럼(Rum)
▶ 바카디 골드, 바카디 라이트
어린시절 재미있게 보았던 만화영화 "보물섬"에서 애꾸눈 선장과 그의 부하들이 함께 호탕하게 마시고, 춤을 추고, 노래 불렀든 술이 바로 럼주이다. 일명 "해적의 술, 태양의 술"이라고도 하는 럼은 적도 부근의 열대지방인 서인도제도에서 풍부하게 생산되는 사탕수수에서 설탕의 결정을 분리해 낸 찌꺼기, 즉 당밀을 가지고 만드는 술이다.
럼의 기원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16세기에 서인도제도 푸에르토리코에 건너간 스페인의 ‘포세이 레온’ 탐험대 대원 중 증류기술을 가진 자가 사탕수수로 증류주를 만든 것이 최초라는 설이고, 다른 하나는 17세기 초에 카리브해의 알바도스섬에 이주한 증류기술을 가진 영국인이 최초로 만들기 시작했다는 설이다.
프에르토리코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양의 럼을 생산해내고 있다. 대표적인 상표로는 바카디, 플랜터스 펀치, 카르타 블랑카, 카르타오로 등이 있다. 럼은 골드와 실버로 나뉘는데 골드는 일년 정도 포도주를 담았던 오크통 속에 럼을 저장,포도주 향은 물론 오크 특유의 냄새가 배어 스트레이트로 적합하다. 실버 럼은 무색으로 칵테일에 주로 사용한다. 럼을 이용한 대표적인 칵테일은 바카디와 다이키리를 들을 수 있다.
럼은 세계적으로 80프루프(40도)가 가장 보편적이나 어떤 것은 75도(150프루프)나 되는 것도 있고 35도인 것도 있는 등 각양각색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생산되어지지 않고 있으며, 전량 수입에 의존한다.
▶ 럼의 종류
럼은 색깔에 따라 화이트 럼, 골드 럼, 다크 럼으로 구분하나 색보다는 제조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헤비 럼(Heavy rum)
당밀을 자연발효시켜 단식증류 후 나무통에 숙성시킨 것으로 향미가 풍부하다.
미디움 럼(Medium rum)
헤비와 라이트의 중간 타입
라이트 럼(Light rum)
발효된 원액을 연속식 증류방식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부드럽고 가볍다. 칵테일용으로 적합.
▶ 세계 유명 럼
바카디(Bacardi : 미국) 럼
바카디는 가장 고전적으로 제조하는 단일 상표로는 가장 많이 팔리는 럼주이다. 19세기말 돈 파쿤드 바카디가 설립한 바카디 사는 거친 맛을 내는 불순물을 상당부분 제거하여 부드럽고 무색투명한 라이트 계열의 럼을 생산하여 전세계로 보급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향이 약하고, 거친 맛을 지니고 있어 스트레이트로 마시기보다는 칵테일을 해서 많이 마신다.
바카디151은 알코올도수 75.5%의 고도주로 강인한 것을 찾는 용기있는 남자를 위한 럼이다.
참조:http://user.chollian.net
바카디는 1862년 돈 파군도 바카디란 사람에 의해 쿠바에서 탄생했다.
산티아고에 위치한 허름한 술 증류소를 3500불이라는 싼 값에 사들여 본격적인 술사업을 벌이게 된다. 이때 술공장에는 과일박쥐들이 가득 있었는데, 돈 파쿤도는 글을 모르는 손님들을 위해 이 박쥐모양을 술병에 그려 넣었다.
이것이 지금까지 바뀌지 않고 전해져 회사의 마크가 되었다. 사업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바카디럼은 눈에 띄게 성장하였다.
1876년 필라델피아 국제박람회에서의 금메달 수상을 시작으로 1877년 마드리드, 1888년 바르셀로나, 1901년 버팔로 등 무수히 많은 상들을 획득하게 되었다.
국내에 판매되는 주류중 가장 알콜도수가 높은 75.5도의 제품입니다. 이 때문에 술의 황제라는 칭호가 붙게 되었다.
바카디는 럼주로서 럼은 17세기 초 카리브해 지방에서 탄생하여 서인도 제도의 여러 나라에서 제조 판매되었다. 증류주로서 사탕수수에서 설탕을 만들고 난 당밀을 발효시켜 당을 알코올로 바꾸고 이것을 증류하고 정류하여 오크통에 넣어 저장을 한다.
알코올 농도는 보통 40~70% 정도이며 세계적인 명성은 세계 제2차대전 후 칵테일용으로 미국에서 많은 호응을 받게 되었다.
바카디는 악명이 자자한 술이다. 바카디만이 느낄수 있는 식도를 타고 넘어가 위까지 다달으는 느낌은 실로 막강하다.
때문에 소주 4~5병 먹는 사람들도 샷잔에 스트레이트로 4~5잔 마시면 취해버리게 된다.
먹어본 사람들이 말하기를 스트레이트로 3잔 이상 마시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거나.. 작업걸기에 좋은 술이라고 한다.
암튼 대단한 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