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클리닉 : 키 크는데 도움되는 음식
키를 크게 하려면 다섯 가지 기초 식품군을 골고루 먹여야 한다.
단백질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근육과 체내 여러 조직의 합성에 작용하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시켜야 하는 식품군이다.
칼슘은 골격계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비타민과 무기질은 성장에 중요한 보조 역할을 한다.
각 식품군별로 키 성장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한두 가지 특정 음식에 국한하지 않고 편식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굴
칼슘과 무기질 함량이 높다
바다의 우유라고 할 만큼 뼈의 주성분이 되는 칼슘과 인 등 무기질 함량이 높다.
글리신, 글루타민산 등 단맛과 타우린 등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조성되어 신진대사도 활발하게 해준다.
굴밥이나 굴전을 만들어 주면 좋다.
콩
단백질 함량이 높다
콩은 가장 우수한 단백질 식품 중 하나다.
키 성장에 필요한 성장호르몬든 단백질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콩을 많이 먹으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진다.
미역
무기질이 많아 뼈를 강화시킨다
뼈의 주성분인 무기질이 많아 뼈를 강화해 주고 노폐물을 배출해준다.
과다한 영양 섭취로 비만이 되어 성장이 잘 안 되는 아이들이 먹으면 지방은 줄고 뼈는 강화되어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
대장 운동을 원활히 해주어 변비를 없애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데 좋다.
명태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다
명태, 북어 등은 다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먹이면 좋은 식품이다.
필수아미노산과 무기질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맛이 담백해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다.
시금치
칼슘과 철분이 발육을 돕는다
시금치는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로 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고 엽산, 칼슘, 철분, 요오드 등이 많이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의 발육과 영양에 도움이 된다.
시금치에 들어 있는 칼슘은 지방의 체내 흡수를 감소시켜 준다
우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완전식품이다
우유에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성장하는 데 필요한 단밸질과 칼슘이 들어 있고 몸에 이로운 필수 영양소가 들어 있다.
3~7세 아이들의 하루 우유량은 400~500cc정도가 좋다.
장이 약한 아이들은 찬 우유는 피하고 따뜻하게 데워 먹이는 것이 좋다
고기
주요 단백질 공급원이다
고기에는 단백질이 많아 충분히 섭취하면 키가 자라는 데 도움이 된다.
고기만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호르몬의 균형에 영향을 주고, 송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져 성장판이 일찍 닫히게 되므로 반드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를 곁들여 먹는다.
치즈
단백질, 칼슘, 미네랄이 많다
치즈는 뼈와 근육을 구성하는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류를 비롯하여 몸에 필수적인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고 양은 우유보다 8~10배 많다.
치즈 70g에는 쇠고기 100g, 생선100g, 달걀 2개와 같은 양의 단백질이 들어 있을 정도로 단백질 함퍙이 높은 식품이다
당근
비타민a가 풍부하고 철분 함퍙이 높다
당근은 뿌리를 먹는 채소로 비타민a의 보고다. 칼슘도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철분 함퍙이 높아 빈혈을 예방해 주기도 한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을 건강하게 해주어 야맹증 예방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발육 촉진과 피부 보호에도 효과적이다
멸치
칼슘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한다.
멸치는 효과 좋은 칼슘 공급원으로 꼽힌다.
30g정도만 먹어도 우유 4잔을 마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칼슘과 무기질, 단백질이 많고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e가 풍부하다.
국물을 우려내서 죽을 끓이거나 채소, 감자, 해조류 등 칼륨이 많은 식품과 함께 먹으면 좋다.
키 성장을 방해하는 음식
인스턴트 식품, 탄산음료, 초콜릿, 사탕
http://slimmiz.com
첫댓글 성호맘님이 올려주신 글 "아이가 무럭무럭 크기 위해선 유전의 법칙.... "이랑 함께 알아두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