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껏 물을 권리는, 물어볼 것이 있을 때에 누리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것을 접했을 때, 놀이 과정중, 친구와의 관계에서 난관에 부딪혔을 때 등일 것입니다.
물어볼 만한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이 곧 배움의 때이지요. 마음껏 물어볼 권리를 누릴 기회 말입니다.
그때에, 아이들이 존중받고 있음, 사랑받고 있음을 알게 하고자
적절한 반응과 대응을 보여 주고자 합니다.
신나게 뛰어놀 권리는, 그들만의 자유로운 시간이 주어질 때에 누리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각 수업 시간마다 적절한 쉬는 시간이 주어지고, 등하교 시간, 점심시간에도 적절한 자유시간이 주어집니다.
아이들 스스로 친구와의 관계를 만들어가며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그럴 능력이 있음을 믿어주고
교사는 시간적으로 물리적으로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지켜보고, 개입 하고자 합니다.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는, 자신의 내면의 이야기를 표현할 기회가 주어질 때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말할 기회가 있어야 자신이 표현할 권리를 누릴 수 있겠지요.
교사는 수시로 아이들의 생각을, 느낌을, 의견을 물어 봅니다.
그리고 돌발적인 자유로운 표현에 적절한 반응을 함으로써
그들이표현 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해 보고자합니다
.
——————————————————————————
매주 월요일, 금요일 오전 수업
매주 월요일 오후 수업
민들레가 전담합니다.
이 번학기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럼으로써
도움될 것으로 보이는 점은 작은 글씨로 적어 보았습니다.
사실, 아이들은 제가 상상할 수 없는 더 많은 성장을 보여줄 것입니다.
——————————————————————————
(오전 / 공통)
수행명상 놀이 - 공기 (쌀 옮기기, 줄넘기)
우리의 몸을 움직여 명상하는 시간입니다.
한 가지 수행명상 방법에 집중하며 온몸과 마음을 깨워 하루의 시작을 엽니다.
함께 있으면서도, 동시에 혼자 놀이에 집중합니다.
나이, 신체 발달의 차이가 있는 만큼, 아이의 개별적 도전 단계가 모두 다릅니다.
단계가 상승할 수록 아이들은 성취감을 맛보고 그로 인해 자존감이 높아지지요.
공기나, 쌀알, 줄넘기 등을 하는 동안,
숫자 세기, 서수, 시간 단위 등의 개념에 노출되고 자연스럽게 수의 쓰임을 배우게 됩니다.
도움되는 점 : 놀이방법 학습(이해력). 집중력. 신체 발달. 성취감 및 자존감 고취 등
동화 책 읽기 - 교사 진행
동화책을 교사가 읽어주는 시간입니다.
동화책을 읽어 주는 것은, 듣기, 내용 파악하기,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기 과정이 포함됩니다.
이야기의 서술 방법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면서,
자신의 느낌을 명확히 말하는 것을 배우고,
친구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 과정을 연습하고 반복하게 됩니다.
도움되는 점 : 내용 이해(이해력). 듣기 능력. 어휘력. 표현력(의사소통) 등
(오전 / 월요일, 금요일)
동시 읽기 - 어린이
운율에 담긴 예쁜 시 한 편을 읽는 시간입니다.
어린이 동시집을,
어린이들이 스스로 차례로 한 편씩 낭독을 하고 친구의 낭독을 듣습니다.
글을 모르는 친구는 민들레를 따라 읽습니다.
나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글이라는 도구의 유익을 느끼게 되고,
그에 대한 탐구심이 생기면,
한글을 보다 잘 알고 싶어 가르침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한글 공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되는 점 : 좋은 글 감상. 이해력. 어휘력 등
어린이 요가 - 민들레 진행
민들레가 진행하는 월요일, 금요일 오전 운동입니다.
간단한 요가 동작을 통해서 운동적 효과도 기대하고,
동작을 익히는 과정에서 성장하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됩니다.
각 어린이들의 발달 상황을 고려하여,
도전하는 각 상태를 응원하며 진행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성장의중요성을 습관들이게 하는
유익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도움되는 점 : 자연스럽게 숨 쉬기 . 신체 발달. 자세 교정(코어힘 강화). 방향 감각 인지. 듣기 능력. 등
(오전 / 금요일)
우쿨렐레 - 민들레 진행
우쿨렐레 놀이 시간입니다.
네개의 줄이 화음을 만들어내는 작은 악기 우쿨렐레.
아름다운 선율을 듣는 것만이 아니라, 직접 연주해보는 경험이 주는 배움은 여러가지 입니다.
각각의 음정이 분명한 네 개의 현으로 이루어진 악기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 코드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체험하게 됩니다
.
나아가, 한 가지 악기를 잘 다루게 될 때 느껴지는 감동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도움되는 점 : 집중력. 정서발달. 신체발달 등
(월요일 오후)
조물조물 뚝딱뚝딱
맛있는 간식 만들기. 재밌는 종이접기. 내맘대로 그리기. 다양한 재료로 만들기(가위. 풀. 테이프)를 하게 됩니다.
만들기의 재료의 특성에 따라, 많은 질문이 오가게 됨으로써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도구를 다루는 데에 집중을 함으로써 쓰지 않던 근육을 움직이게 되는 것은 물론입니다.
무엇보다, 새로운 창작품을 스스로 만든 것에 대한 성취감은 자신감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도움되는 점 : 만들기 방법 인지(이해력). 도구 이용방법 습득(신체발달). 협동심 발달 등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