萬培(무후) 萬瑞
▶28槀-29益燁-30萬覃(무후) 萬烶 萬坽 萬根
▶28列下木(충위위)-29益惃(충의위)-30天基(충의위 양자) 道基 德基(통덕랑)
▶28榮-29益煋-30萬堉(무후) 萬坰(무후) 萬壝(무후) 萬壹
▶28檠-29益燧(승사랑)-30萬達(무후) 萬遠
▶28실-29益炳(묘)-30遠基(무후) 道基
▶28柴(시)-29益煓-30萬熙(양자) 萬籌
▶28柴(시)-29益爟(참봉)-30萬紀(무후) 萬彭
▶29益庶-30萬遠-31鎭盛(무후) 鎭興
▶29益美-30萬垓-31鎭英(무후) 鎭維
▶29益燁-30萬培-31鎭亨(무후) 鎭海
▶29益儁-30萬야(통덕랑)-31鎭坤(양자) 鎭極
▶29益燉-30萬玉-31鎭位(무후) 鎭龍 鎭五
▶29益顯-30萬績-31鎭斗(양자) 鎭乾
▶29益肅-30萬禧-31鎭喆(무후) 1鎭明
▶29益爀-30萬翼-31鎭邦(무후) 鎭壃
▶30萬幸(통덕랑)-31鎭咸-32禹澤(무후) 彦澤 相泰
▶30萬黃-31鎭道-32賀澤(양자) 雷澤(양자) 恒澤
▶30萬堪-31鎭謙-32龜澤(양자) 麗澤 鳳澤
▶30萬世-31鎭極-32夢澤(무후) 柱澤(무후) 明澤
▶30萬全(원종공신)-31鎭崑-32澄澤(무후) 潤澤 滿澤 明澤
▶30萬鍾-31鎭久-32孚澤(양자) 寬澤 禮澤(참봉)
▶30萬福-31鎭魯-32濟澤(무후) 美澤
▶30萬塤-31鎭業(첨추)-32增澤(양자) 中澤
▶30萬埈--31鎭泰(좌랑)-32仁澤(양자) 天澤 弘澤(현령)
▶30萬基(대제학-31鎭圭(대제학)-32星澤(진사양자) 陽澤(영의정)
▶30道基-30德基(통덕랑)-31鎭壽(양자) 鎭福
▶30元基-31鎭文-32雨澤(양자) 貞澤
▶30萬彭-31鎭岦-32俊澤(무후) 滿澤
▶30萬壽-31鎭明-32彦澤(양자) 貴澤
▶31鎭宇-32志澤-33相仁(무후) 相義 相禮
▶31鎭海-32廣澤-33相殷(무후) 相漢
▶31鎭鐸-32昌澤-33德材(무후) 鼎材
▶31鎭鐸-32昌澤-33德材(무후) 鼎材
▶31鎭五-32言澤-33相健(무후) 相泰(무후) 相純(무후) 相駿
▶31鎭淳(첨추)-32逸澤-33相簫(양자) 相國
▶31鎭暹-32鳳澤-33相能(양자) 相恒 相惟(도정) 相惇
▶31鎭華(충주목사)-32龍澤-33大材(양자) 遠材(양자) 晦材
▶31鎭恒-32聖澤(현감)-33相肱(양자) 相翊(참판)
▶31鎭恒-32聖澤(현감)-33相肱(양자) 相翊(참판)
▶31鎭玉(관찰사)-32元澤(한성판윤 )-33相德(양자) 相福(영의정 양자)相直(부사) 相肅(군수)
▶31鎭玉(관찰사)-32富澤-33相勵(양자) 相舟(봉사)
▶31鎭咸-32彦澤-33相健(무후) 相泰
▶31鎭謙-32鳳澤-33相成(무후) 相潰
▶31鎭夏-32甲澤-33相應(무후) 相憲
▶31鎭九(통덕랑)-32熙澤(통덕랑)-33相宣(양자) 相宜
▶33相舟(봉사)-34箕錫-35在文(양자) 在行
▶33相聖(현감)-34箕明-35在中(양자) 在天 在舒
▶33敎材(응교)-34正兼-35在寬(양자) 在憲(양자) 在完 在寯
▶33相翊(참판)-34箕象(참판)-35在壽(양자) 在燾
▶33相岳(동추)-34箕熙(판관)-35在衡(양자) 在華 在崑
▶34正慤-35在精-36彛鉉(양자) 枝鉉
▶34箕象(참판)-35在燾-36寅鉉(양자) 宅鉉
▶34箕熙(판관)-35在崑-36周鉉(양자) 尙鉉(대제학 양자)
▶33相良(목사)-34箕兼-35在瓚(양자) 在濬 在瑾
●김昭胤 24명
▶25鎧(우참찬)-26世輝(광흥창수)-27僖(부위 무후) 信
▶26益輝(감역)-27俔(군수)-28永承(양자) 永纘(찰방)
▶28永00(판관)-29羽高(혹)-30尙堅(양자) 碩堅
▶28永00-29䎘(숙)-30兌堅(양자) 晉堅
▶28永00(판관)-29翎(첨사)-30得堅(무후) 30萬遠
▶28永聲(의금부도사)-29瓊-30五章(무후) 五常 五華 五倫 五一
▶28永聲(도사)-29瑗(선교랑)-30五碩(선교랑양자) 五明(무후) 五泰(무후) 五興
▶2900(통덕랑)-30五鵬(교위)-31潝(양자) 涉 汲
▶29瓊-30五華-31游(무후) 源溶(무후) 源
▶30五興-31潚-32柱天(무후) 柱倫
▶30碩堅-31洵-32垕億(양자) 垕三
▶30晉堅-31遂-32垕聲(무후) 致澤(무후) 英澤
▶30五鴻-31澈-32柱天(무후) 柱南(무후) 柱北
▶30五鵬(교위)-31涉-32柱彦(무후) 柱顔(무후) 柱億
▶30五鵬(교위)-31汲-32柱尹(통덕랑 양자) 柱呂 柱禹(양자) 柱亮
▶30五常-31湖-32柱恒(양자) 熙澤
▶30吉成(오위장)-31鎭夏-32亨來(무후) 貞來 龍澤
▶31潭(통정)-32季澤-32相都(무후) 相必
▶31澄-32宗澤-33必昌(양자) 相宜
▶31深-32夢澤-33相彩(양자) 相成 相勝
▶31澣-32觀澤-33相衡(양자) 相衛
▶30立成-31鎭雄(판관)-32宗澤(무후) 呂澤
▶31鎭欽-32德井-33相業(무후) 相攝
▶31鎭夏-32貞來-33相璞(무후) 相國
//////////////////////////////////////////////////////
■말남절손(2명이상인 경우)
●김宗胤 48명
▶25鎬(현감)-26立輝(사의)-27吉生(충의위) 善生(부사과) 義生 漢生(무후)
▶26殷輝(오위장)-27伯生(참봉)-28檗 槀 聶(무후)
▶27甲生(통덕랑)-28松-29益烘 益燾(무후)
▶27長生(참판)-28檠-29益燧(승사랑) 益恒(양자)
▶28槃(참판)-29益勳(참판)-30萬埰 萬게(무후) 萬善(양자)
▶28槃(참판)-29益勳(참판)-30萬埰 萬게(무후) 萬善(양자)
▶28列下木(충위위)-29益火斗(충의위)-30元基 亨基(양자)
▶28列下木(충위위)-29益花-30泰基 復基(무후) 晉基(무후)
▶28柴-29益火昷-30萬叙 萬廷(양자)
▶28柴-29益火昷-30萬叙 萬廷(양자)
▶28실-29益燁-30萬培 萬坰 萬垓(무후)
▶28棨-29益廉(부사)-30夏重 呂重(양자) 龜重(양자)
▶29益爀(충의위)-30萬堪-31鎭謙 鎭井 鎭復(무후) 鎭咸 鎭升(무후) 鎭臨(무후) 鎭履(무후)
▶29益爀(충의위)-30萬址-31鎭德 鎭福(양자)
▶29益秋(봉사)-30萬垕(통덕랑)-31鎭白 鎭億(무후)
▶29益焵(충의위)-30萬坫(통덕랑)-31鎭垕(충의위) 鎭國(양자)
▶29益火厚-30萬坤-31鎭秋 鎭義(무후)
▶29益恢(첨추)-30萬疆-31鎭西 鎭敏(무후)
▶29益恢(첨추)-30萬敎-31鎭煥 鎭燦(양자)
▶29益勳(참판)-30萬埰(참판)-31鎭恒 鎭商(우참찬 양자) 鎭符(양자)
▶29益火厚-30萬坤-31鎭秋 鎭義(무후)
▶29益恢(첨추)-30萬疆-31鎭西 鎭敏(무후)
▶29益恢(첨추)-30萬敎-31鎭煥 鎭燦(양자)
▶30萬瑩-31鎭溫-32韺澤 誙澤 韶澤 頀澤(무후)
▶30萬栽(부사)-31鎭東(첨추)-32瑞澤 亨澤 純澤(부사) 和澤(부제학 양자)
▶30萬鍾-31鎭洪-32寬澤 灝澤 敏澤(양자)
▶30堵萬-31鎭元-32禎澤 老澤 遜澤(무후)
▶30萬坫(통덕랑)-31鎭垕(충의위)-32鎰澤 國澤 永澤(양자)
▶30萬堪-31鎭咸-32東澤 善澤(무후)
▶30萬堡-31鎭紀-32世澤 應澤 煥澤 顯澤(양자)
▶30萬夔-31鎭雄-32永澤 亨澤(양자)
▶31鎭彰-32遺澤-33相望 相希(무후)
▶31鎭彭-32幸澤-33相憬 相愉 還澤(양자)
▶31鎭甲-32誼澤-33相民 相受 舒澤(양자)
▶31鎭秋-32觀澤-33相耈 相耆(양자)
▶31鎭華(주목사)-32光澤-33敏材 簡材 獻材(양자)
▶31鎭朝(통덕랑)-32相協-34箕暻 鎭世(양자)
▶31鎭夏-32允澤-33相韓 相殷 相舜(무후) 相勳(무후)
▶31鎭道-32恒澤-33相顯 相㶊 相領 相顥(양자)
▶32聖澤(현감)-33相岳(동추)-34箕熙(군자감판관) 箕晉(양자)
▶32聖澤(현감)-33相迪(직장)-34箕懋 箕愈(양자)
▶33相聖(현감)-34箕成-35在中 35在松(양자)
▶33相庚(첨추)-34熹)-35在明(군수) 在新(직장) 在善(양자)
▶33相舟(봉사)-34建秋-35在養 一鉉(양자) 吳鉉(양자)
▶33相翊(참판)-34箕性(정사))-35在昌(판서) 5在三(참의 양자)
▶34愚(부사)-35在侃-36象鉉 應鉉 在恂(양자) 在誾(양자)
▶34正慤-35在精-36彛鉉(양자) 枝鉉 中鉉(양자)
▶34箕熙(판관)-35在崑-36周鉉(양자) 尙鉉(대제학 양자)
●김昭胤 2명
▶26益輝(감역)-27俔(군수)-28永承(양자) 永纘(찰방) 永聲(도사) 28永肩(양자)
▶29翼-30庭堅-31演 沆(양자) 浣(양자) 澐(무후)
////////////////////////////////////////////////////////////
■중남절손(장남, 말남 외 모두)
●김宗胤 40명
▶27義孫-28棠(사과)-29益煥(무후) 益烇(무후) 益炡
▶28梁(부사용)-29益秋(봉사)-30萬陞 萬敦(양자) 萬陸 萬垕
▶28列下木(충위위)-29益昌(충의위)-30隆基(통덕랑) 重基 禧基(양자) 祉基
▶28列下木(충위위)-29益花-30泰基 復基(무후) 晉基(무후)
▶28棨-29益廉(부사)-30夏重 呂重(양자) 龜重(양자)
▶28槃(참판)-29益兼-30萬基(대제학) 萬重(대제학) 萬게(무후) 萬善(양자)
▶28榮-29益煋-30萬堉(무후) 萬坰(무후) 萬壝(무후) 萬壹
▶28棐-29益肅-30萬疇 萬禧 萬成(무후) 萬蕃(무후) 萬衡
▶29益庶-30萬夔-31鎭河 鎭海(양자) 鎭宇 鎭雄
▶29益顯-30萬塤-31鎭業(첨추) 鎭遇(양자) 鎭聖
▶29益勳(참판)-30萬埰(참판)-31鎭恒 鎭商(우참찬 양자) 31鎭符(양자)
▶29益熙(대제학)-30萬均(좌승지)-31鎭玉(관찰사) 鎭福(양자) 鎭祿(통덕랑)
▶29益爀(충의위)-30萬堪-31鎭謙 鎭井 鎭復(무후) 鎭咸 鎭升(무후) 鎭臨(무후) 鎭履(무후)
▶30萬垣-31鎭彰-32遺澤 選澤(무후) 義澤(무후)30萬基(대제학)
▶30萬埰(참판)-31鎭恒-32聖澤(현감) 32慶澤(양자) 令澤
▶30萬世-31鎭極-32夢澤(무후) 柱澤(무후) 明澤
▶30萬塤-31鎭業(첨추)-32增澤(양자) 中澤 珠澤(양자) 豊澤
▶30萬坦(부호군)-31鎭淳(첨추)-32述澤(부호군) 達澤(양자) 折澤
▶30萬黃-31鎭道-32賀澤(양자) 雷澤(양자) 恒澤
▶31鎭五-32言澤-33相健(무후) 相泰(무후) 相純(무후) 相駿
▶31鎭淳(첨추)-32迪澤-33相申 相奎(양자) 相樞 相道
▶31鎭夏-32允澤-33相韓 相殷 相舜(무후) 相勳(무후)
▶31鎭咸-32彦澤-33相健(무후)相泰 相純(무후) 相俊(무후) 相來
▶31鎭井-32宣澤-33相寅 相忠 相奎(양자) 相星
▶31鎭甲-32遠澤-33相道 相豊 相大(양자) 相祐 相翼
▶31鏡碩-32震遠-33相運 相孝(무후) 相貴 相彦
▶31鎭亨(통정)-32鷄澤-33相翕 相敏 相鍊(무후) 相赫
▶31鎭龜(판서)-32祖澤(관찰사)-33厚材 重材(양자) 顯材
▶31鎭龜(판서)-32福澤(참봉)-33得材 藥材(현감 양자) 敎材 亮和 直和
▶31鎭華(목사)-32龍澤-33大材(양자) 遠材(양자) 晦材
▶32文澤-33相良(목사)-34箕衡(현감) 箕燮(양자) 箕顯(양자) 箕兼
▶32文澤-33相聖(현감)-34箕明 斗南(양자) 箕成
▶32壽澤-33相戊(승지)-34寧(직장) 慶(양자) 愛
▶32壽澤-33相丁(첨추)-34懋(양자) 息(양자) 應
▶33相舟(봉사)-34戇-35在俊 在躬(양자) 在傑
▶33相舟(봉사)-34建秋-35在養 一鉉(양자) 吳鉉(양자)
▶33敎材(응교)-34正兼-35在寬(양자) 在憲(양자) 在完 在寯
▶33敎材(응교)-34正兼-35在寬(양자) 5在憲(양자) 在完 在寯-
▶33相翊(참판)-34箕憲(목사)-35在敬 在命 在淸(관찰사 양자) 在弘
▶34熹(우의정)-35在明(군수)-36大鉉 太鉉(양자) 左鉉(현감)
●김昭胤 12명
▶28永聲(도사)-29瑗(선교랑)-30五碩(선교랑양자)-五明(무후) 五泰(무후) 五興
▶29翼-30庭堅-31演 沆(양자) 浣(양자) 澐(무후)
▶29瓊-30五常-31湖 澄 湛(담 양자) 泂 澥
▶29瓊-30五華-31游(무후) 源溶(무후) 源
▶30晉堅-31遂-32垕聲(무후)致澤(무후)英澤
▶30碩堅-31洵-32垕億(양자) 垕萬(딸) 垕三 垕百(양자 )垕
▶30五鴻-31澈-32柱天(무후) 柱南(무후) 柱北
▶30五鵬(교위)-31涉-32柱彦(무후) 柱顔(무후) 柱億
▶30五鵬(교위)-31汲-32柱尹(통덕랑 양자) 柱呂 柱禹(양자) 柱亮
▶30五常-31湖-32禹澤 柱恒(양자) 熙澤
▶30吉成(오위장)-31鎭郁(별제)-32金澤 木澤(무후) 水澤(무후)
▶31澣-32觀澤-33相衡(양자) 相衛
/////////////////////////////////////////////
■모두절손
●김宗胤 52명
▶27得生(통사랑)-28棠-29益(무후)
▶27慶生(선교랑)-28楫-29益黑(익겸 무후) 益蒸(무후)
▶27慶生(선교랑)-28業-29益衡(무후)
▶27長生-28杲-29益炆(무후) 益星(양자)
▶27慶孫-28楙-29益炁(무후)
▶27命生-28柬-29益燾(무후)
▶27吉生(충의위)-28樂(충의위)-29益烇(양자)
▶28棠(사과)-29益煓-30碩之(무후)
▶28築-29益烶-30萬昌(양자)
▶28각-29益煓-30碩之(무후)
▶28松-29益烘-30萬坤(무후)
▶28槊-29益炫-30萬塗(무후)
▶28枲-29益炩-30萬垣(무후) 萬堉(무후)
▶28栽-29益翕-30萬坪(양자)
▶28률-29益點-30萬奎(양자)
▶29益焌-30萬埴-31鎭崑(무후)
▶29益焌-30萬埴-31鎭崑(무후)
▶29益燾-30萬喜-31鎭八(무후)
▶29益탁-30萬坤-31鎭寶(무후)
▶29益燁-30萬坰-31鎭國(무후)
▶29益烋-30殷重-31鎭大(무후)
▶29益鳴-30萬時-31鎭庚(양자)
▶29益火昷-30萬叙-31鎭虞(무후) 鎭周(무후)
▶29益㷽-30萬致-31鎭肅(무후)
▶29益㷽-30萬致-31鎭肅(무후)
▶29益惃(충의위)-30道基-31夏鍾(양자)
▶29益肅-30萬疇-31鎭恭(무후) 鎭康(무후)
▶29益肅-30萬禧-31鎭喆(무후)
▶29益爀(충의위)-30萬垈-31鎭衍(무후)
▶29益同-30碩基-31鎭韓(무후)
▶29益炳-30道基-31鎭龍(무후) 鎭鳳(무후) 鎭麟(무후)
▶30萬績-31鎭乾-32朱澤(무후)
▶30萬成-31鎭禾-32益澤(무후)
▶30萬根-31鎭光-32繼澤(무후)
▶30萬瑞-31鎭鶴-32堯澤(양자)
▶30萬福-31鎭玄-32遇澤(양자)
▶30萬陸(통덕)-31鎭七-32重澤(양자)
▶30萬陞(충의위)-31鎭一(서윤)-32廣澤(양자)
▶30萬塾-31鎭明-32先澤(무후)
▶30萬塾-31鎭明-32先澤(무후)
▶30隆基(통덕랑)-30重基-31鎭00(무후) 鎭明(무후)
▶30萬實-31鎭烈-32睿澤(양자)
▶30萬實-31鎭黙-32奎澤(양자)
▶30萬喆-31鎭熙-32瑞澤(양자)
▶30萬垓-31鎭維-32顯澤(무후)
▶30萬瑩-31鎭溫-32韺澤-33相泰(양자) 相履(무후) 相應(양자)
▶31鎭紀-32世澤-33相室(양자)
▶31鎭明-32公澤-33相旱(무후)
▶31鎭昌-32韓澤-33相證(양자)
▶32祿澤-33相台-34箕元(무후)
▶33相仁-34箕暎-35ㅇㅇ(무후)
▶33相兼-34箕禹-35在文(무후)
●김昭胤 10명
▶2900(통덕랑)-30五鳳-31沃(양자)
▶29瓊-30五常-31湛(양자)
▶29重立-30弼成-31鎭球(무후)
▶30庭堅-31演-32垕慶(무후)
▶30尙成-31鎭泰-32錫井(무후)
▶31澤-32垕載-33相暄(양자)
▶31湖-32熙澤-33相晉(양자)
▶30柱成-31鎭瑜-32萬井(무후)
▶30立成-31鎭秀-32聚井(무후)
▶33相攝-34箕造-35在衡(무후)
泰元地氣風水硏究院 baksj15@naver.com
아들딸선택임신상담 http://www.xy114.net
010-3879-4643
첫댓글 장손절손이 89명이나 되는데
왜, 김계휘 김장생 김집의 조자손 3대만 현인출이 되었나?
이것만 설명하면 된다.
야! 이 인간아?
월정이 변조된 간산기는 자기 것이 아니라고 했다.
나는 그 변조되었다는 글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그런데 너는 또 그 이야기를 그집어 내는가?
뭐 부끄러운 것이 있는가?
그것이 너들 학회의 학설인가?
너 선생이 그렇게 가르쳤다는 것인가?
너 선생이
너 선생이
수리봉, 용마산, 청룡봉 등 이 3개의 봉우리와
부자 동국18현인 김장생 김집, 그리고 김집의 장남 김은이
자식이 없다는 사실을 근거로
"조자손 3대현인출"이라는 소설을 썻다가
나에게 들통이 난 것이다.
이렇게 선생의 거짓말이 들통나니 제자들이 총 동원되어
나에게 지날들을 하고 있다고 본다.
리 귀홍 저 <도선국사 풍수비법> 513페이지
제 1절 기봉(起峰)으로 발복추산 보조(發福推算 補助)
1. 혈후 내룡상 연기봉(穴後 來龍上 連起峰)
"혈후 래룡상 연기봉이 6개봉이라 할 때 룡과 혈의 자격이 진사가 나올만하면 연출 6대 진사라 한다.
장상지지자격이면 연출 6대 장상지지라고 한다." 고 이미 책으로 기록된 내용으로만 발복추산하면 조자손 3대현인출지가 됩니다. 시야를 넓히시옵소서
"龍과 龍脈은 어떻게 다른지는 너 선생에게 물어봐라."라는 말씀은 모른다고 고백한 것으로 알겠습니다.
한가지만 더 묻겠습니다. 穴은 무었입니까?
그래 나는 무당이라 穴은 구덩이라는 것 밖에 모른다.
발복추산은 너들끼리 하는 말이다. 즉 종교단체는 일반인은 믿지 않으나 자기들만은 믿는 것이 있다.
23세 김극뉴 이후 37세까지 14대간에 85명의 장손절손이 있었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김계휘 김장생 김집의 3대 조자손만 현인이 되었는가?
여기에 대한 답를 하라는 것이다.
@천인지 박인호j 박인호님 눈에 보이지 안는다고 말씀을 너무 함부로 하심니다. 만고에 잡놈만이 하는 말을 풍수를 30년이나 하고 나이가 70살이나 되신 분이 이래서야---한심 합니다.
박인호님이 “85명의 장손절손이 있었는데 왜 하필이면 김계휘, 김장생, 김집등 이 조자손만 현인이 되었는지를 입증하면 됩니다.”라고 하셨습니다.
이에 대한 답을 드리면 “훌륭한 박씨들이 많은데 왜 하필이면 박인호님이 되었는지를 입증하면 됩니다” 이 이치와 같습니다. 이재 무릅꿀어야지요 무릅꿀기 실으시지요?
@조금옥 야! 이 인간아?
그걸 답이라고 내어 놓는가?
내가 너를 욕하니 기분 나빠?
욕은 너가 먼저했지?
자식이 못나면 부모를 욕보이는 거야?
너는 내 상대가 못되니 일찍 포기해.
@천인지 박인호j 賊反荷杖도 분수가 있지 누가 욕을 합니까? 예를 다하여 대해 드렸습니다.
박 인호님 억지 그만 하십시오. 효자가 되는 길입니다. 더하시면 辱及先塋 됩니다
@조금옥 정말 불상하다.
妻"와 "妾"도 구분 못하는 너 같은 인간이 풍수공부해서 뭘하겠나?
일찍 하산하거라
이진삼교수가 할말이 없으니 인신공격하고 들어가기에
좀 더 수준높은 대항마가 나오기를 기대했는데, 더 한심스럽다.
어릴 때 조실부모하가나, 부모가 화목하지 못하면 인간성이 삐뚤어진다.
성장후에도 그 영향을 받아 말투가 함부로 지껄인다.
어릴 때 바로 성장을 했더라도
어른이 되어 부모가 노망이들어 자식을 괴롭히면 그 화풀이를 세상에 한다.
나보고 나이가 많다고 늙은 놈이 주책없이 젊은 놈과 싸운다고 한다.
그래, 나는 늙어도 젊은 너들과 싸울 수 있으니 얼마나 즐거운가?
그런 너 애비는 지금 무엇을 하는가?
노망했는가? 요양원에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