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세이치쿠호철도 디젤기관차 DB10형 + 토롯코 객차 토라70000형
1. 제원(디젤기관차 DB10형)
데뷔 - 2009년 4월 6일
길이/폭/높이 - 5250 / 2760 / 2671
영업최고속도 - 25km/h
궤간 - 1067mm
축배치 - B(2축구동)
액체변속기 - 액체식 SA1350변속기
탑재엔진 - 히노자동차 제조 DS50(112ps) 1기
운전정비중량 - 10.0t
기어비 - 정전 2.08 / 역전 2.05
제동장치 - 공기브레이크/ 손브레이크
헤이세이치쿠호철도의 DB10형 디젤기관차는 2009년부터 개업한 모지코레트로관광선에 투입하기 위해 제작한 디젤기관차로, 2004년 이후 휴업중이었던 가고시마본선의 화물지선 모지코~소토하마 구간과, 기타큐슈시에서 보유하고 있는 타노우라공공임항철도 소토하마~타노우라 구간의 일부를 관광열차가 주행하는 특정목적 철도로 활용하기 위해 도입하였다. 미나미아소철도에서 보유하고 있던 DB10형 디젤기관차를 양도받았다. 총 2량을 양도받았으며, 관광용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최고운전속도는 25km/h로 제한된다. 휴일을 중심으로 연간 약 130일, 1일 10왕복 운전되고 있다.
2. 제원(토롯코 객차 토라70000형)
데뷔 - 2009년 4월 25일
길이/폭/높이 - 9456 / 2605 / 3840
영업최고속도 - 25km/h
궤간 - 1067mm
정원 - 토라701은 좌석 42명 / 토라702는 좌석 36명
자중 - 13.6t
대차 - 2단링크식 판스프링 대차
제동장치 - 자동공기브레이크
토라70000형 객차는 모지코레트로관광선의 개업과 발맞추어 시마바라철도에서 운용하고 있던 토롯코 객차를 양도받아 운영을 시작하였다. 열차의 개조는 니시테츠 테크노서비스에서 담당하였으며, 기본 차체 뼈대는 국철에서 운영하더너 무개화차인 토라70000형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승객을 수송할 수 있도록 차체 전반을 신조하였다. 헤이세이치쿠호철도 측에서는 좌석과 테이블을 교환하였으며, 토라702에는 휠체어 스페이스를 추가하여 토라701보다 좌석의 개수가 6개 적다.
3. 운용노선
헤이세이치쿠호철도 모지코레트로관광선
4. 차량배치
DB10형 디젤기관차(2량) - DB101 / DB102
토라70000형 객차(2량) - 토라701 / 토라702
5.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