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것으로 청소한다!’ 소금이나 베이킹소다 등 생활 속 천연 재료만으로도 집안을 반짝반짝 윤이 나게 할 수 있다. 항상 깨끗하고 상쾌한 집안을 유지하게 하는 재료의 특성과 효과를 전한다. 화학 세제보다 더 잘 닦이고, 우리 몸에 안전하고, 환경까지 생각하는 천연 세제의 매력 속으로. 베이킹소다청소할 때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냉장고 악취는 물론이고 옷장이나 신발장의 나쁜 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이며, 맨손으로 사용해도 피부가 상하지 않는다는 점이 큰 매력이다.
*알코올
기름때를 말끔히 없애고 살균 작용도 뛰어나다. 휘발성이 높아 두 번 닦을 필요가 없고 순식간에 증발하므로 전기 제품 등 물로 닦기 어려운 소재에도 사용할 수 있다.
*탄산수
유리나 거울은 아무리 깨끗이 닦아도 손때나 얼룩이 남는다. 탄산수에 녹아 있는 이산화탄소의 살균과 청정 계면활성 효과가 물때와 얼룩을 제거하고 세균 번식을 막는다.
*구연산
레몬이나 귤 등에 들어 있는 신맛을 내는 성분으로 세척력과 살균 효과가 있다. 물에 희석해 아이들의 장난감이나 책상 위에 뿌려둔 뒤 닦아내면 찌든 때까지 제거해준다.
*소금
먼지와 습기를 빨아들이는 효과가 있다. 도마에 굵은 소금을 뿌리고 수세미로 문지른 후 물로 헹구면 소독 효과뿐 아니라 칼집이 난 도마 사이에 낀 이물질 제거도 가능하다.
*식초
신맛을 내는 주성분인 초산은 인체에 해가 되는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기름기와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질이 있어 찌든 때 제거에 그만이다.
*레몬
살균과 표백 효과가 좋다. 음식을 조리하는 주방은 특히 싱크대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레몬 조각으로 싱크대를 문지르면 살균 효과가 있고 퀴퀴한 냄새도 없앨 수 있다.
*가족생활의 80%를 차지하는 거실, 깨끗하게!
집 안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거실은 온 가족이 공동으로 생활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다른 공간에 비해 쉽게 지저분해진다. 그러나 제대로 청소하면 거실은 물론 집안 분위기도 밝게 유지할 수 있다. 거실 청소의 기본은 쓸기와 닦기.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한 후, 살균효과가 있는 식초를 물과 1:3으로 희석해 스프레이 통에 담아 뿌리거나 알코올을 뿌려 걸레로 닦아낸다.
마룻바닥에 얼룩이 생겼을 때는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헝겊에 적셔 닦으면 좋다.
면봉에 우유를 묻혀 먼지가 쌓인 전화기나 리모컨 틈새를 닦아주면 미세 먼지와 세균이 제거되는데, 닦은 후에는 반드시 물로 한 번 더 닦아 낸다.
*먼지가 좋아하는 창은 이렇게 청소하기
창문 먼지로 인해 가장 더러운 곳이 창문. 더러움이 심한 바깥부터 청소하는데, 먼저 마른 헝겊으로 흙먼지를 떨어낸다. 그 다음 유리닦이로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닦은 후 마지막으로 탄산수를 묻힌 헝겊으로 닦으면 반짝반짝 윤이 난다.
*블라인드
먼지떨이로 블라인드 사이의 먼지를 대충 떨어낸 후 목장갑을 끼고 알코올을 뿌린 다음 블라인드 날개의 양면을 골고루 닦는다. 두 손 모두 알코올을 뿌린 장갑을 끼고 블라인드 줄을 훑어 내리면 줄도 쉽게 닦을 수 있다.
*창틀과 창살
폭이 좁은 긴 솔 또는 페인트 붓으로 창틀 홈에 쌓여 있는 먼지와 쓰레기를 떨어내고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한다. 걸레에 알코올을 묻혀 2차로 닦는데 먼지가 다 제거되지 않는 경우, 알코올을 직접 뿌려 닦고 좁은 틈새는 칫솔을 이용해 닦는다.
*방충망
방충망 바깥 면에 신문지를 대고 내부에서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빨아들이면 그냥 먼지를 제거하는 것보다 먼지가 덜 날리면서 제거 효과도 뛰어나다. 진공청소기 대신 빗자루를 이용해도 좋고, 마른 걸레를 이용해도 먼지가 덩어리져 날리지 않는다.
*먼지의 온상이지만 세탁하기 어려운 카펫.
하지만 베이킹소다만 있으면 걱정 끝. 먼지를 제거한 후 베이킹소다 1/2컵에 유칼리 오일을 1~2방울 잘 섞은 후 카펫 전체에 뿌리고 1시간 정도 그대로 둔 후 청소기를 돌려 베이킹소다가 남지 않도록 빈틈없이 빨아들이면 섬유 깊숙이 침투해 있는 때를 깨끗이 없앨 수 있다.
*물청소가 불가능한 현관도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빗자루로 쓸어내면 된다.
*일생의 3분의 1을 보내는 침실, 쾌적하게!
침대 매트리스에는 평균 200만~300만 마리의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이 서식하고 있다. 쾌적하고 건강한 침실 생활을 위해서는 매트리스와 침구의 청소와 관리가 필요하다.
먼지를 없애고 베이킹소다를 매트 전체에 뿌린 다음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인 후 매트를 세워 바람에 잘 말린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봄 맞이 청소하겠습니다
좋아요
오!
유용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팁 감사해요
해봐야 겠네요
좋은정보 감사해요
저도 청소해야 겠어요
좋아요
재료는 다 잇네요
제 손발이
제 마음이 움직이면 되는군요 ㅎㅎ
말씀으로
마음 청소도 좋겟네요
오!!! 좋은 정보 감사해요~
옷뜨~ 유용한 정보 감사해용~~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우와 꿀팁 감사해요
봄맞이 대청소 하듯이
제 마음에 더러운 죄가 자리잡지 못하게
그리스도의 보혈로 씻고
주님만이 내 맘의 주인으로 모시고 살께요
감사~
우와
좋은 팁
감사해요
우와!!
꼭 필요했던
꿀팁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ㅎ
너무 청소를 안하고 살았구나
생각이 드네요
ㅎㅎㅎㅎㅎ;;;
봄맞이 대청소
화이팅!!
내 영혼도
봄맞이 대청소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