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E131계 1000/1080번대 (카마쿠라 차량센터 나카하라지소 소속 T편성)
1. 차량개요
츠루미선을 오랫동안 운행해 오던 205계 1100번대 차량을 대체하기 위한 신형차량으로, 2023년 여름에 도입이 발표되었다. 기존 205계와 같이 3량편성으로 조성되어, 기존의 E131계 600번대와 동일한 조성을 하고 있으며, 중간전동차인 모하E131형이 0.5M차로 구성되어, 편성 전체의 M/T비는 1:1로 맞춰져 있는 것도 공통점이다.
차량의 디자인은 임해공업지역을 달리는 특성상 바다를 이미지로 하는 스카이블루와 노선색인 노란색 띠가 채용되었다. 츠루미선 노선 특성상 광폭차체를 채택하지 못하고 2778mm 폭의 스트레이트 차체를 채택한 것이 특징이며 전면 관통문은 고정되어 있다. 차내는 올 롱시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실측의 출입문도 다른 E131계 차량은 유리창이 각진 네모 모양이지만 1000번대는 기존 차량같이 둥글둥글한 모양이다.
2023년 10월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여 12월까지 8편성이 도입되었다. 역시 선로 모니터링이 가능한 차량은 1080번대로 도입되어 T8편성의 일부로 기능하게 된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23년 12월 24일
길이/폭/높이 : 19570 / 2778 / 3620
편 성 : 3량 1편성(1,5M 1,5T)
영업최고속도 : 110 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기동가속도 : 2.5km/h/s
감 속 도 : 4.2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 kV
주전동기 : 전폐형 유도전동기 MT83(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1.5 = 900kW
기 어 비 : 7.07
제어장치 : VVVF-SiC IGBT 인버터 제어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80 / TR273
브레이크방식 : 순전기식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 ATS-Sn / EB / TE / 방호무선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츠루미선 츠루미~오우기마치/우미시바우라/오오카와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4. 차량기지 / 편성표
JR동일본 가마쿠라 차량센터 나카하라지소 소속
3량 편성 8개 편성 24량 운용중
5. 회원 투고 사진
T1
T5
T6
T8
최종수정일 2024. 03.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