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들을 침묵시키기
애니미즘이 지배적인 신념체계일 때, 인간의 규범과 가치는
동물, 식물, 요정, 유령 등 다양한 존재들의 관점과 이익을 고려해야 했다.
예컨대 갠지스강 유역의 수렵채집인 무리는
유달리 큰 무화과 나무 한 그루를 베지 못하게 하는 규칙을 세웠을지도 모른다.
나무의 정령이 노해서 복수하지 않게 하기 위한 조치다.
인더스강 유역에 살았던 또 다른 수렵채집인 무리는 힌꼬리 여우의 사냥을 금비했을지 모른다.
언젠가 힌꼬리 여우가 부족의 현명한 노파에게 귀중한 흑요석이 어디에 있는지를 가르쳐주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교는 세계관이 매우 국지적이었고,
특정 장소나 기후현상이 지닌 독ㅊ특한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다.
대부분의 수렵채집인은 면적 1천 제곱킬로미터도 안 되는 지역에서 평생을 보냈다.
살아남기 위해서, 특정 계곡에 사는 사람들은 그 계곡을 지배하는 초인적 질서를 이해하고 그에 맞춰 행동할 필요가 있었다.
먼 곳의 다른 계곡에 사는 사람들에게 똑같은 규칙을 따르라고 설득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었다.
인더스강 유역에 사는 사람들이 갠지스강 유역에 선교단을 보내
흰꼬리 여우를 사냥하지 말라고 설득하는 수고를 하진 않았을 것이다.
농업혁명은 종교혁명을 동반한 것으로 보인다.
수렵채집인들이 채집한 식물과 사냥한 동물은 호모 사피엔스와 동등한 지위를 지닌 것으로 볼 수 있었다.
호랑이가 인간을 사냥한다고 해서 인간이 호랑이보다 열등하다고 볼 수 없듯이,
인간이 양을 사냥한다고 해서 양이 인간보다 열등하다고 볼 수는 없었다.
세상에 존재하는 것들은 서로 직접 의사소통을 했고,
자신들이 더불어 사는 거주지를 다스리는 질서에 대해 협의했다.
농부들은 달랐다. 이들은 동식물을 소유하고 조작했다.
자신의 소유물들과 협의함으로써 스스로를 격하시킬 수는 없었다.
그러므로 농업혁명이 미친 최초의 종교적 효과는
동식물을 영혼의 원탁에 앉은 동등한 존재에서 소유물로 끌어내린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큰 문제를 낳았다.
농부들은 자신의 양 떼를 완벽하게 통제하고 싶었겠지만,
스스로의 통제력이 제한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울타리에 양 떼를 가두고 숫양을 거세하고 암양을 선택적으로 교배시킬 수는 있었지만,
암양이 반드시 임신해서 건강한 새끼를 낳게 만들 수는 없었고
치명적 전염병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도 없었다.
그러면 어떻게 양 떼의 다산을 보호할 수 있을까?
신의 기원에 대한 지배적 이론은 신이 이 문제에 해답을 제공했기 때문에 중요해졌다고 설명한다.
동식물이 말하는 능력을 잃자, 풍요의 여신, 하늘의 신, 의약의 신 같은 신들이 무대의 중앙에 등장했다.
이들의 주된 역할은 사람과 이제 벙어리가 된 동식물 사이를 중재하는 것이었다.
고대 신화의 많은 부분은 실상 인간이 동식물을 지배하는 대가로
신들에게 영원히 헌신하겠다는 약속을 담은 법적인 계약이었다.
창세기의 첫 몇 장이 대표적 예다.
농업혁명 이래 수천 년간 종교의 예배는 주로 인간이 신에게 양과 포도주, 케이크를 바치고
그 대가로 풍성한 수확과 가축의 다산을 약속받는 것이엇다.
농업혁명이 처음에 바위나 샘, 유령, 데몬 같은 애니미즘계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미친 충격은 이보다 훨씬 더 작았다.
하지만 이들도 점차 새로운 신들에 밀려 그 지위를 잃어갔다.
사람들이 평생 수백 제곱킬로미터의 좁은 지역에서 보내는 한,
지역의 정령만으로도 자신들의 필요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일단 왕국과 교역망이 확대되자,
왕국 전체나 교역 지대 전체를 아우르는 권력과 권위를 지닌 존재들이 필요해졌다.
이런 수요에 부응하고자 하는 시도는 다신교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이런 종교는 세상이 풍요의 여신, 비의 신, 전쟁의 신으 비롯한 한 무리의 강력한 신들에게 통제되는 것으로 이해했다.
인간은 신들에게 탄원할 수 있었고,
신들은 예배와 제물을 받는다면 황송하게도 비, 승리, 건강을 내려주실 수 있었다.
다신교의 출현과 함께 애니미즘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었다.
악마, 요정, 유령, 신성한 바위, 신성한 샘, 신성한 나무는 거의 모든 다신교를 이루는 핵심요소로 남아 있었다.
이들 정령의 중요성은 위대한 신들에 비해 크게 덜어졌지만,
수많은 보통 사람의 평범한 필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충분했다.
수도에 있는 왕이 위대한 전쟁의 신에게 수십 마리의 살찐 양을 제물로 바치며
야만인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동안,
오두막에 있는 농부는 촛불을 켜고 무화과나무의 요정에게 병든 아들을 낫게 해달라고 빌었다.
하지만 위대한 신들의 등장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은 양이나 악마가 아니라 호모 사피엔스의 지위였다.
애니미즘은 인간을 세상에 살고 있는 수많은 존재 중 하나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한편 다신교는 세상이 신들과 인간의 관계를 반영하다는 시각을 점점 더 키워가기 시작했다.
우리의 기도와 희생과 죄업과 선행이 생태계 전체의 운명을 결정했다.
멍청한 사피엔스 몇 명이 신들으 노하게 하였다는 이유만으로
끔찍한 홍수가 닥쳐와 수십억 마리의 개미와 메뚜기, 거북, 영양, 기린, 코끼리를 쓸어버릴 수 었었다.
그 때문에 다신교는 신들의 지위뿐 아니라 인간의 지위도 격상시켰다.
옛 애니미즘 체계에 속하던 다른 불운한 존재들은 지위를 잃고,
인간과 신의 관계라는 위대한 드라마에서 엑스트라나 말없는 장식물로 전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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