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에서 음성 변환 프로그램을 공개하였다고 해서 수소문 한 끝에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의 청롱하지 못하고 거친 목소리보다 좀더 나으리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여러 블로그를 검색해 보았는데, 서툰 님의 블로그 내용이 가장 잘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http://13blog.tistory.com/410
그렇지만, 시행착오가 있었던 덕에 블로그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설치 순서와 32비트로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설치해본 것은 Windows XP와 Windows7 64비트인데, 64비트 방식의 경우 처음에 착오가 있었습니다.
1. Microsoft Speech Platform Runtime Module을 설치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64비트 방식을 설치해서는 안됩니다. 32비트 방식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이 Runtime 모듈을 구동하는 프로그램이 32비트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27225
2. 음성 엔진을 설치한다.
각 나라별 음성 엔진이 있으며 한국어(혜미)는 한가지만 존재 합니다.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27224
MSSpeech_TTS_ko-KR_Heami.msi
3. Balabolka를 설치합니다.
이곳에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Text 파일을 음성 파일로 변환합니다.
http://www.cross-plus-a.com/balabolka.zip
Balabolka에서 Microsoft Speech Platform탭을 선택하고 한국어 엔진(혜미)를 선택한 다음 Text를 입력하거나 복사 붙이기를 통해 넣고 플레이하면 Text를 한국어로 들을 수 있습니다.
요즈음 스마트폰에서 기본적으로 TTS가 기본 장착되어 있기에 PC에서 어떤 용도로 쓰일까 하는 의문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mp3파일로 추출하여 쓰고자 할 경우 상당히 유용하더군요.
단 상업용이나 출품용 등으로 사용하기에 질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도 공짜라는 의미에서 쓸만 합니다. 정식 가격은 이천만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설치도 회사에서 직접 PC에 설치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그 품질은 정말 끝내 주고요.
=================================================================================================
추가로 혹시 학교에 TTS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것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위에 있는 목소리는 그나마 무료 소프트웨어 치고는 사용하지만, 학교에 방송용으로 쓸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추후 강좌 만들때 사용했으면 합니다. 아시는 분이 있으면 확인 부탁드립니다.