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나 배추 씨앗은 기름이 5% 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옛부터 무나 배추 씨앗으로는 기름을 내지 않습니다.
말씀대로 무씨앗으로 기름을 내려면 10kg 있어야 소주병 한 개도 어려울 겁니다. 그래서 저는 평소에는
차조기나 들깨랑 함께 각종 씨앗을 모아서 기름을 내곤 합니다. 그러니 게걸무 씨앗 기름을 낸다고 하는 것은
거의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제아무리 판매를 위한 농사를 짓는다해도 마찬가지 일겁니다.
그래서 옛부터 무는 그냥 음식으로 만들어서 먹는 것이었고, 김장무를 저장해서 먹었습니다.
무와 무청이 그러했지요. 또한 제아무리 약이라고 해도 제철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제철에 맞는 것이 약이지요.
그래서 종편에 방송대로 정말 '치료약'이라면 꾸준하게 드셔야 합니다. 그래서 여섯번째를 보시고
꾸준하게 따뜻한 음식으로 드셔야 합니다.
첫째 게걸무는 겨울에만 먹습니다. 게걸무가 있으면 게걸무를 받으면 손으로 무청을 쥐틀어 뜯어내고 (칼로
생장점을 잘라내면 종자를 받을 수 없습니다.) 무를 얼지 않도록 보관합니다. 그리고 3월 10일경(경칩이 지나고)
땅에 심습니다. 흙을 덮으면 됩니다. 날이 따뜻해지면서 무잎이 나오고 5월이면 무에 꽃대가 올라오고 꽃이 핍니다.
자주색 꽃이 피고 열매가 맺습니다. 꼬투리가 노래지면 잘라서 일주일 말려서 발로 문질러서 꼬투리를 텁니다.
씨앗을 많이 받아서 기름을 내면 되는데, 세 되이상 가져가지 않으면 기름집에서는 짜주지 않을 겁니다. 양이 안나오니까요.
그리고 씨앗을 조금 남겨서 8월 말에 심습니다. 그렇게 해서 무를 드시면 됩니다.
둘째. 무청을 뜯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시레기 엮어서 말리든지, 아니면 빨래대에 널어 놓아 말립니다.
시레기로 해서 드시면 철분이라는 영양분까지 드시게 됩니다. 조혈작용으로는 시레기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모든 병의 원인은 조혈작용이 많지 않아 생기기도 하니까요.
셋째, 무를 포함해서 김치를 담가서 봄철이 지나서 먹습니다. 많이 여문 것이기에 오래둘수록 부드러워집니다.
무장아찌. 무김치...등 상관없습니다.
넷째. 게걸무가 아니더래도 토종 무에다 자연순환농사방식 이라면 그만큼 약성이 좋습니다. 일반 시중에서 파는 무는
종자회사에서 공급하는 무로 개량무입니다. 농사방식도 동물성질소퇴비를 많이 사용하거나 화학비료를 사용하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농사에는 무의 약성을 현저히 떨어뜨립니다. 그래서 작물에는 토종종자와 자연순환농사 방식이 최상입니다.
다섯쨰. 토종무에다 자연순환농사로 재배된 것이 없으면 어쩔 수 없이 생협에서 파는 무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기농으로 재배한 것이 그나마 차선이 됩니다. 만약 이것도 없다면 그냥 재래시장에서 파는 흙묻은 무를 사서 하시면 됩니다.
마트에서 파는 무는 전처리가 된 깨끗한 무우인데...그것은 전처리 과정에서 약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여섯째. 폐질환, 천식 등에 좋은 음식은 따뜻한 성질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뗌譴퓐� 무, 우엉, 꿀껍질(진피), 대추,
당귀, 생강, 모과, 배꿀즙, 무꿀즙, 도라지, 자소씨앗기름 또는 차조기씨앗죽,차조기 말린 것, 상백피, 오미자, 맥문동, 산초씨+생강,
어성초,곰보배추,백합뿌리 등 차를 끓여서 평소에 음용하거나 음식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위의 것들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혈액순환이 잘 돼야 몸이 따뜻해지고 , 몸이 따뜻해져야 혈액순환 잘 됩니다.
같은 원리입니다. 약식동원에 대한 것은 동의보감을 기본으로 보시면 됩니다. 주변에 흔히 나는 풀을 중심으로 보시려면
'숲과 들을 접시에 담다'' '자립인간' 등 수많은 한의관련 책들이 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인데 평소에 위와 간열이 없도록 술과 담배는 가능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족욕을 자주 하시구요. 전기장판을 사용하지 마시고, 따뜻한 구들이나 아랫목에서 주무시구요.
단, 온풍기 있는 곳이면 폐가 더욱 나빠집니다. 열이 상기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머리는 차갑고,
목은 따뜻하고 아래는 따뜻하게 합니다. 운동으로는 걷는 것이 좋구요.
잘 때는 모로 누워서 주무시구요. 사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함이구요.
기침이 심하면 발등 태충혈(인터넷검색해보세요)자리를 꾹 누르시면 기침이 잦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