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
개 요 |
학년 |
환경보건학개론 |
학과의 교육목표에 따라 소속 학생들이 4년간 어떠한 교육 내용을 수학하게 되는 지를 개론적으로 설명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일반 대학생들의 환경과 보건에 관한 교양과목으로써 이해할 수 있는 평이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
1-1 |
지구환경생태학 |
생태학의 기초이론을 터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경문제들의 원인과 상호관계를 분석함으로서 오염을 감소시키고 생태계를 보전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공부하는데 있다. |
1-1 |
환경기초화학 |
우리 주위의 생활환경은 건강에 침해를 줄 수 있는 여러가지 여건들이 존재한다. 이들로부터 예상되는 위해요소들을 하나하나 찾아내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분석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
1-2 |
공중보건학 |
인간의 질병을 피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노력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 근래에는 이 건강을 추구하기 위한 사고나 방식이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지역사회를 하나의 단위로 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변화되었다. 본 교과목에서는 공중건강의 유지증진을 위한 예방책과 기초적인 환경위생 등을 학습한다. |
1-2 |
생리학 |
인체가 여러 환경 속에서 생명을 유지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물리·화학 및 생물학적으로 해석하게 된다. 일정한 규율에 의하여 대사되는 현상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
2-1 |
지구환경 정보시스템 |
지구환경문제는 이제 더 이상 한 개인, 한 국가만의 문제는 아니다. 인접국가는 물론이고 전세계적으로 공동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안되는 우리 인류가 원죄인 세계공통의 관심사이다. 본 과목은 전 지구적 차원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각종 환경문제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장래의 대책 및 이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들을 소개함으로써, 환경을 전공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들에게 환경문제를 쉽게 이해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교재에서는 지구환경차원의 전분야의 환경문제를 다루되 기존의 문자위주의 단편적인 소개와는 구별되도록, 정보의 보고인 인터넷 및 각종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세계적인 환경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과 각종 환경정보를 입력, 저장 및 활용하여 환경문제를 모니터링하고 예측하는 컴퓨터 활용예 등에 점을 두고자 한다. |
2-1 |
생활폐기물관리 |
폐기물 문제의 심각성은 수질오염이나 대기오염문제를 뛰어 넘어 이제는 전 지구의 환경 보전을 위하여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특히 가정에서 주로 배출되는 생활폐기물량은 전체폐기물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과목은 생활폐기물의 발생원에서부터 최종처분장까지의 각 단계별 관리방법을 알아봄으로써 발생량 감소, 재활용 방법 및 최종처분 등 생활폐기물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는 전반적인 관리 대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
2-1 |
수질관리 |
인간은 물 없이는 하루도 살수 없을 만큼 물은 중요한 자원이다. 그러나 이용할 수 있는 물은 한정되어 있어 물 부족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으로 우리 주변의 물은 오염되고 있어 인간의 건강, 생활, 경제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과목은 수환경의 중요성을 소개하고 각 수역의 수질보전 방법들을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물의 성상, 중요성 및 수질오염문제를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개론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수질환경문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2-2 |
산업위생학 |
우리가 일하고 곳 그리고 생활하고 있는 곳에는 전자파, 소음, 각종 화학물질, 이온화방사선, 인간공학적인 유해인자 등 건강에 장애를 줄 수 있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이러한 요인들을 관리하지 못하면 건강한 생활에 대한 방해는 물론이고 치명적인 장애도 초래할 수 있다. 본 교재는 건강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유해인자들을 알아내고(recognition), 문제점이 있는지 평가(evaluation)하고 문제점이 있다면 제거하고 관리(control)하는 과학적인 활동들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
2-2 |
유기화학 |
탄화수소, 알코올, 알데히드, 케톤, 카르복실산, 에테르 등 기본적인 유기화합물의 명명법과 성질을 학습하고 여러 가지 유기화합물의 반응과 합성법을 익힌다. 또 탄수화물, 지방, 아미노산, 단백질의 성질과 반응을 조사하여 생화학의 기초지식을 쌓는다. |
2-2 |
생화학 |
생명체는 수천 가지의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은 생명체로 하여금 다양한 성질을 가지게 한다. 따라서 본 학과목에서는 이러한 생명체의 구성요소들과 상호작용들을 학습하며 나아가서는 생명현상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
3-1 |
미생물의 이해 |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미생물은 환경과 인류에 밀접한 관계를 갖고 광범위하게 작용하고 있다. 우선 미생물의 일반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기초적인 내용으로 구성된다. |
3-1 |
대기오염개론 |
급격한 산업발달, 인구증가 및 자동차의 증가 등으로 대기오염문제는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대도시지역, 공단지역에서는 직접적으로 사람을 비롯하여 생물체에 큰 해를 입히고 있다. 또한 전지구적으로도 산성비, 온실효과, 오존층파괴 등에 의한 대기오염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다. 본 과목에서는 대기오염물질의 종류, 특성, 대기오염발생원인, 대기오염의 영향 등 대기오염개론을 소개함으로써 대기오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
3-1 |
작업환경측정 |
우리 주변에는 건강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인간공학적 유해인자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유해인자들 중에서 화학적인자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 화학물질의 종류나 특성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작업환경측정은 공기중에 있는 화학적인자를 채취하고 분석하여 그 농도를 알아 내는 것은 물론 그 양이 사람의 노출에 적정한가를 평가하는 과목이다. |
3-1 |
수질시험법 |
심화되고 있는 수질오염은 인간의 생명까지도 위협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질관리, 수질오염방지 등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들이 제대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오염의 원인이 되는 각종 오염물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본 과목은 수질오염물질로 알려져 있는 각종 항목들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3-1 |
생활위생학 |
우리는 주로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에서 다양한 미생물과 환경오염물질에 의해 큰 영향을 받게 된다. 우리가 보다 위생적인 환경에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
3-2 |
영양과 건강 |
건강은 인간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필수요건이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은 건강에 대해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생활과 운동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음식물을 어떻게 섭취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어떠한 질병에까지 연결되는가 그리고 국민들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을 하여야되는가 등을 학습하게 된다. |
3-2 |
수질오염제어 |
매년 악화되고 있는 각종 수자원의 수질오염문제를 예방하고 이용목적에 맞는 수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대책이 필수적이다. 본 과목은 수질오염현상에 의한 영향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대책으로 상수도 및 하수도 계획, 상수처리, 하수처리, 산업폐수처리방법들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3-2 |
작업환경관리 |
다양한 업종의 산업장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의 건강상의 장해를 줄 수 있는 각종 유해요인을 제거(control)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산업환기(전체환기, 국소배기)에 대한 기본원리, 설계방법, 그리고 유지관리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
3-2 |
환경보건학 연구방법 |
환경보건학 분야를 체계적으로 이수한 후 그 내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표현할 때 필요로 하는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
3-2 |
대기오염제어 |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대기오염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종 대기오염물질을 적절히 처리하여 관리해야 할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입자상 물질의 성상 및 처리장치인 각종 집진장치의 원리 및 기능, 여러 종류의 가스상 물질의 처리 방법을 알아본다. 아울러 전체 대기오염 관리 차원에서의 대기오염방지 대책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
4-1 |
보건행정 |
다양한 보건분야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보건행정은 주로 사회과학의 영역이지만 보건을 이해하는 기초적 관점에서 공부하게 된다. 보건행정현상은 사회복지의 증진과 건강의 유지향상을 위하여 공?사립 보건?의료기관에서 수행되는 현상을 말한다. |
4-1 |
산업독성학 |
산업장에서 각종 화학물질의 사용으로 인한 근로자의 중독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 독성의 작용기전, 유해물질별 독성, 중독사례와 측정방법(역학) 그리고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작업환경관리에 대해서 공부한다. |
4-1 |
환경보건 경영시스템 |
환경과 근로자의 건강은 경영에 통합되지 않고는 효과적으로 관리될 수 없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환경과 근로자의 건강은 품질관리에 통합되고 있다. 환경은 ISO 14,000인증에 규격화되어 있고 근로자의 보건도 규격화가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본 과목은 환경과 근로자의 건강에 대한 인증현황을 공부하여 미래에 다가올 환경보호를 위한 경영시스템을 알아본다 |
4-1 |
환경보건역학 |
산업장의 근로자에게서 발생되는 질환과 관련되는 유해요인간의 원인적 연관성을 역학적인 개념에서 터득하고 원인구명을 위한 연구방법들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근로자의 직업병예방을 위한 원인제거와 대책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
4-1 |
환경미생물학 |
미생물이 환경의 청소부로 또 인류의 질병원인균으로 환경과 인간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히 크다. 이러한 미생물의 종류와 그 기능 및 이용하는 방법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
4-2 |
대기시험법 |
심화되고 있는 대기오염은 인간의 생명까지도 위협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기관리, 대기오염방지 등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들이 제대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오염의 원인이 되는 각종 오염물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본 과목은 대기환경 보전법의 환경대기기준에 포함되어 있는 대기항목들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4-2 |
유해폐기물관리 |
각종 산업화 및 과학기술의 발달로 지구상에 그대로 배출되었을 때 인체 및 생물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해폐기물량이 급증하고 있어 우리나라 및 세계 각국에서는 유해폐기물을 생활폐기물과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슬러지와 사업장 폐기물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방법 및 구체적인 처리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유해폐기물 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4-2 |
생활안전관리 |
사람은 생활하면서 각종 위험에 노출된다. 본 교과목은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각종 위험요인과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