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도시 농업인의 진로
(1)농장 _ 경영, 운영하는데 주무관 직원
(2) 각 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한 전화
_ 어떤 활동하는지?
_ 나 같은 사람이 어디서 필요한지?
(3) 일자리 센터
_ 지역, 복지관, 노인지회 학교,
유치원 파견 등등
(4) 협동조합 구성 (5인 이상)
_ 여성기업, 사회적기업,
장애인기업이 유리
(5) 서울시, 각구청, 서울시교육청의
주민참여예산사업 응모.
_ 학교주변의 숲체험
_ 내가 살고 있는 지구가 아파요.
_ 탄소중립시범학교지원
_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학교환경교육 지원
_ 기후변화로 아파하는 지구구하기 등
(6) 학교 숲체험강사 채용공고
(7) 각 구청 녹지과, 치수과,
환경과 등에의 채용공고
* 학교사례를 중심으로 한 실제 업무
(1) 서류 제출
각 기관별 차이는 있지만
아래의 서류를 요구한다.
* 먼저 자격증은 기관별로 다르지만
(기관에 따라 1~2개 필요)
_ 숲전문해설사자격(산림청)
_ 숲사랑 회원증
_ 숲길 등산 지도사.
_ 유아 숲해설사
_ 숲지도사
_ 약초재배 관리사
_ 인공호흡 구조자격, 연수
_ 청소년지도사.
_ 도시 농부
(기타 서류)
_ 주민등록 초본, 주민등록증 사본
_ 통장사본.
_ 성폭력 조회서 작성
_ 계약서
_ 공무원채용 보건증
_ 학습지도계획
(2) 어떤 일인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일까? 알기
(3) 시간당 임금 알기.
_ 5+5 / 8+5
_ 자격에 따라 임금이 다름 : 5 ~ 50 만원 (그 외 ~ )
(4) 교내외 해설시 유의점
① 사전에 현장감 있는 주제 찾아 보기
② ‘어떤 일, 어떻게’ 에 따른 자료분석, 준비
_ 루페, 청진기, 비닐, 수집망, 관찰보고서 등
_ 5감을 통한 활동
③ 안전지도는 반드시, 준비체조는 필수
④ 사전 정보 얻기.
_ 학교 위치, 연역, 특색사업, 교장 ·교감과 담당자 만나기
⑤ 당일
_ 약속시간에 늦지 않기
_ 좋은 인상줄 수 있는 간편하고 단정한 복장
_ 교장, 교감선생님께 오늘 무엇 때문에 왔다고 알리고.
_ 담당교사 만나서 참고사항, 학교준비물 점검
_ 수업 계획에 맞게 PPT 또는 실물, 모형 등 준비 확인
(5) 대면수업.
① 인사 나누기
② 자기 별칭과 이름알리기
③ 이 학급이 몇학년 몇반?
_ 성장에 알맞는 수업 방법과 교수 용어 사용
④ 오늘 할 일
_ 어디서 어떻게
_ 무엇을 공부하는지
⑤ 안전지도, 몸풀기, 조별(팀나누기), 복장점검
벌레 방지제 뿌리기, 구급낭 준비, 벌레에 물렸을 때 할
⑥ 10명이 넘으면 휴대용 마이크로 똑똑한 발음과 발문하기.
(너무 큰소리는 숲에 미안한 행동)
⑦ 코스 안내하기
⑧ 코스마다 과업 해결하기.
⑨ 될 수 있으면 1해설자가 이동 10명 내외로
⑩ 자료 사용 방법과 휴대 방법을 알려주면서 자료를 분배
_ 자료 사용후 회수하기까지
⑪ 시간 분배를 알맞게 해야 성공적인 수업
⑫ 주의 집중을 그때 그때 흥미를 유발하는 것으로 이용
⑬ 담임께 사전 특별히 유의할 아동, 행위 등을 들어 참고
⑭ 발표하거나 협의, 의논하기 표현하기 등으로 아동 각자가
표현 토록 조장시켜 준다.
⑮ 특히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생명존중을 실천한다.
_ 함부러 동식물을 잡거나 잘라 버리는 일을 삼가도록 한다.
⑯ 부득이 관찰용으로 보여주기 위해 나무잎을 딸 경우
사전에 식물의 아래 부분을 자르거나 낙엽을 이용한다.
(손으로 자르지 않고 전정가위 이용)
⑰ 숲이나 풀, 나무에 살고있는 동물 (곤충,벌레 등)도 함께 관찰하여
서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⑱ 해설을 중심으로 한 활동에서 체험 중심의 활동 전개.
⑲ 40분 수업중 해설사나 교사가 30분, 아동이 10분 활동한다면?
⑳ 수업중 격려, 칭찬, 호응 하기
㉑ 수업목표가 흔들리지 않기 (이말했다, 저말했다 하는 수업은?)
㉒ 중요한 개념을 강조할때는 두세번 설명하여 강조하거나
이해가 되는지 확인해가면서 수업
㉓ 아동들이 수업중 활동이 활발하고 만족해하는 표정을 읽고 강화시켜 준다.
㉔ 수업이 끝나갈 무렵에 (정리단계) 다시한번 정리하여 준다.
㉕ 오늘 배운것. 소감, 내 생활에 비추어~ 생각을 발표시킨다.
㉖ 수업 후 자료정리, 손 씻기, 작품 진열 및 보관 지도
㉗ 수업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와 적정한 자료가 활용되었는지 평가
㉘ 차시예고(열린 질문, 조사 사항), 아동과의 호흡, 만족도 공감대 형성
(6) 도시 농부로서 할일 (학교)
① 학교에 대한 위치, 연혁, 규모, 조성텃밭규모, 숲, 화단 등 현황
② 목표정하기 : 4계절 또는 3계절 화단, 텃밭경영목표.
(예) 4계절 꽃피는 아름다운 학교 정원을 가꾼다.
③ 학교 조직 이해
_ 교육인적자원부
_ 각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서울시, 경기도 등)
_ 교육 지원청
_ 각급 학교
_ 학교네 교직원 조직은
교장 – 교감 - (교무부, 연구부, 생활부 등등... 그리고 행정실)
_ 교사 구분 : 담임, 비담임(교과지도교사), 특수반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조리사
_ 교무행정보조원 : 마을강사, 미화원, 관리원, 도시농부, 외부강사, 보안관 등
_ 기타 조직 : 학부모 조직, 마을 노인 일자리 교통지도, 등하교 지도, 학교 버스 등
④ 학사 일정 파악하기 - 1년 농사계획세우기
- 식물의 특성에 따라, 계획된 행사. 학사일정
⑤ 근무시간 파악
⑥ 재배지 위치, 설계, 흙(토양성분)분석, 물공급 방법, 화분규모,
식물의 특성에 따른 줄매기, 막대 세우기, 차양설치, 터널설치 등
⑦ 채소류, 화훼류, 수목류, 초본 목본류 등 규모와 분포 현황, 설계
⑧ 항상 긍정적인 마음, 성실한 자세, 겸손한 태도, 예절바른 행동,
바른 언어 생활 등은 어디서든 필요한 요소입니다.
⑨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재배하는데 참여하여
씨앗뿌리기, 밭일구기, 김매기, 비료 약 치기, 배추벌레 잡기,
북돋아 주기, 보조대 세우기, 물주기, 수확하기, 식사하기 등에 참여 할 수 있는
'재배 관찰팀‘ 을 운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⑩ 부지런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훌륭한 교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