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아프리카 공동체(East African Community, EAC)의 교통거점
ㅇ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루샤는 동아프리카 공동체(EAC)의 16개의 국제교통축(International Transport Corridor) 중 핵심 2개 축(나망가 및 탕가 교통축)이 교차하는 주요 결절점에 위치함
ㅇ탄 정부와 EAC는 주변국과의 무역과 비즈니스 측면에서 아루샤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EAC의 교통개발전략인 「동아프리카 교통전략 및 지역 도로부문 개발 프로그램*」에서 아루샤와 관련된 최우선 인프라 계획들을 포함함
ㅇEAC의 가장 중요한 교통축 중 하나인 나망가 교통축은 아루샤를 기준으로 남-북으로 연결되어 잠비아, 탄자니아, 케냐, 이디오피아 등과 연결되며, 또 다른 축인 탕가 교통축은 아루샤를 중심으로 동-서로 연결되어 탄자니아 주요 항구인 탕가와 우간다, 브룬디, 르완다 등과 맞닿아 있는 빅토리아 호수를 연결하고 있음
ㅇ따라서 아루샤는 탄자니아 국내 뿐만 아니라 동아프리카 주변국과의 여객 및 화물의 이동과 국제적 산업·관광 분야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통거점으로서의 상당한 영향력과 역할을 갖고 있음
2) 경제성장 촉진과 국가개발계획 등을 지원하는 교통계획 및 비전 부재
ㅇ사업대상지인 아루샤는 탄자니아 제3의 도시이며, 경제 성장 추세와 관광산업의 눈부신 발전 등 탄자니아에서 그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ㅇ국가 상위계획인 탄자니아 개발 비전 2025(Tanzania Development Vision 2025, TDV 2025) 및 국가 5개년 개발계획(National Five Year Development Plan III, FYDP III)은 탄자니아를 중소득국가로 진입시키기 위해 아루샤의 역할과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하였음
ㅇ하지만 아루샤의 지속적인 인구증가 및 유입 인구로 인한 차량증가로 시내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교통정체 및 사고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음
ㅇ연구진의 현장조사 결과, 아루샤의 교통문제 주요원인으로는 열악한 도로 인프라 및 불합리한 교차로 기하구조 특성과 신호운영인 것으로 분석됨
3)열악한 도로 인프라 현황
ㅇ아루샤와 광역권을 잇는 주요 4개 간선도로는 △Moshi Road, △Namanga Roads, △Babati~Singida/Dodoma Road, △Ngorongoro~Musoma Roads로, 해당도로들은 다르에스살람(탄자니아), 나이로비(케냐), 캄팔라(우간다) 등 주변 아프리카 국가의 수도들과 연결이 가능함
ㅇ이러한 교통거점으로서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14년 기준 아루샤 및 광역권 지역(면적 약 608km2)의 총 도로연장은 1,303km*에 불과하며, 사업대상지인 아루샤 또한 330km로 도로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임
-아루샤와 비슷한 면적인 서울시(605km2)의 경우 도로연장은 약 8,300km로 아루샤의 약 6배 이상임에 따라 도로 인프라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