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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야기 1 | 이야기 2 | 이야기 3 |
장소 | 밧모 섬 | 하늘 | 땅 |
인물 | 예수, Majestic Human | 예수, 죽임 당한 어린양 | 예수, 하늘의 전사 |
행위 | 편지 쓰기 | 예배 | 전쟁 |
요한의 모습 | 편지 대필자 | 내세 여행자 | 선견자/선지자 |
Mythic Paradigm | Theophany | Throne Vision | Holy War |
Scroll | Letter Scroll | Worship Scroll | War Scroll |
Ending |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는다 (3:20) | 주와 그리스도의 나라 (11:15) | 새 예루살렘이 내려옴(21:1)- nothing unclean can enter(21:27)/outside are dogs (22:15) |
Sections | 1-3장 | 4-11장 | 12-22장 |
③ 이야기의 나선형 전개:
→ the exalted Lord가 요한에게 scroll(letter)을 써서 소아시아의 교회들에게 보내도록 소명(1:2, 19)
→ 요한은 예수의 목소리를 듣고 하늘에 올라가 throne room에서 하늘의 예배를 보고, 인봉된 Scoll을 보게 됨(아무도 인을 떼고 보지 못하기에 슬퍼하는 요한)
→ 죽임당한 어린 양이었지만, 이제 사자(lion)로서 인을 떼고 두루마리를 열어버림
→ 일곱 번째의 인의 침묵 속에 일곱 개의 나팔이 울려 퍼지고, 선포되는 메시지 “God’s kingdom has come” (일곱째 나팔 -11:15, 17)
→ Majestic heavenly woman이 아이를 낳으려 하나, 용이 아이를 잡아먹으려 한다. 하지만 여인과 아이는 보존되고, 용은 그녀의 다른 자녀들과 전쟁을 시작한다.
→ 두 짐승이 바다와 육지로부터 나오고, 어린 양이 시온산에 십사만 사천명의 군사들을 모은다(14:1).
(하늘의 추수장면과 함께 세상의 심판이 선포되고, 일곱의 재앙이 시작된다.
→ 일곱째 천사의 대접을 쏟는 것과 함께 “되었다”(it is done, 16:17)의 선포
→ One Group around 음녀(하늘에 대한 반역, 천상의 전사 파괴, 평화의 천년, 마지막 전쟁, 마지막 심판) vs. 어린 양의 신부(도성의 회복)
④ 이야기의 전개는 neither a causal sequence, nor temporal sequence, repetitions of actions
- 같은 사건이나 이야기의 반복(repetitions)- earthquake(6:12; 8:5; 11:13, 19; 16:18)
- 일곱 나팔(이야기 2)의 이야기와 일곱 대접으 이야기가 서로 paralles를 이루고 있다.
- Homologue between the heavenly liturgy and the earthly war: as in heaven so on earth
- 다섯 번의 마지막 전쟁이야기와 여섯 번의 바벨론의 멸망 이야기
⑤ The kingdom of the world would become the kingdom of God and of the Christ (11:15)
⑥ 각 이야기의 끝은 부분적인 종결을 지으며, 엔당 같지만, 진정으로 끝나지 않는다(spiral, 오메가 형)
⑦ 요한과 예수는 세 이야기들에 다 나타난다:
선지자 요한 - calling narrative 1장과 10장, 다시 밧모섬 22장
the exalted Jesus – 인자, 어린 양, divine warrior (14:1에서 어린 양은 십사만 사천 명의 sacred warriors를 시온 산에 모으고, 어린 양고 함께 열 왕들과 싸워 이긴다, 17:4. 궁극적인승리자가 된
어린 양은 신부와 결혼한다, 19:7)
⑧ the heavenly warrior로서, 예수의 무기는 입에서 나오는 날선 검(1:16; 19:21)
- 예수는 죽임 당한 어린 양(victim)이지만, 결국 승리자(victor)
⑨ 십사만 사천 명의 sacred warriors는 이미 throne vision에 처음 등장한다(7:4)
짐승(beast)도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것이 Throne vision에서 보인다(11:7)
이십사 장로들도 war sequence에 cameo 출현을 한다(14:3; 19:4)
the divine warrior의 모습이 인자의 모습과 비슷하다(19:12-16)
⑩ 이야기의 마지막은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면서, 요한은 청중에게 말하고 있다(circular)
⑪ 반복되면서 변화되고, 완전한 종결보다는 점점 절정에 이르고, 강화되고 있다(seven trumpets →seven bowls). 요한계시록의 구조는 spiral, moving forward yet open and incomplete
⑫ After visions report, nothing has changed, John is still on Patmos, addressing the audience and urging them to consistent resistance against cultural and religious accommodationism.
4) 1장과 22장에 나타난 편지구조와 언어적 주제적 행동적 유사성
1:1, 4, 9 | 요한이 자신의 이름을 언급 | 22:8 |
1:1 | 천사를 요한에게 보내다 | 22:6 |
1:1 | 속히 일어날 일들을 보이시다 | 22:6 |
1:1 | 그 종들 | 22:6 |
1:3 | 읽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 | 22:7 |
1:3 | 때가 가까움이라 | 22:10 |
1:4 | Grace to you | 22:21 |
1:8 | 알파와 오메가 | 22:13 |
1:10 | 성령 | 22:17 |
1:16, 20 | 별들과 천사들 | 22:16 |
1:17 | 요한이 발 앞에 엎드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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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서사수사학적 구조 (안용성 교수, 표 참조)
6. Vision Report (4:1-22:5)
1) 계시 수여의 두 가지 방법
① 꿈, 환상, 신적 존재와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서(주의 날, 성령감동, 1:10)
- 천사나 천상의 존재가 계시의 mediator로 등장하거나 혹은 꿈과 환상의 해석자나 전달자로 등장한다(계 1:9-3:22: 부활의 주님과 직접적인 대화)
* 다니엘의 환상에서는 천사 Gabriel이 환상의 해석자로 등장(단 7:2)
② 내세의 여행(otherworldly journey)을 통해서 천국과 지옥, 보상과 형벌의 장소를 보거나, 세상 끝이나 천상적인 비밀을 보고 온다(바울 -고후 12:2) - “rapture”의 상태: 에스겔과 요한의 내세여행* * Jewish apocalypses(내세여행): 아브라함의 묵시록, 1 Enoch의 “the book of Watchers(1-36장), the book of the heavenly luminaries(72-82장), the similitudes of Enoch(37-71장), 2 에녹서, 3 바룩서, 아브라함의 유언서
* Christian apocalypses: 이사야 승천서 6-11장, 바울 묵시록, 에스드라 묵시록
2) 비전보고서를 전달하는 서신형식 - 선지자 요한은 계시의 수용자와 전달자 (다니엘 10:4-12)
1:1, 4, 9 | 요한이 자신의 이름을 언급 | 22:8 |
1:1 | 천사를 요한에게 보내다 | 22:6 |
1:1 | 속히 일어날 일들을 보이시다 | 22:6 |
1:1 | 그 종들 | 22:6 |
1:3 | 읽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 | 22:7 |
1:3 | 때가 가까움이라 | 22:10 |
1:4 | Grace to you | 22:21 |
1:8 | 알파와 오메가 | 22:13 |
1:10 | 성령 | 22:17 |
1:16, 20 | 별들과 천사들 | 22:16 |
1:17 | 요한이 발 앞에 엎드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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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요한의 내세여행 (성령의 인도를 받는 여행)
① 하늘의 목소리의 초청과 성령의 감동으로, throne room에서 환상을 봄(4:1)
② 성령의 인도로 광야로 가서 음녀와 짐승을 봄(17:3)
③ 성령의 인도로 높은 산에 올라가 새 예루살렘을 봄(21:10)
4) Heavenly Throne Room Vision((4:1-5:14; 7:9-17; 11:15-19; 19:4-8; 20:11-15; 22:3)
- 묵시문학의 중요하고도 빈번한 주제인 하나님의 보좌 환상 (Merkvah Mysticism)
- 외경 묵시문학: 1 Enoch 14:8-16:4; 39:1-40:10; 71:1-17/ Testament of Levi 5:1
- 구약성경: 왕상 22:19; 욥 1:6, 시 89:7, 사 6:1-13; 겔 1:4-28; 단 7:9-14
5) Vision Report의 내용 (seeing and hearing 동사의 부정과거 동사가 쓰였다)
- 하늘보좌, 일곱 인, 일곱 나팔, 용과 짐승, 일곱 대접, 바벨론의 멸망, 승리자 그리스도, 새 예루살렘
6) Heavenly Liturgy (4-5장의 parallel 구조, by Charles Talbert)
계시록 4장(하나님) | 계시록 5장(어린 양) |
하나님의 영광(4:2b-8a) | 어린 양의 영광(5:5-7) |
하나님을 경배(8b-11) | 어린 양을 경배(8-12절) |
첫 번째 찬양(9-10) | 첫 번째 찬양(9-10절) |
서술(9-10) | 서술(11-12a) |
두 번째 찬양(11절) | 두 번째 찬양(12b) |
* 5:13에서 모든 피조물이 보좌의 하나님과 어린 양을 똑같이 찬양하고, 네 생물은 아멘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한다.
5. The Heavenly Throne vs. the Throne of Satan/Roman Emperor
① 세상을 통치하고 섭리하는 진정한 권세의 Locus -
- 상황이 희망이 보이지 않고, 로마(음녀)는 사치와 방종으로, 짐승(황제)은 무자비하고 악하나, 그 권세는 압도적이나(13:7), 하나님의 권세는 유일하다.
- 예수가 주라는 믿음과 하나님의 선한 창조와 섭리에 대한 믿음이 흔들지만, 그리스도의 왕과 주되심에 대한 확신을 고양시킨다.
② Alternative Worldview – 실재(reality)를 다르게 바라보는 그리스도인들의 세계관
③ 하나님의 계속되는 통치: “알파와 오메가,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전능자”
(1;4, 8; 4:8)
④ “After this I looked”(4:1, 7:1, 9; 15:5; 18:1, cf. 19:1, 단 7:6) - 시간적 순서로 본 환상을 말하지 않고, 새로운 환상을 소개하는 structuring device
⑤ 보좌를 둘러싼 무지개(노아의 홍수 후에 보인 무지개, 창 9:8-17)
⑥ 에스겔의 God’s Throne-chariot + precious stones + 네 생물 +이십사 장로(이스라엘 열두 지파 + 열두 사도들의 이름, 계 21:12-14) → 제사장 역할(24 반열의 제사장들, 대상 24:1-9/ 향을 드림- 계 5:8, 24시간 밤낮으로 찬양)
- 흰 옷과 관을 입은 장로들(2:10; 3:4-5, 11, 18; 6:11; 7:9-14; 19:8-9)
- 보좌에 앉은 장로들(3:21; 20:4) → 교회와 성도들을 대표하는 천사들/천상예배
⑦ 번개와 우렛소리 – 구약성경의 theophany(출 19:16; 시 18:7-19)
- Semitic storm god (아모리 족속과 아람인들의 Hadad, 메소포타미아의 Adad, 가나안 족속의 Haddu, 성경의 Baal)
⑧ 등불 일곱 = seven-branched lampstand(menorah) = 일곱 영들(1:4), 일곱 대천사(겔 1:13)
⑨ 하늘의 바다 above the firmament(창 1:7):
- 창조신화에서 바다는 무질서와 혼돈 흑암의 untamed monster (욥 26:12; 시 74:13-14; 89:10; 사 27:1; 51:9-10)- 무질서도 흑암도 창조세계의 일부분이다.
- 계시록 13장에서 짐승은 바다로부터 나온다.
- 새하늘과 새 땅에는 결국 바다(sea)는 정복되고 보이지 않는다(계 21:1)
- 하나님 앞에 있는 바다는 tamed and controlled sea이면서 유리 같은 바다
⑩ 네 생물(cherubim/seraphim) - 창 3:24; 출 25:18; 민 7:89; 삼상 4:4; 왕하 19:15; 시 80:1; 99:1; 겔 10:1-22) = 에스겔의 네 생물(각각 사자, 황소, 독수리, 사람의 얼굴을 가진 생물) + 이사야의 눈들로 가득 찬 여섯 날개를 가진 생물(6장)
→ 가장 강력한 존재(새, 가축, 짐승, 인간)가 하나님 곁에서 찬양하고 있음(4:8)
→ trisagion(thrice-holy) hymn (사 6:3; 1에녹 39:12; 2에녹 21:1; 3에녹 1:12)
* 초기 그리스도인들의 찬양과 고백(엡 5:14; 빌 2:6-11; 골 1:15-20; 딤전 3;16; 히 1:3; 벧전 1:18-21; 2:21-25, 3:18-22)
⑪ 로마황제의 즉위식, consulship, 개선식, 기념식에서 원로원이나 지방도시에서 황제에게 관을 바치는 의식이 있었다 ↔ 창조주 하나님만이 가져야 될 영광
⑫ 이십사 장로들의 화답찬양에서 “우리 주 하나님”이라는 말에서 도미티안 황제의 칭호(Dominus et Deus)를 반박하는 찬양
요한계시록에 대한 신학적 비평
1. Source-and Tradition-Critical Interpretation(자료 전승 비평) - by Elisabeth S. Fiorenza
① compilation theory:
- 근본적으로 Jewish apocalypse written in Hebrew or Aramaic, 나중에 Christian apocalypse로 편집(E. Vischer)
- 초기에는 크리스천 묵시록(60년대)이었다가 70년대에 유대교 묵시록과 결합되어 도미티안 황제 때 최종적으로 편집(J. Weiss) - 최종적 편집은 1-3장의 편지형식 (4-11장 + 12-22장 + 1-3장)
② revision theory: 원래 유대교 혹은 기독교 묵시록으로 완성되었다가, 후에 계속되는 수정과 편집
(원래는 3개의 7 series 구조로 연결된 것이었으나, 여러 자료에서 나온 환상들을 삽입하였다)
③ fragmentary theory – 처음부터 저자는 다양한 oral and written traditions를 사용하여 작품을 저술하였는데, 필요하면 전통적인 자료를 자신의 목적에 맞게 변화시켰다.
- 환상의 시작(1:12-20)을 다니엘서 10장을 이용하고, 7장의 인자환상과 에스겔의 목소리 환상과 접목시킨다.
또한 I-Am saying을 일곱 금촛대와 별들과 연결시켜 Vorlage 장면에 사용한다.
- 5장의 하늘보좌 환상은 전통적인 하늘의 신들의 모임을 패턴을 따르고, 3개의 7중주는 전통적이다.
- 19:11-22:5의 장면은 Divine Warrior의 고대패턴을 닮았다/행위의 책, 생명의 책을 통한 심판이야기, 두 도시 이야기(17-18장; 21:2, 9-27), 애굽에 임한 재앙(8:1-11:14; 15:5-19:10), 포도즙틀의 심판(사 63:3; 욜 4:13) 등은 다양한 자료를 저자가 참조했음을 보여준다.
- 전통적인 자료 외에 저자는 종말의 화(woes), 종말론적인 선지자의 출현, 큰 환란과 성도의 보호 등의 초기 기독교의 종말론적 전승들을 three plagues-septets에 삽입하고, 전체적으로 서신구조로 완성하였다(H. Kraft)
④ 이러한 전승사 비평은 요한계시록의 저술이 결코 시간적 순서로 진행되지 않고, 주제적 전개임을 증명한다.
2. Composition Critical Analysis
- form criticism은 작은 단위를 연구하고, redaction criticism은 저자의 자료수집, 정렬, 편집을 연구함으로 편집활동의 본질과 정도를 살펴보고, composition criticism은 저자가 어떤 전승자료를 사용하고 그것을 어떻게 새로운 자료들을 추가하여 새로운 형태로 표현하고 있는지를 연구한다.
- 작은 단위들이나 요소들이 형식적인 특성과 역할을 복잡한 문학쟝르의 새로운 구조 속에 어떻게 다르게 바뀌었는지를 연구한다.
① 찬양의 특성: 화답의 형태(antiphonal form)로 이루어졌다(4:9-11; 5:9-12; 7:10-12; 11:15b, 17-18; 16:5b-6, 7b; 19:1b, 2, 3, 4b; 19:5b, 6b-8a) → 전통적인 형태인 trihagion(4:8c), doxology(1:6; 4:9; 5:13b-14; 7:12), axios acclamation(4:11; 5:9b-10, 12), responsory or choral amen, proclamation of God as king(11:17; 19:6)), proclamation of God’s vicitory(7:10; 12:10; 19:1)
acclamatory hymn(12:10b-12; 15:3b-4)
② 선지자적인 특성들: prophetic announcements(1:7; 14:9), the promise of God(1:8; 16:5; 21:5-8,), 7개의 makarios (복된 사람= 1:3; 14:13; 16:15; 19:9; 20:6; 22:7, 14), 악덕과 미덕들(9:20-21; 13:4-8; 14:4-5; 21:8, 27; 22:7, 14), 천사 혹은 저자의 환상해석(1:20; 7:13-17; 13:18; 14:4-5; 17:7-18; 19:8b), 소명의 환상(1:12-20; 4-5; 10:1-11:2), 7 letters(= prophetic letter→ exhortation, call to repentance and hearing, eschatological promise to νικάω의 현재분사)
③ 계시록의 저자는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보내는 ‘public pastoral letter’(1:4-6 -인사, 저자, 수신자, 축복, 영광 + 22:21 -마무리 인사)를 보내고 있고, 자신의 편지글이 “예언의 말씀”이라고 생각한다.
④ Paschal liturgy →liturgical setting and forms in Revelation
⑤ Greek Drama = dramatis personae, stage props, chorus, a plot, a tragic-comic ending
- 합창(chorus)은 Greek drama에서 plot의 진행을 준비하고 설명을 한다.
⑥ Language of Myth
-신화적 세계관(3층 우주관 – 하늘 땅, 음부 거기에 사는 인간과 신들 그리고 천사와 귀신들)
- the birth of the divine child, the sacred marriage, the divine polis, the divine warrier, the battle between Michael and the primeval snake, sacred numbers, astral myths
- 일곱이라는 신성한 숫자를 가지고, 기본적 구조를 구성하고, 4개의 septets(일곱 편지,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우뢰, 일곱 대접): Seven-Pattern
- Binary Structure of victory/hope and oppression/despair (J. G. Gager, Kingdom and Community)
⑦ 요한 계시록은 선지서적 문학형태와 동시에 묵시록적인 형태가 혼용되어 있다.
- 요한은 자신을 선지자로 생각하고, 자신의 말은 ‘예언의 말씀’으로 생각하고 있다.
- 선지서적인 특성들: 선지자적 vision reports, messenger speeches, prophetic oracles, symbolic actions, announcement of judgment and proclamation of salvation, prophetic summons, warnings, threats and exhortations, technical legal language, hymns of praise, woe oracles, laments or dirges
- 상징, 신화적 이미지, 암호화된 언어, 미래적 예시, 환상과 소리, 천사의 해석, 우주적 무대, 종말론적 경향 등은 요한계시록이 분명히 묵시록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음이 분명하지만, 다른 묵시록들과 달리, 묵시문학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pseudonymity, secrecy, historical periodization, journeys through the heavenly world 등이 요한계시록에는 보이지 않는다.
- Apocalyptic Eschatology = prophetic-historical (promise and fulfillment) and the mythopoeic-cultic perspective(cosmic divine drama) → Paul Hanson
- 묵시문학은 liturgy, myth, and prophecy 등의 모든 전통적 요소들을 사용하여, 새로운 문학형태로 발전시킨 것이다(예, Divine Warrior와 심판과 구원의 예언 결합, Combat Myth in 계 19:11-22:9)
- 마가복음 13장 = alternation between parenetic(막 13:5b-6) and apocalyptic section(13:7-8) = apocalyptic-eschatological midrash → 신앙공동체의 상황에 맞추어, 공동체를 예언자적 공동체로 간주하고 예언자적 해석을 한다(예언자적인 환상 1:9-3:22 + 공동체 상황에 대한 예언자적 해석 10-14장 + 환상적인 약속과 권면 10:11-22:9) → Apostolic Letter(superscription 1:1-3 + prescript 1:4-6 + motto 1:7-8) - No need of pseudonymity and secrecy because this apocalypse is considered as a work of Christian prophecy
3. Concentric Structure → ABA′ Pattern의 반복
① two commissioning book visions + 4개의 7중주(일곱 편지,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② 재앙 septets = 4개 + 3개의 재앙 → 재앙의 단순한 반복이 아닌, open cycles/cyclic repetition
→a conical spiral moving from 어린 양의 대관식 환상 to 재림의 환상
③ Narrative is interrupted through the interludes of visions or hymns of eschatological protection and salvation(7:1-17; 11:15-19; 12:10; 14:1-5; 15:2-4; 19:1-9; 20:4-6
키아즘(히브리문학 양식)
A. 1:1-8
B. 1:9-3:22
C. 4:1-9:21; 11:15-19
D. 10:1-15:4 (prophetic interpretation of the political and religious situation of the community) 결론
C′ 15:1, 5 –19:10
B′ 19:11-22:9
A′ 22:10-2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