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년 11월 13일 봉화 청량산을 산행한 후 인근 청량산박물관을 들리고 대구로 돌아오는 길목에 도산온천을 들린다.
그리고 안동 소재 경상북도 산림자원개발원(경북 안동시 도산면 퇴계로 2189. http://www.gbforest.go.kr. 054-855-8681~3) 및 경상북도 산림과학박물관(http://www.gbfsm.or.kr) 을 들린다.
야외에서는 국화 전시회가 한창이다.
산림자원개발원은 산촌소득 증대를 위한 연구개발과 산림자원을 이용하여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최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조성된 전국 최대의 산림종합개발문화공간이려니!
산림에서 미래를 열어가는, 산림 휴양문화 창출의 요람 산림자원개발원▶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과 기름진 흙은 숲에서 얻어지고, 온 생명의 활력도 건강하고 다양한 아름다운 숲에서 비롯되고.. 이처럼 숲은 생명의 근원이고, 생활문화의 터전이며, 미래 환경자원일지라~
오늘은 산림자원개발원 내 경상북도 산림과학박물관을 들러본다. 2004년 5월 25일 개관하였으며 5,284㎡ 면적에 지하1층과 지상2층 규모다. 4개의 상설 전시실과 임산물 전시실 및 숲속 체험관과 4D 영상실 등을 갖추고 있다. 입장료는 1,500원(성인 기준)..
산림문화 교육의 산실 산림과학박물관은 잊혀져가는 산림사료의 영구적 보존과 학술연구를 통하여 산림문화를 창달하고 산림문화 학습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즉 산림과 생명자원의 올바른 관리와 과학적인 개발의 필요성에 의해 건립되었으니! 그럼으로써 유교문화권과 연계한 관광명소로 개발하고 산림문화 휴식공간을 제공하려니!
1전시실▶ 산림의 역사와 자원
우리나라 산림의 역사와 산림이 우리에게 주는 각종 혜택과 자원을 장르별로 보여줘..
숲으로의 초대 생물의 진화와 숲 백두대간의 이해 용계은행나무 산림의 공익적 기능 목재의 특성과 이용
2전시실▶ 경북의 산림
경북 산림에 대한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역사를 보여줘.. 그 중 산림 훼손과 피해 장면을 보여주고 있어~
경북의 원시림 산림훼손과 피해 경북의 연대별 사방실적 살기좋은 산촌(매직비젼)
사방사업이란? 그리고 사방사업의 종류로는?
2전시실에서는 경북의 연대별 사방사업 실적도 확인할 수 있다.
3전시실▶ 나무의 마당
경북의 다양한 목공예품과 산촌민들의 생활상을 볼 수 있어..
우리고장의 나무 내고장 찾아보기 경북의 문화유산 소나무 및 참나무 문화 산촌 민가 엿보기(귀틀집)
표본 갤러리
4전시실▶ 생명과 문화의 숲
문명의 발달로 인한 환경오염의 갖가지 현상을 통해 자연사랑 의식을 고취해 줘..
땅속오염 지구환경과 산림파괴 산림재생 미래도시의 환경 숲속 배움터(신비한 숲속 만화경, 기후 온도계 산림대 체험, 목조건물 기둥의 공포구조 학습,목재 실로폰, 어디에 쓸까, 나무에게 부탁해)
로비에는 통나무가 목재가 되어 우리생활에 필요한 재료로 가공되어지는 과정을 제재소에서 관찰할 수 있다.
그외 ▶ 테마시설
박물관 곳곳의 다양한 테마별 전시를 하고 있어..
상징 조형물 4D 영상실 식물 표본실 임산물 전시실 산촌마을(너와, 굴피집) 물레방아 산림비석 십이지신상 송이휴게실
산림과학박물관 내 로비의 상징 조형물은 웅장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